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드라이브 사용법 약간의 주의만 기울인다면
본문 바로가기

소프트웨어/클라우드 서비스

원드라이브 사용법 약간의 주의만 기울인다면

원드라이브 사용법 약간의 주의만 기울인다면 쉽게 사용할 수 있다는 의미에서 이야기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 원드라이브는 제공용량이 얼마나 되나요?

 

기본 제공용량은 5GB밖에 제공이 이루어지지 않습니다.

 

▶ 원드라이브는 다른 클라우드와 무슨 차이가 있나요?

 

마이크로소프트에서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클라우드 서비스라 할까요?

 

 

이 글은 이미 원드라이브가 설치되어 있는 상태에서 작성되었음을 알려드립니다.

 

 

원드라이브 사용법 약간의 주의만 기울인다면

 

대한민국 무료 크라우드 서비스는 대부분 네이버 클라우드가 많은 점유율을 보이고 있을거라 생각하는데요 현재 무료로 제공되는 클라우드 서비스 용량 중 가장 많은 용량(30GB)를 제공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무료 클라우드 서비스라 하여 해당 용량으로 부족한 경우가 종종 있어 다른 클라우드 서비스도 병행하여 사용하고 있는데 그 중 하나가 마이크로소프트 원드라이브(Onedrive)입니다.

 

원드라이브 용량은 기본적으로 5GB를 제공하고 있으며 추천에 따라 최대 10GB(한사람당 500MB)의 용량을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한때 구글 지도 만들기에 참여하게 되면 100GB를 2년간 대여해주는 이벤트도 진행했었는데 현재는 하지 않는 상태이며 삼성 계정과 동기화하게 될 경우 100GB를 2년간 제공해주는 이벤트로 최대 얻을 수 있는 용량은 115GB라고 할 수 있습니다.

 

 

원드라이브를 사용한지 약 2~3년정도 되었는데 그동안 적지 않은 일들이 있었습니다. 동기화가 제대로 되지 않는 문제라든지 분명 저장을 하고 집에서 컴퓨터를 켰는데 동기화가 아예 안되는 문제가 있었으나 이전이야기일 뿐 최근 사이에 문제를 겪어본 적은 없었습니다.

 

 

- 원드라이브 사용법

 

프로그램을 설치하게 되면(윈도우7 - 프로그램 수동설치, 윈도우10 - 기본설정) 이런식으로 폴더가 하나 생성되고 단순히 해당 폴더에 파일을 복사 또는 이동 작업을 하게 됨으로서 컴퓨터 내부 폴더와는 달리 폴더 아이콘에 작은 표시가 생기게 됩니다.

 

 

이런식으로 폴더 또는 파일에 체크표시가 나타나게 되는데 체크표시가 녹색으로 되어 있다면 본인의 원드라이브 계정과 100% 동기화되었다는 뜻입니다.

 

 

우측 하단 원드라이브 아이콘을 마우스 우클릭 하여 현재 동기화 상태를 알 수도 있습니다. 만약 폴더 일부를 보이고 싶지 않다면 설정에서 변경할 수 있습니다.

 

 

계정 탭의 폴더선택 버튼을 눌러 동기화 할 폴더를 제외시키거나 모두 선택하여 동기화 형태를 수동설정할 수 있습니다.

 

 

원드라이브 사용법에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파일 업로드 중 해당 컴퓨터를 종료해선 안된다는 것입니다. 예를들면 본인이 가지고 있는 윈도우 iso 파일을 원드라이브에 넣게 되면 우측 하단 원드라이브 아이콘에 동그란 표시가 생기며 서버 업로드 과정이 진행되는데 이 상황에서 작업이 완료되지 않은 채 컴퓨터를 종료하게 되면 다른 컴퓨터에서 정상적이지 않은 파일이 업로드 됨으로서 실행이 불가능해지는 참사를 맞을 수 있습니다. 

 

다시 해당 컴퓨터를 켜게 되면 잘못된 파일을 수정하겠지만 만약 이 파일이 중요한 자료가 포함된 문서였다면 최악의 경우 파일이 깨져버리는 상황도 나타날 수 있으니 동기화 부분에 대해서는 각별히 신경써야 합니다.

 

 

원드라이브 사용법 약간의 주의만 기울인다면 쉽게 사용할 수 있다는 주제로 간단하게 이야기해보았습니다. 기본적으로 제공되는 용량이 크지 않은 만큼 상황에 따라 적절하게 이용해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