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트북 fn키(펑션키) 삼성 hp 레노버 등 특수문자 활성화 설정 해제 방법
본문 바로가기

하드웨어

노트북 fn키(펑션키) 삼성 hp 레노버 등 특수문자 활성화 설정 해제 방법

노트북 fn키(펑션키) 삼성 hp 레노버 등 특수문자 활성화 설정 해제 방법 알아보겠습니다.

 

 

▶ 펑션키(fn)가 정상적이지 않을때가 있나요?

안눌러지거나 자동으로 눌려있을때가 있습니다.

▶ 펑션키를 정상적이게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Fn키와 Numlock의 조합으로 정상적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이 내용은 본인의 IT지식을 기반으로 작성하였음을 알려드립니다.


노트북 fn키(펑션키) 삼성 hp 레노버 등 특수문자 활성화 설정 해제 방법

여러분은 어떤 노트북을 사용하고 계신가요? 저는 업무가 업무다보니 여러가지 노트북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삼성,HP,레노버,소니 등 여러가지를 사용하고 있는데 이번에 노트북을 새로 셋팅을 하려고 창고에 있던걸 하나 꺼내서 작업을 하려는데 조금 어처구니 없는 일이 일어나고야 말았습니다. 바로 fn키가 이상하게 작동을 하는게 아니겠습니까?

 

정확히는 일반 데스크톱(PC)에는 없고 노트북에만 존재하는 Fn(펑션키)가 눌린 상태로 작동하는 증상이었는데 이 증상을 막기 위해서는 Fn키를 누른채로 키보드 타이핑을 쳐야만 했습니다. 상당히 불편했는데 대체 뭐가 문제일까 생각하다가 해결책을 찾아보기 시작했습니다. 참고로 제가 작업한 노트북은 소니노트북이지만 대부분 비슷하게 작동하므로 참고해주시면 되겠습니다.


해당 문제가 발생하게 되면 위 사진에 보이는 JKL부분에 있는 키를 누르면 JKL 글자가 쳐지는게 아닌 아래 조그만 숫자 123이 입력됩니다. 해당 문제로 인해 재부팅을 했을때 영어가 입력되지 않고 숫자 혹은 특수문자가 입력되어 비밀번호가 정상적으로 입력되지 않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실행 항목을 띄운 뒤 K키를 여러번 눌렀지만 2만 입력이 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여기서 저는 어떻게 했을까요?

 

 

- 노트북 Bios 확인

가장먼저 해본 것은 노트북 Bios 항목에서 Fn 키와 관련된 항목이 있는지 확인하여 활성화 또는 비활성화를 해보는 것입니다.


노트북에 따라 옵션이 다른데 대부분 Advanced 옵션을 가보면 Fn키와 관련된 옵션이 존재하거나 그렇지 않을 수 있습니다. 제 노트북은 Fn키와 관련된 옵션이 존재하지 않았습니다.

- Fn키+Numlock

다음으로 해볼 수 있는 방법은 대부분의 노트북에 적용되는 방법인데 Fn키와 Numlock 버튼을 이용하여 Numlock 키를 활성화하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은 많은 노트북에 적용이 가능한데 문제는 이 방법을 사용하게 되면 작업할때만 활성화가 되고 재부팅을 하면 활성화가 풀려 또다시 비밀번호가 정상적으로 입력되지 않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비밀번호 입력시에도 마찬가지로 해당 키를 통해 정상적으로 만들 수 있지만 노트북을 껏다 켤때마다 이 작업을 반복해야 하므로 사용자 입장에서는 여간 불편한게 아닐 수 없습니다.

- 윈도우 재설치를 하다

방법을 도저히 찾을 수가 없어 어짜피 데이터도 없겠다 싶어 윈도우 재설치를 해봤습니다.


그러니까 Numlock키를 활성화하지 않아도 키보드가 정상적으로 입력되는게 아니겠습니까? 그리고 재부팅을 해도 Numlock 키 활성화 없이 비밀번호가 정상적으로 입력되었습니다. 제 예상이긴한데 아마도 키보드 드라이버 혹은 키보드 혹은 Fn키와 관련된 소프트웨어에서 뭔가 문제가 있지 않았나 싶습니다. 

 

 

노트북 fn키(펑션키) 삼성 hp 레노버 등 특수문자 활성화 설정 해제 방법 간단하게 몇가지 알아보았습니다. 소프트웨어쪽을 제대로 살펴보지 않고 윈도우 재설치를 해버려서 100% 정상적인 확인법은 아니라고 할 수 있지만 결론은 소프트웨어 옵션 중 뭔가 잘못되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