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굴 작업한 그래픽카드 확인 및 구매 문제 발생 가능성
본문 바로가기

하드웨어/그래픽카드

채굴 작업한 그래픽카드 확인 및 구매 문제 발생 가능성

채굴 작업한 그래픽카드 확인 및 구매 문제 발생 가능성에 대해 이야기를 해볼까 합니다.

 

 

▶ 채굴 작업을 한 그래픽카드는 문제가 있을까요?

문제가 있을수도 있고 없을 수도 있습니다.

▶ 본인의 경험담을 짧게 설명해주신다면?

저는 별 문제가 없었습니다.

 

 

이 내용은 본인의 경험을 정리한 글입니다.

 

채굴 작업한 그래픽카드 확인 및 구매 문제 발생 가능성

 

그래픽카드를 이용한 채굴이 본격적으로 시작되던 2017년부터 현재까지 여러가지 채굴을 진행했던 경험이 있습니다. 대부분 소규모로 진행했으며 종류도 단순히 그래픽카드 뿐만 아니라 CPU,하드디스크 채굴 등 여러가지도 했습니다. 지금도 완전히 채굴을 접은건 아니지만 남은 것은 일정량의 코인과 피폐해진 몸둥아리 뿐입니다.

다른 사람들에게 채굴을 한다고 하면 대부분 그래픽카드를 이용한 채굴을 생각합니다. 실제로 가장 많이 진행되고 있는 것이 그래픽카드를 이용한 채굴이긴 하지만 이더리움 채굴이 지난 9월 종료되며 대부분의 채굴장이 문을 닫았습니다. 유지비 이상 수익을 낼 수 있는 코인이 이제는 거의 없는것이 가장 큰 이유입니다.

 

그래픽카드가 채굴을 했는지 아닌지 알 수 있을까?


현재 많은 그래픽카드가 중고시장에 풀려 있습니다. 이 그래픽카드들 과연 채굴을 했다 안했다 100% 확인할 수 있을까요? 제가 생각하는 방법은 이렇습니다.

1. 박스의 존재여부
2. 구매내역 확인

인터넷에 나와 있는 채굴 그래픽카드 확인법 같은건 저는 믿지 않습니다. 부식이 되거나 메모리를 확인하여 탄 흔적이 있으면 채굴을 했다고 하는데 채굴이라는것은 24시간 그래픽카드가 쉬지 않고 돌아 내구성이 많이 떨어진 것을 말하기도 하지만 채굴을 하지 않는 일반사람이 하루에 게임을 12시간씩 혹은 하루종일 게임을 몇달씩 했다? 채굴을 하지 않았다고 하지만 채굴 그래픽카드와 별 다를게 없다고 생각합니다.

구매내역이 존재하고 박스가 그대로 있다는게 채굴 그래픽카드를 걸러내지는 못합니다. 하지만 둘중 하나만 존재하더라도 최소한 집에서 굴렸다는 것을 입증할 수 있는 가능성으로 높으며 가능하면 구매내역 기준으로 증명할 수 있는 수단이 있으면 채굴이 진행되지 않은 그래픽카드일 가능성이 높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피할 수 있는 방법이 100% 라는것은 없습니다. 아무리 확률이 낮아도 내가 걸리면 그게 100%일테니까요.

 

 

채굴 그래픽카드를 사람들이 꺼리는 이유


사람들이 채굴이 진행된 그래픽카드를 꺼리는데는 나름대로 합리적인 이유가 있습니다.

1. 내구성이 일반 그래픽카드보다 낮음
2. 언제 죽을지 모름
3. 경우에 따라 AS가 되지 않기도 함

내구성이 일반적으로 사용한 동일한 그래픽카드보다 낮으며 그만큼 오래 작업이 진행되었기 때문에 언제 사망할지 알 수 없습니다. 너무 빡세게 굴려 불에 그을린 흔적도 일부 나타나기도 하는데 이런 경우 상황에 따라 AS가 거부될 가능성도 있습니다.

그러다보니 오히려 중고시세보다 5~10만정도 낮게 그래픽카드의 채굴 여부를 알려 판매하는 업체도 존재합니다. 예를들면 용산 선인상가 1층 매장에서 대놓고 팔고 있는데 이 모든 단점을 커버할 수 있는 가격이 나름 합리적이다보니 채굴이라는 것을 알고도 생각보다 많은 사람들이 접근을 하고 있습니다.

 

 

채굴 작업한 그래픽카드 확인 및 구매 문제 발생 가능성에 대해 이야기를 해보았습니다. 채굴된 그래픽카드라고 해서 무조건 문제가 있는 것도 아니고 없는것도 아닙니다. 가장 좋은 방법은 새 그래픽카드를 구매하는게 아닐까요? 돈이 부족하다구요? 날로 먹으려 하지마십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