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맷 후 인터넷연결 안될때 윈도우7 윈도우10 기준
본문 바로가기

소프트웨어/네트워크

포맷 후 인터넷연결 안될때 윈도우7 윈도우10 기준

포맷 후 인터넷연결 안될때 윈도우7 윈도우10 기준 알아보겠습니다.

 

 

▶ 포맷 후 인터넷이 안되나요?

간혹 안되는 상황이 나올 수 있습니다.

▶ 인터넷이 안되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네트워크 드라이버를 설치해야 하겠죠?

 

 

이 내용은 본인의 IT지식을 기반으로 작성하였습니다.


포맷 후 인터넷연결 안될때 윈도우7 윈도우10 기준

예전부터 컴퓨터 윈도우를 다시 혹은 새로 설치를 할때 포맷이라는 용어를 많이 사용했습니다. 사실 포맷이라는 것은 디스크 공간에 존재하는 데이터를 모두 삭제하고 초기상태로 되돌리는 것으로서 로우포맷(Low format)과 일반포맷이 있습니다. 여기서 말하는 포맷은 100% 일반포맷에 해당되며 포맷과 관련된 이야기를 하면 글이 너무 길어지므로 이 이상의 이야기는 하지 않겠습니다.

 

 

어쨌거나 윈도우를 설치할때 기존 파티션에 새로 설치를 하는 것이 아닌 디스크를 초기상태로 돌리는 포맷작업을 한번 한 뒤 윈도우 파티션을 다시 잡아 설치하게 되는데 이 작업을 통틀어서 그냥 포맷을 한다는 의미로 더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포맷했다 = 윈도우 재설치' 동급으로 보시면 됩니다. 문제는 윈도우를 재설치하고 나서 일부 시스템에 한해 랜카드 드라이버가 없어 설치가 되지 않아 인터넷을 사용할 수 없다는데 있습니다. 인터넷이 가능해야 각종 드라이버나 칩셋을 다운로드 받아 컴퓨터를 원래상태로 되돌릴텐데 말이죠.


- 윈도우7 OS를 설치했다면?

윈도우7 OS 보안 업데이트 종료가 2020년 1월자로 끝이 납니다. 인텔 6세대 이상 CPU 및 AMD 라이젠 CPU에 사용이 어려운 만큼 해당 스펙 이하 PC에만 윈도우7 설치가 이루어지고 있는데요 윈도우7 출시가 2009년 이루어졌으며 서비스팩을 포함한 USB메모리를 보유하고 있더라도 랜카드가 잡히지 않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 윈도우10 OS를 설치했다면?

윈도우10 OS는 버전마다 다르지만 랜카드가 자동으로 잡히지 않는 경우는 드문데요 거의 10에 9은 랜카드가 자동으로 잡히다보니 사실상 랜카드 드라이버를 따로 가지고 있을 필요가 없습니다. 최근에 윈도우10 재설치를 했을때 무선랜카드가 잡히지 않았던 적이 있었는데 이런 특수한 경우를 제외한다면 윈도우10에서 랜카드 드라이버는 필요하지 않은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 랜카드 드라이버가 잡히지 않을때?

사실 이 부분은 여러분도 아시겠지만 포맷 전 랜카드 드라이버를 미리 다운로드 받아 놓고 그것을 이용해 랜카드를 활성화시키는 방법 외에는 없습니다. 랜카드 드라이버가 준비가 되지 않았다구요? 그러면 어쩔 수 없습니다. PC방이나 근처 컴퓨터가게에 들러 랜카드 드라이버를 받아오는 수 밖에요.

랜카드 드라이버라고 하면 몇년전부터 무조건 3dp net 프로그램을 통한 통합 드라이버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해당 드라이버를 통해 랜카드 검색 후 그에 따른 드라이버를 설치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지는데요 여기서 중요한것은 요즘에는 USB메모리를 들고다니는 사람이 많지 않다는 것입니다. 


USB메모리가 없을 경우 대용품이 있는데요 바로 휴대폰을 컴퓨터(노트북)과 연결하여 프로그램을 다운로드 받아 설치하는 작업입니다. USB메모리가 없는 사람들은 있어도 휴대폰 없는 사람은 없잖아요? 물론 이 작업은 안드로이드 휴대폰만 가능하며 아이폰은 파일을 임의로 복사할 수 없기 때문에 불가능하다고 봐야 하겠죠?

 

 

포맷 후 인터넷연결 안될때 윈도우7 윈도우10 기준으로 간단하게 알아보았습니다. 윈도우7에서는 시스템 사양에 따라 자동으로 랜카드 드라이버가 설치되지 않지만 윈도우10에서는 대부분 정상적으로 설치되기 때문에 큰 걱정은 할 필요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