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트북 카메라(웹캠) 드라이버 설치 후 켜기 끄기 설정 및 테스트
본문 바로가기

하드웨어

노트북 카메라(웹캠) 드라이버 설치 후 켜기 끄기 설정 및 테스트

노트북 카메라(웹캠) 드라이버 설치 후 켜기 끄기 설정 및 테스트 해보는 시간을 가져볼까 합니다.

 

 

▶ 노트북 카메라는 드라이버가 필요한가요?

윈도우 업데이트가 정상적으로 완료되면 드라이버는 필요하지 않습니다.

▶ 노트북 카메라가 안나온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장치관리자 및 소프트웨어 상태가 정상적인지 확인합니다.

 

 

이 내용은 본인의 IT지식을 기반으로 작성되었습니다.


노트북 카메라(웹캠) 드라이버 설치 후 켜기 끄기 설정 및 테스트

코로나로 인해 전 세계 산업이 죽어가고 있으며 각종 사업을 하시는 분들도 크고 작은 타격을 입고 있습니다. 당장 무언가 사먹으러 나가기만 해봐도 예전보다는 사람들이 상당히 많이 줄어든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장사하는 사람들의 수입이 줄어들었으며 임대사업자들의 수입도 그에 맞춰 가격을 낮춰주는 경우가 있어 조금은 줄어들었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나마 직장인들은 사정이 좀 나은데요 사회적 거리두기 및 재택근무의 확대로 인해 집에서 근무를 하는 사람들도 많이 늘어났으며 그로인해 화상통화 및 회의를 위한 카메라의 수요도 늘어나고 있는 실정입니다. 데스크톱(PC)의 경우에는 카메라가 없다보니 구매를 해야 할 필요성도 있지만 노트북에는 예전부터 기본으로 카메라가 장착되어 나오고 있잖아요? 그것을 이용하면 되는데 의외로 카메라가 있음에도 제대로 사용을 할 줄 모르는 분들이 종종 있더라구요.

 

 

- 노트북 카메라 드라이버는 어떻게?

노트북에 존재하는 카메라는 대부분 드라이버를 따로 설치할 필요가 없습니다.


시스템 ▶ 장치관리자 설정으로 이동한 뒤 카메라를 확인해보면 이런식으로 'LG HD WebCam' 이라는 카메라가 존재함을 알 수 있습니다. 만약 이 부분이 정상적으로 확인되지 않는다면 윈도우 업데이트를 통해 웹캠 드라이버를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윈도우10부터는 거의 대부분의 드라이버를 업데이트만으로 진행할 수 있는데 노트북 카메라 드라이버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 카메라 테스트 및 설정

카메라 테스트 및 설정을 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과정을 거칩니다.


장치관리자에서 카메라가 정상적으로 보인다면 시작버튼을 누르고 ㅋ 부분에 있는 카메라를 실행합니다.

 


'카메라의 정확한 위치 액세스를 허용할까요?' 라고 나오는데 아마 본인의 위치를 알려주는 기능인 것 같습니다. 예 아니오 무엇을 눌러도 상관없습니다.


카메라 앱을 실행했더니 정상적으로 카메라가 잡힌 모습입니다. 이것으로 카메라 테스트를 할 수 있으며 여기서 카메라 화면이 나온다면 다른 앱(카카오톡 및 화상통화 관련)을 실행해도 카메라 기능이 제대로 동작하게 됩니다.


카메라 설정으로 이동하여 해상도를 확인해봤는데요 사진과 동영상이 1280 x 720 그리고 30fps(프레임)지원이 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해상도 혹은 프레임을 높이고 싶다면 웹캠이 아닌 다른 장비를 구매해서 사용해야 하겠죠?

 

 

노트북 카메라(웹캠) 드라이버 설치 후 켜기 끄기 설정 및 테스트 해보는 시간을 가져보았습니다. 크게 어려운 부분은 아니지만 혹시라도 드라이버가 설치되지 않거나 작동이 되지 않는 부분이 발생할 수 있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