메모장에서 한글(텍스트) 깨짐 현상이 나타날 경우 해결법
본문 바로가기

소프트웨어/Windows 10

메모장에서 한글(텍스트) 깨짐 현상이 나타날 경우 해결법

메모장에서 한글(텍스트) 깨짐 현상이 나타날 경우 해결법 알아보겠습니다.

 

 

▶ 한글이 깨지는 이유가 무엇인가요?

언어 설정이 잘못되어 한글이 깨집니다.

▶ 한글이 깨지는 문제를 바로잡을 수 있나요?

언어 설정으로 원래대로 되돌리면 대부분 해결됩니다.

 

 

이 내용은 본인의 IT지식을 이용하여 작성하였음을 알려드립니다.


메모장에서 한글(텍스트) 깨짐 현상이 나타날 경우 해결법

개인적으로 메모장(노트패드)을 사용하여 글을 자주 적는 편인데요 메모장을 사용하지 않고 마이크로소프트 워드 혹은 한글을 이용하여 글을 쓰게 되면 나중에 복사하여 어딘가에 붙여넣을때 폰트까지 같이 이동이 되다보니 사용하는 입장에서 조금 불편한 감이 있어서 개인적으로 글을 쓸때는 한글 워드보다는 메모장을 선호하는 편입니다. 

물론 메모장이 마냥 좋은 것은 아닌데요 갑작스런 전원차단 혹은 블루스크린과 같은 문제가 발생하면 임시저장이 되지 않는 메모장은 작성하던 글을 모두 날려먹는다는 문제아닌문제가 있습니다. 사용하기에 따라 적절한 선택이 필요합니다.

 

 

어쨌든 메모장으로 글을 적고 다음날 수정을 하려고 보니까 한글이 모두 깨져있는게 아니겠습니까? 한글이 깨지는 방식도 몇가지가 있는데요 특수문자 방식으로 깨지거나 특수문자도 아닌 이상하게 깨지는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고 문서에 이상이 있는 것은 아닌데 이 문제는 시스템 언어 설정이 잘못되어 발생하는 문제로서 해당 설정만 바꾸면 간단하게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제어판의 국가 또는 지역 항목을 눌러줍니다.


관리자 옵션 탭에서 '유니코드를 지원하지 않는 프로그램용 언어' 항목이 한국어(대한민국)로 되어 있지 않은지 확인합니다. 만약 다른 언어로 설정되어 있다면 시스템 로캘 변경 버튼을 눌러 한국어(대한민국)으로 변경해야 하겠죠?


지역 설정 항목이 나오고 현재 시스템 로캘에서 한국어(대한민국)으로 변경합니다. 밑에 있는 'Beta : 세계 언어 지원을 위해 Unicode UFT-8 사용' 항목이 체크되어 있다면 해제도 해봅니다. 그리고 재부팅을 하게 되면 깨졌던 한글이 원래대로 돌아옵니다.

 

 

메모장에서 한글(텍스트) 깨짐 현상이 나타날 경우 해결법 알아보았습니다. 크게 어렵지는 않지만 문제가 생기면 당황할 수 있으므로 참고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