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메모리 부족 현상 가상메모리로 해결될까
본문 바로가기

하드웨어/램

컴퓨터 메모리 부족 현상 가상메모리로 해결될까

컴퓨터 메모리 부족 현상 가상메모리로 해결될까 생각해보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 컴퓨터 메모리 정리만으로는 해결이 불가능한가요?


사용하는 프로그램이 많으면 메모리 정리로는 어려울 수 있습니다.


▶ 가상메모리 설정으로 모든 문제가 해결되나요?


가상메모리 설정은 시스템 메모리 부족의 근본적인 해결책이 될 수 없습니다.



컴퓨터 메모리가 부족하다면? 돈을 쓰는게 가장 최선의 해결책입니다.



컴퓨터 메모리 부족 현상 가상메모리로 해결될까


현재 시중에 판매되고 있는 가장 낮은 메모리가 장착된 모델은 넷북 및 특수한 형태가 아닌 이상 4GB를 탑재하여 판매하고 있을겁니다. 일반 문서작성 및 업무용으로 사용할 수 있는 가장 낮은 기준이 4GB이기 때문에 대부분 해당 형태를 유지하고 있는데 집에서 사용하는 컴퓨터에 4GB 장착을 해서 사용하기엔 어느정도 무리가 있다보니 최소 8GB 램을 장착하여 컴퓨터를 사용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하지만 프로그램을 많이 돌리다보면 8GB 메모리로도 부족할 수 있는데 간혹 컴퓨터에 메모리가 부족합니다 라는 메세지가 발생하며 컴퓨터가 작동을 멈추거나 사용중인 프로그램이 종료될 수 있습니다. 



이때 시도해볼 수 있는 것이 바로 가상메모리 설정인데요 일반적인 램이라 불리는 메모리 외에도 윈도우에는 디스크를 이용한 가상메모리 설정이 가능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이 작업은 디스크의 공간을 가상메모리 늘리기 작업을 통해 공간을 차지하고 사용하는 방법으로서 완벽하게 메모리를 대체할 수 없으니 상황에 따라 램을 추가하거나 램을 추가할 수 없다면 컴퓨터를 교체하는 등의 작업을 진행해야 근본적인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컴퓨터 메모리 부족 현상 가상메모리로 해결해보자


가상메모리 늘리기 작업을 하기 위해 제어판의 시스템 영역에서 고급 시스템 설정을 들어가줍니다. 



해당 내용은 윈도우7에서 작업한 내용이지만 윈도우10 역시 크게 다른 부분은 없으니 참고하셔도 됩니다.



시스템 속성의 고급탭이 자동으로 열리게 되는데 여기서 성능의 설정을 눌러줍니다.



성능 옵션에서 가상메모리 항목의 변경을 눌러줍니다.



이부분이 중요한데요 기본설정은 모든 드라이브에 대한 페이징 파일 크기 자동관리에 체크가 되어 있을겁니다. 해당 체크를 해제한 뒤 사용자 지정 크기 선택 후 처음크기와 최대크기를 2의 배수에 맞게 설정해줍니다. 예를들면 화면에 나온 4096 ~ 8192는 4GB ~ 8GB 를 뜻하는 숫자로서 만약 16GB 설정을 하고 싶다면 16384를 적어넣으시면 되고 32GB 설정을 하고 싶다면 32768 숫자를 써 넣으시면 됩니다.



작업을 마쳤다면 재부팅을 하고 C드라이브에 pagefile.sys 라는 파일이 있는 것을 볼 수 있는데 해당 파일이 바로 가상메모리가 적용된 파일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이 파일은 숨김처리가 되어 있어 옵션 해제 없이는 볼 수 없고 파일 용량은 설정하는대로 늘어나게 되며 드라이브 용량 부족 현상이 일어날 경우 가상메모리 해제를 통해 용량을 부족 현상을 해결할 수 있습니다.



컴퓨터 메모리 부족 현상 가상메모리로 해결될지 생각해보고 직접 진행해보았습니다. 메모리가 부족하다면 한번 사용해볼 수는 있지만 근본적인 해결책은 아니라는 점 알아두시면 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