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10 컴퓨터 화면 크기(디스플레이 hidpi) 조정 및 설정 방법
본문 바로가기

소프트웨어/Windows 10

윈도우10 컴퓨터 화면 크기(디스플레이 hidpi) 조정 및 설정 방법

윈도우10 컴퓨터 화면 크기(디스플레이 hidpi) 조정 및 설정 방법 안내해드려볼까 합니다.

 

 

▶ 화면 크기 설정은 어떻게 하는게 좋나요?

게임을 할때는 해상도는 높게 배율은 낮게 하는게 좋습니다.

▶ 해상도를 낮추고 배율도 낮게 사용하면 안되나요?

화면 품질에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이 내용은 윈도우10 1903 버전에서 확인하였음을 알려드립니다.


윈도우10 컴퓨터 화면 크기(디스플레이 hidpi) 조정 및 설정 방법

윈도우7은 디스플레이 옵션 중 Hidpi 설정이 없어 4K 해상도를 가진 모니터인데도 불구하고 모니터 크기가 작은 경우 사용하는데 상당한 불편함을 가지고 있습니다. 디스플레이를 확대하는 Hidpi 설정은 윈도우8 버전에 최초로 등장했는데 완벽하지 않아 듀얼 디스플레이 혹은 트리플 디스플레이 같은 상황에서 제대로 활용이 어려웠습니다. 모니터 하나만 있다면 상관없지만 두개 이상의 모니터에 대한 확대 설정을 따로 할 수 없었으니 말이죠.

 

 

윈도우10으로 올라오고나서 드디어 모니터마다 각각 다른 Hidpi 설정이 가능하게 변경되었는데 디스플레이 설정 중 없어서는 안될 설정이라고 생각합니다. 본인의 디스플레이 설정을 기반으로 간단하게 그 내용을 설명해드려볼까 합니다.


디스플레이 설정을 들어가기 위해서 가장 쉬운 방법은 바탕화면 마우스 우클릭 후 메뉴 중 하단 디스플레이 설정을 누르는 것입니다.


현재 본인의 디스플레이 설정 상태인데요 배율을 125% 그리고 1920 1080 해상도가 설정된 상태입니다.


옵션을 건드리다보면 배율쪽에 권장으로 나와있는 퍼센트가 보일텐데 굳이 그것을 선택할 필요는 없는데 너무 크게 확대되어 불편한 감이 어느정도 있기 때문입니다.


그렇다고 배율 100% 및 1920 1080 해상도로 사용하게 되면 글씨가 너무 작아 노트북을 사용하기 어렵게 됩니다. 만약 이상태에서 해상도만 1366 768로 바꾸면 어떻게 될까요?


글씨가 전반적으로 흐려지는 현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캡쳐화면으로는 잘 구분이 안될 수도 있는데 실제로 해보면 모니터 화면이 전반적으로 흐려진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 디스플레이를 조절하는 Hidpi 좋은걸까?

디스플레이 해상도를 높이고 확대하여 고화질을 유지하는 Hidpi 과연 좋은 것일가요? 무조건 좋다고 할 수만은 없는데요 여기에는 한가지 단점이 있습니다. 바로 두 모니터의 해상도가 다를 경우(듀얼모니터) 단점이 나타나는데요 모니터 한쪽만 확대를 한 뒤 특정 프로그램을 실행하고 나머지 한쪽으로 잡아서 이동하게 되면 순간 화면 확대가 축소되거나 그 반대로 되며 글씨 혹은 인터페이스가 이상하게 변하게 됩니다.

특히 문서작업을 할때 메모장 혹은 워드파일을 왔다갔다 한다면 프로그램 창 크기가 커지거나 줄어드는 효과가 발생하기 때문에 가급적 사양이 동일한 모니터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니면 요즘 모니터 2개를 붙여 하나의 모니터로 사용할 수 있는 제품도 있던데 그러한 제품을 사용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라고 할 수 있겠죠.

 

 

윈도우10 컴퓨터 화면 크기(디스플레이 hidpi) 조정 및 설정 방법 간단하게 안내해드리고 단점도 말씀드려보았습니다. 없으면 안되지만 본인의 모니터 성능에 따라 무조건적으로 좋다고 할 수는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