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가인터넷 랜선 케이블 cat5e 부터 지원합니다
본문 바로가기

소프트웨어/네트워크

기가인터넷 랜선 케이블 cat5e 부터 지원합니다

기가인터넷 랜선 케이블 cat5e 부터 지원한다는 뜻에서 이야기를 진행해볼까 합니다.

 

 

▶ 기가인터넷 케이블이 어떠한지에 따라 상관 있나요?

 

구형 아파트 및 빌라라면 기존 깔려 있는 랜선으로 기가인터넷을 사용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 기가인터넷은 현재 사용하기 괜찮나요?

 

글쎄요 저는 개인적으로는 그다지 통신비 낭비라고 생각합니다.

 

 

해당 작업은 개인의 IT지식을 기반으로 작성된 글입니다.

 

 

기가인터넷 랜선 케이블 cat5e 부터 지원합니다

 

이론적으로 1Gbps(1000Mbps)속도를 낼 수 있는 인터넷을 기가인터넷이라고 부르는데 현재 5G라 하여 최대 이론상 20Gbps까지 가능한 기술이 구현되었다고 TV에서 자랑아닌 자랑을 내보이고 있습니다. 기가인터넷은 2014년경부터 제공되어 왔지만 아직까지 그렇게 사용할 곳이 많지 않아 외면을 받고 있는 기술 중 하나로서 아무리 속도가 빨라봐야 이론상 최대속도일 뿐 꾸준하게 1Gbps 속도를 낼 수 없기 때문입니다. 아마도 여러명한테 데이터를 한번에 받을 수 있는 토렝이나 효과를 보게 되겠죠.

 

그런데 기가인터넷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기본적인 장비들이 받쳐줘야 하는데 장비 중 하나만 기가인터넷을 지원하지 않더라도 기가인터넷을 사용하는 것은 사실상 불가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대체 무슨 기기가 필요하길래 기가인터넷을 사용하는 것이 어렵다고 하는 것일까요?

 

 

1. 랜선

 

우선 가장 먼저 아파트 인터넷 단자함에서 집으로 들어오는 랜선(광케이블)이 예전 방식인 경우 기가인터넷이 불가능하므로 교체를 진행해야 합니다. 시설이 노후화된 아파트나 빌라라면 랜선을 새로 깔아야 하며 집에 있는 단자함과 연결되어 각종 방으로 연결된 랜선 역시 모두 cat5e 케이블 이상급을 사용해야 합니다.

 

 

2. 케이블 모뎀

 

집안의 utp 케이블(랜선)을 모두 cat5e로 교체했다면 그 다음은 거기에 연결되는 케이블 모뎀이 기가인터넷을 지원해야 합니다. 일반적인 광랜(100Mbps)을 사용하고 계신 집에서 기가인터넷을 사용하겠다고 하면 기존 장비로는 작동을 하지 않아 100% 케이블 모뎀 교체가 필요합니다.

 

 

3. 유무선 공유기

 

공유기가 1Gbps 지원을 해야 하는데 2만원 이하 저가형 공유기는 아직도 100Mbps 만을 지원하는 제품들이 많이 있습니다. 아무리 기가인터넷이 나온지 4년이 넘었다고는 해도 꾸준하게 100Mbps 초고속 인터넷 수요는 있으니까요.

 

 

4. 네트워크 수신 장비(랜카드,휴대폰)

 

유무선 공유기까지 기가인터넷 설정이 완료되었다면 마지막으로 컴퓨터 또는 노트북에서 기가인터넷을 받을 준비가 되어 있어야 합니다. 일명 기가랜카드라 불리는 장비는 예전부터 대부분의 컴퓨터에 물려 있어 크게 문제될 것은 없지만 문제는 휴대폰에 있습니다. 비교적 최근 휴대폰인 갤럭시노트8의 경우 와이파이를 통한 기가인터넷이 가능하지만 이전에 사용하던 갤럭시노트5의 경우 최대 450Mbps의 속도밖에 나오지 않기 때문입니다. 물론 이것은 이론상 가능한 수치이며 아직까지는 무선 송수신까지 기가급으로 진행되는 경우가 거의 없다보니 현실보다는 이론이 우선이라고나 할까요?

 

 

기가인터넷 랜선 케이블 cat5e 부터 지원한다는 뜻에서 몇가지 종합적으로 알아보았습니다. 모든 장비 중 하나라도 기가인터넷에 대응하지 않는다면 기가인터넷을 사용할 수 없으므로 상황에 맞춰 장비를 업그레이드 할 필요성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