롤 프레임 드랍(화면 렉) 및 인터넷 끊김현상 문제 해결
본문 바로가기

소프트웨어

롤 프레임 드랍(화면 렉) 및 인터넷 끊김현상 문제 해결

롤 프레임 드랍(화면 렉) 및 인터넷 끊김현상 문제 해결해보는 시간을 가져볼까 합니다.

 

 

▶ 롤 끊기는 현상이 있나요?

종종 있습니다.

▶ 롤 끊기는 현상을 해결하는게 가능한가요?

100% 가능하다고는 할 수 없습니다.

 

 

이 내용은 본인의 IT지식을 기반으로 작성하였습니다.


롤 프레임 드랍(화면 렉) 및 인터넷 끊김현상 문제 해결

컴퓨터로 할 수 있는 온라인게임 부동의 1위 리그오브레전드(이하 롤)는 왜 이렇게 10년이가도 인기가 있을까요? 그 이유는 아무래도 게임을 개발하는데 드는 비용에 비해 재미가 없으면 개발비용 회수가 불가능하다보니 대부분의 게임개발이 모바일 중심으로 움직이고 있으며 예전과는 다르게 PC게임에 그렇게 투자를 하지 않는게 그 이유가 아닌가 싶습니다. 물론 재미없는것도 한몫 하구요.

 

 

거기다가 가장 중요한 사양을 크게 타지 않는것이 인기요소에 아주 중요하게 작용하고 있습니다. 서든어택이 오랫동안 인기가 있었던 이유도 다른건 제치고 사양을 크게 타지 않아서인 이유가 들어가 있거든요. 그런데 문제는 롤이 사양을 크게 타지 않는 게임인데도 불구하고 게임이 끊긴다는 이야기를 하는 사람들이 종종 있다는 점입니다. 실제 제 컴퓨터 역시 CPU가 현재 라이젠 7 3700X임에도 불구하고 끊기는 증상이 간헐적으로 발생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원인은 대체 왜그럴까요?


1. 각종 하드웨어 문제

하드웨어적으로 문제가 발생하게 되면 롤 끊김현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현시점으로 컴퓨터 사양이 수년전으로 돌아가더라도 롤은 정상적으로 돌아가야 합니다. 그만큼 요구사양이 낮기 때문에 SSD 및 그래픽카드 부분에 문제가 발생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하나하나 찾기가 개인적으로는 쉽지 않습니다.


2. 인터넷 문제

인터넷을 다른 사람이 사용하거나 인터넷 사용량을 다른곳에 뺏기고 있는 상태로 롤을 플레이하면 인터넷 문제로 인해 FPS(핑)가 제대로 나오지 않을 수 있습니다. 게임은 문제가 없는데 박자가 반박자 또는 한박자 느리면서 핑이 100ms 혹은 그 이상인 경우 작업관리자의 리소스모니터를 열고 네트워크 항목에서 보내기 받기가 비정상인 부분을 확인하여 쳐내야 합니다.

 


3. 소프트웨어 문제

컴퓨터를 몇년 사용하다보면 각종 프로그램이 설치되고 지우고를 반복하게 되는데 여기서 프로그램을 지울때 100% 프로그램 흔적이 삭제가 되지 않습니다. 그러다보면 쓰레기 파일들이 디스크에 남아있어 속도저하를 일으킬 수 있으며 소프트웨어 문제를 확인하기 가장 쉬운 방법은 작업관리자의 시작프로그램을 모두 꺼버린다음 아무것도 실행하지 않은 상태에서 롤 접속을 합니다. 그럼에도 롤이 끊긴다면 윈도우 재설치(포맷)를 하는 등의 작업까지 해봐야 문제를 파악하는것이 가능합니다.  

 


4. 원인을 알 수 없다

실제 원인을 파악할 수 없는 상태로 롤이 끊기는 현상이 있습니다. 계속 끊기지는 않고 주로 시작부터 첫몹이 나올때까지 혹은 적이 보이기 전까지의 시간 이를테면 약 1분30초 안쪽으로 끊기는 경우가 있습니다. 물론 이 글에서 말하는 끊김현상은 그런게 아니겠지만 어쨌든 이 증상을 조금이라도 개선하기 위해서는 작업관리자의 세부정보에서 리그오브레전드 프로세스의 우선순위 설정을 보통에서 실시간으로 바꾸는 작업입니다. 이 작업을 함으로 일부 버벅거림이 개선되었다는 이야기도 있습니다.

 

 

롤 프레임 드랍(화면 렉) 및 인터넷 끊김현상 문제 해결해보는 시간을 가져보았습니다. 여러분은 어느부분에서 문제가 해결될지 궁금해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