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표적인 컴퓨터 무한부팅 원인 4가지 확인해보자
본문 바로가기

하드웨어

대표적인 컴퓨터 무한부팅 원인 4가지 확인해보자

대표적인 컴퓨터 무한부팅 원인 4가지 확인해보겠습니다.

 

 

▶ 컴퓨터에서 무한 재부팅 현상이 일어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크게 디스크,BIOS,램 3가지로 보고 있습니다.

 

▶ 컴퓨터가 무한으로 부팅된다면 해결책이 있나요?

 

문제가 발생하는 원인이 무엇인지 찾아내는 것이 급선무입니다.

 

 

해당 원인 파악은 본인의 IT지식을 기반으로 작성되었습니다.

 

 

대표적인 컴퓨터 무한부팅 원인 3가지 확인해보자

 

컴퓨터를 사용하다보면 여러가지 문제에 직면하게 되는데 가장 먼저 컴퓨터가 초기상태와는 다르게 속도가 점점 느려지는 것을 느낄 수 있으며 상황에 따라 블루스크린(Bluescreen)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가장 큰 문제는 컴퓨터가 켜지지 않는 문제가 있는데 여기에는 제목과 같이 컴퓨터가 켜지긴하나 무한부팅(켜졌다 꺼졌다 반복) 증상이 일어날 수도 있죠.

 

이 문제는 사실 몇가지 문제로 파악이 가능한 만큼 한번에 알아내기는 쉽지 않은 문제이며 윈도우 진입 전 발생하는지 부팅단계에서 발생하는지에 따라 문제 해결이 필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몇가지 해결책을 제시해드릴테니 만약 본인에게 해당되는 문제가 있는지 확인 후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1. 램

 

램(메모리)으로 인해 컴퓨터가 켜졌다 꺼졌다 반복하는 일이 일어날 가능성이 적게나마 존재합니다. 램 문제의 대표적인 증상으로는 윈도우 진입 도중 블루스크린(Bluescrren)코드가 고정적이지 않고 지속적으로 변하는 문제가 있으며 가장 많은 문제로 확인되는 것은 컴퓨터 부팅이 바이오스 단계도 진입을 하지 못하는 문제가 있습니다. 정확히 말하자면 램보다는 메인보드 램 슬롯 불량의 원인이 크며 한번 발생한 문제는 언젠가는 다시 발생한다는 점에서 짜증을 유발하는 문제로 손꼽히고 있습니다.

 

물론 여기에 해당하는 문제로 컴퓨터 무한부팅이 일어날 수 있지만 램이 원인이 되기에는 확률상 그다지 높지 않습니다. 하지만 여러가지 문제로 보았을때 램에 대해서도 한번쯤 살펴보는 것이 좋습니다.

 

 

2. 오버클럭(Overclock)

 

오버클럭에 실패하게 되면 컴퓨터 무한부팅 증상이 나타날 수 있는데 윈도우 진입 후 블루스크린이 발생하거나 윈도우 진입 전 윈도우 로고도 넘어가지 못하고 재부팅이 발생하는 경우도 있는 등 어디서 무슨일이 벌어질지 모르는 것이 바로 오버클럭 실패 증상입니다.

 

 

이때는 CMOS 클리어를 통해 오버클럭을 초기화 상태로 되돌려야 문제를 해결할 수 있으며 CMOS클리어 점퍼가 없다면 메인보드 수은전지를 제거했다 5~10분 후 다시 장착하는 것 만으로 설정을 초기화 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이 작업은 단지 오버클럭을 하지 않았음에도 일어날 수 있기에 어느정도 염두에 두어야 하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3. 디스크 이상(SSD,HDD)

 

하드디스크 및 SSD 이상이 발생했다면 적어도 무한 재부팅 단계가 윈도우 진입전은 아닐것입니다. 최소한 윈도우 로고가 나타난 이후 블루스크린이 뜨던지 윈도우 진입 후 문제가 발생하는 방식으로 진행이 될텐데 가장 쉽게 확인하는 방법은 윈도우 재설치를 통해 동일 증상이 나타나는지 확인해보는 방법이 있습니다.

 

만약 윈도우 재설치를 해도 동일 증상이 나타난다면 디스크를 다른것으로 교체하거나 디스크검사(chkdsk)를 통해 문제 해결을 시도해봐야 하겠죠? 디스크검사로 컴퓨터 무한 재부팅이 해결된 사례도 간혹 있는 만큼 시간이 있다면 두가지 방법중 디스크검사를 먼저 시도해보시는 것도 좋습니다.

 

 

4. 메인보드 이상

 

컴퓨터 전원이 정상적으로 들어왔음에도 불구하고 무한부팅 증상이 계속된다면 위의 방법을 모두 사용하였을대 개선이 되지 않을 경우 메인보드의 고장을 의심해볼 수밖에 없습니다. 컴퓨터 전원이 정상적으로 들어왔다는 것은 파워에 문제가 없다는 뜻이고 그것은 사실상 남은 부품이 이것밖에 없다는 것 뿐이니까요.

 

메인보드 이상증상이 발견되었다고 어느부분에 어떠한 이상이 발생하였는지 개인적으로 확인하는 것은 거의 불가능에 가깝기 때문에 만약 메인보드 이상이 확실해보인다면 AS기간을 확인하여 메인보드 수리를 요청하는 수밖에 없겠죠.

 

 

대표적인 컴퓨터 무한부팅 원인 4가지 확인해보았습니다. 컴퓨터가 하나밖에 없는 일반 가정집에서는 원인을 알아내기도 쉽지 않으며 원인을 알았다 하더라도 고치기 역시 쉽지 않으므로 문제를 해결하려는 것 보다 원인을 확실하게 파악하는 것이 더 먼저일 듯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