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그(배틀그라운드) 메모리 부족 현상 왜 가상메모리 설정 방법
본문 바로가기

하드웨어/램

배그(배틀그라운드) 메모리 부족 현상 왜 가상메모리 설정 방법

배그(배틀그라운드) 메모리 부족 현상 왜 가상메모리 설정 방법 알아보겠습니다.

 

 

▶ 배틀그라운드에서 메모리 부족 현상이 자주 나타나나요?

저사양 컴퓨터 사용자들에게는 자주 나타날 수 있습니다.

▶ 얼마 이하의 메모리에서 발생하나요?

8GB 이하의 메모리를 가진 컴퓨터에서 발생합니다.

 

 

이 내용은 본인의 개인적인 IT지식을 기반으로 작성하였습니다.


배그(배틀그라운드) 메모리 부족 현상 왜 가상메모리 설정 방법

현재 온라인게임 1위는 리그오브레전드(롤)이지만 오버워치 및 배틀그라운드를 하는 사람들도 많이 있습니다. 롤과는 다르게 사양을 많이 타는 이들 게임들은 그래픽카드도 좋아야 하며 램(RAM)도 많이 잡아먹다보니 어느정도 컴퓨터 성능이 기존보다 좋아야만 좋은 옵션에서 게임을 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특히 4GB 램만 가지고도 플레이가 가능한 리그오브레전드와는 달리 오버워치 그리고 배틀그라운드는 더 많은 램을 요구하는데 4GB 램을 가진 컴퓨터라면 애초에 사양이 부족하기 때문에 실행자체가 불가능할 것이며 8GB 램을 가진 사람들은 배틀그라운드 실행은 어떻게든 가능하지만 찰흙 현상이 나타나거나 배틀그라운드 가동 중 시스템이 다운되거나 꺼지는 등의 문제가 발생할지도 모릅니다. 그래서 한때 램이 비쌀때 배틀그라운드 12GB 와 같은 키워드가 연관검색어로 등장하기도 했죠. 어쨌든 8GB 램에서 버벅이는것 보다는 4GB 램을 하나 더 꽂아 버벅이는 증상을 어느정도 막을 수 있으니까요.


제 노트북 사양인데요 나름 부족하지 않은 사양이긴 하지만 그래픽카드가 장착되지 않았기 때문에 사실상 배틀그라운드는 돌리지 못합니다. 배틀그라운드를 가동시키는 것과는 별개로 램을 보라는 의미에서 캡쳐를 했는데요 이게 크롬과 카카오톡 캡쳐 프로그램 외에 아무것도 하지 않은 상태의 램(메모리) 사용량입니다. 크롬 탭이 10개정도 켜져 있긴 하지만 거의 6GB에 근접하는 메모리를 사용중에 있는데 이 상태로 그래픽카드가 있다고 하더라도 배틀그라운드를 실행하면 제대로 돌아가기나 하겠습니까?

 

 

- 배틀그라운드 실행을 위해 가상메모리를 설정하자

가상메모리 설정을 한다는 것은 컴퓨터에 있는 디스크 용량의 일정부분을 사용하여 메모리화 한다는 것으로서 주 드라이브는 C드라이브이며 하드디스크는 속도가 느린 관계로 가상메모리를 설정하지 않습니다.


우선 제어판의 시스템으로 이동하여 고급탭의 성능에 존재하는 가상메모리 우측 설정 버튼을 누릅니다.


그리고 고급탭으로 이동하여 가상메모리에 있는 변경 버튼을 누릅니다.


그리고 사용자 지정 크기를 선택한 뒤 처음 크기와 최대 크기를 설정해줍니다. 되도록 2의 배수로 설정해줘야 하는데 얼마나 설정할지는 여러분이 선택하시면 됩니다.

4GB ~ 8GB 추가 - 처음크기 4096, 최대크기 8192
8GB ~ 16GB 추가 - 처음크기 8192, 최대크기 16384

숫자를 지정할때는 2의 배수로 지정하며 1GB = 1024 로 지정해줘야 합니다. 더 큰 용량을 지정하고 싶다면 32768 이상도 지정할 수 있지만 그만큼 디스크 드라이브의 용량이 소모되므로 적절한 용량 조절이 필요합니다. 이후 설정 버튼을 누르고 재부팅을 하게 되면 가상메모리가 적용되어 배틀그라운드가 좀 더 원활하게 돌아가게 됩니다.

 

 

배그(배틀그라운드) 메모리 부족 현상 왜 가상메모리 설정 방법 알아보았습니다. 간단하게 작업하여 버벅이는 현상을 해결해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