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10 디스크 조각모음 하는법 할 필요 없다는 의미에서 이야기를 진행해볼까 합니다.
▶ 윈도우10 조각모음은 안해도 되나요?
가급적 하지 않는것이 좋습니다.
▶ 윈도우10 OS 사용시 조각모음이 필요 없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디스크가 하드디스크가 아니기 때문입니다.
아직도 하드디스크를 메인으로 사용하는 분들은 없으시겠죠?
윈도우10 디스크 조각모음 하는법 필요없어요
요즘 컴퓨터를 구매하게 되면 메인디스크로 하드디스크를 사용하는 분들은 한명도 없을거라 생각합니다. 아마 대부분이 SSD(Solid State Drive)를 메인으로 사용하며 하드디스크는 보조로 사용하게 되겠죠. 돈을 조금 더 사용한다면 하드디스크 없이 SSD만 사용하거나 SSD보다 더 빠른 nvme를 사용할지도 모릅니다.
100만원이 넘는 노트북들은 모두 속도를 빠르게 하기 위해 nvme를 장착하여 나오게 되는데 이와같이 하드디스크를 메인으로 사용하는 시대는 이제 없다고 봐야 할 것입니다. 하지만 데이터 복원 또는 자료 저장을 위해 아직까지 100% 하드디스크 시장은 죽지 않았죠.
- 디스크 조각모음은 왜 해야 하는가?
디스크 조각모음은 디스크 내부 파일의 파편화가 일어났을때 그것을 한데 모아주고 액세스 횟수를 줄여주는 작업을 하는 것으로서 주로 하드디스크를 사용할때 사용하곤 합니다. 하드디스크를 메인드라이브로 사용하던 시절에는 디스크 조각모음이 꽤나 많이 사용되었지만 현재는 거의 사용되고 있지 않은 기술인데 그 이유는 말 그대로 메인 드라이브가 하드디스크가 아닌 SSD 또는 nvme를 사용하기 때문입니다.
하드디스크와 비슷하게 SSD 및 nvme 역시 파편화는 동일하게 일어납니다. 그런데 하드디스크는 기계적 방식을 사용하여 파일에 접근하다보니 파편화가 심해질 수록 데이터 접근속도가 느려질 수 밖에 없습니다. 하지만 SSD 및 nvme는 파일에 접근할때 전자적으로 접근하다보니 액세스 시간이 아주 짧아 파편화가 일어나도 접근 속도에 차이가 거의 없습니다.
예를들면 하드디스크의 파편화로 인해 10개의 흩어진 조각을 모두 찾는데 걸리는 시간이 1초라고 가정한다면 SSD는 0.1초 nvme는 그보다 더빠른 0.01초만에 해내는데 물론 이것은 그냥 가정일 뿐 결국 속도가 빠르기 때문에 SSD 및 nvme만 사용하는 경우에는 조각모음을 할 필요가 없다는 뜻이 됩니다.
- 디스크 조각모음을 안해도 되나?
디스크가 SSD 및 nvme라면 오히려 조각모음을 하는것이 단점으로 작용하게 되는데 메모리 형태로 되어 있는 두 종류의 저장장치는 하드디스크와는 다르게 기록하는데 필요한 수명이 있습니다. 우리가 흔히 토렌트를 사용하면 디스크 수명이 줄어든다고 하잖아요? 물론 틀린 이야기는 아닌데 쓰기보다 읽기를 많이 하는 토렌트 특성상 디스크가 망가지기 전에 컴퓨터를 바꾸는게 더 빠를지도 모릅니다.
이야기가 조금 옆으로 샜는데 SSD 및 nvme는 기록을 하는데 수명이 어느정도 정해져 있어 이를 넘어가버리면 AS대상에서 제외되는 문제가 있습니다. 개인적인 경험으로는 SSD에 250TB정도 쓰기 작업을 진행했다가 SSD를 정상적으로 사용하지 못하고 AS도 되지 않아 버렸던 경험이 있습니다. AS기간과는 별도로 이정도 사용하면 애초에 AS가 안된다고 하더군요. 그래서 위에서도 이야기했지만 SSD 및 nvme는 디스크 조각모음을 하는 것이 오히려 마이너스라 할 수 있겠습니다.
윈도우10 디스크 조각모음 하는법 할 필요 없다는 의미에서 이야기를 해보았습니다. 하드디스크를 메인으로 사용하는 분들만 조각모음을 하시면 되고 그렇지 않은 분들은 어지간해서는 조각모음을 할 필요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