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10 디스플레이(모니터) 해상도 설정 조절(변경) 및 문제 해결법
본문 바로가기

소프트웨어/Windows 10

윈도우10 디스플레이(모니터) 해상도 설정 조절(변경) 및 문제 해결법

윈도우10 디스플레이(모니터) 해상도 설정 조절(변경) 및 문제 해결법 어떻게 되는지 살펴보겠습니다.

 

 

▶ 해상도에서 문제가 발생할 가능성이 있나요?

FHD 이상의 모니터를 사용했을때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 해당 문제는 어떻게 해결하나요?

모니터 해상도를 강제 조절하는 방법으로 문제를 해결합니다.

 

 

이 작업은 인텔 8세대 CPU 내장 그래픽을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윈도우10 디스플레이(모니터) 해상도 설정 조절(변경) 및 문제 해결법

요즘은 컴퓨터보다는 휴대폰을 더 많이 사용하며 휴대폰에서 대부분의 작업이 가능하다보니 일부 가정에서는 컴퓨터를 보유하고 있지 않은 경우도 있습니다. 코로나19로 인해 비대면 교육이 늘어남에 따라 순간적으로 컴퓨터(노트북)의 수요가 늘어나긴 했지만 대세는 이미 휴대폰으로 넘어갔다고 보는게 맞을지도 모르겠습니다.

컴퓨터가 그렇게 필요하지 않아 그렇게 좋은 컴퓨터를 사용할 필요가 없어 연식이 좀 된 컴퓨터를 놓고 그냥저냥 사용하는 사람들도 있는데 그게 가능한 이유는 그래픽카드의 발전 속도가 엄청나게 빠른데 비해 CPU의 발전 속도는 세대당 5%~10%가량의 발전만 보여왔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아직도 4세대 혹은 6세대의 CPU를 장착한 컴퓨터를 사용하는 사람들이 많이 있으며 실제로 이 컴퓨터로 뭔가 작업을 해도 큰 작업이 아닌 이상 그렇게 느리다고는 느끼지 못할때가 있을 수 있죠.

 

 

- 모니터 해상도가 제대로 표시되지 않는다면?

하지만 모니터의 크기가 커지거나 지정된 해상도 이상으로 커지는 상황이 나온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제가 가지고 있는 모니터는 24인치 DELL 모니터인데 16:9 해상도가 아닌 16:10 해상도를 가지고 있습니다. 


대략 이러한 모양인데 보기에는 자연스러워 보일지 몰라도 해상도가 맞지 않아 조금 찌그러진 모양을 하고 있습니다. 해당 모니터의 해상도는 1920 1200인데 실제 사용할 수 있는 해상도의 기본값은 1920 1080으로 고정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디스플레이 설정을 확인해봐도 최대 1920 1080 해상도까지밖에 표현이 안되고 있습니다.


물론 해당 해상도를 1920 1200 해상도로 만드는게 불가능한것은 아니기에 이미 작업을 해놓은 상태입니다. 어떻게 나오지 않는 해상도를 강제로 설정했을까요? 


해당 작업은 인텔 그래픽 설정에서 가능합니다. 이 작업을 하기 전 인텔 그래픽 드라이버 소프트웨어를 다운로드 받아 설치해놓아야 하며 그렇지 않은 경우 인터넷 내장 그래픽을 사용하더라도 해당 프로그램이 나타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인텔 UHD 그래픽 제어판(8세대 기준)이 나오면 사용자 지정 해상도를 선택한 뒤 예를 누릅니다.


여기서 너비를 1920 높이를 1200 새로고침 빈도를 59로 선택하고 언더스캔비율은 0, 타이밍 표준은 CVT-RB로 선택한 뒤 추가를 하면 사용자 지정 해상도 목록에 저런식으로 저장되며 디스플레이에도 지정된 해상도가 나타납니다. 물론 이것은 디스플레이에 나타나지 않는 해상도를 강제로 나타나게 하는 작업이며 실제 모니터가 해당 해상도를 인식하지 못할 경우 주파수 범위 초과와 같은 오류 메세지가 나오거나 설정 자체가 진행이 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 작업을 해도 해상도가 올라가지 않는 케이스가 있는데 이럴때는 본인의 모니터 케이블이 무엇인지 확인한 뒤 혹시라도 RGB(D-SUB) 케이블을 사용하고 있다면 DVI 혹은 HDMI와 같은 디지털 케이블로 변경해야 해당 해상도를 적용시킬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는 RGB케이블이 FHD 이상의 해상도를 받아내지 못하기 때문인데 이상하게 1920 1200까지는 RGB 케이블로도 진행이 다수가 가능하더라구요. 

 

 

윈도우10 디스플레이(모니터) 해상도 설정 조절(변경) 및 문제 해결법 어떻게 되는지 간단하게 알아보았습니다. 아마 이 작업을 하지 않더라도 케이블만 교체하면 알아서 해상도가 나올수도 있으므로 가능하면 케이블부터 교체해보시는게 좋을수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