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뽕 코인 (뜻)에 탑승하여 유튜브 채널을 운영하는 유튜버들 왜
본문 바로가기

소프트웨어/유튜브

국뽕 코인 (뜻)에 탑승하여 유튜브 채널을 운영하는 유튜버들 왜

국뽕 코인 (뜻)에 탑승하여 유튜브 채널을 운영하는 유튜버들 왜 그런지 이야기를 해볼까 합니다.

 

 

▶ 국뽕 코인이 뭔가요?

자기네 나라에 대한 우월주의적 영상을 만들어 배포하는 행위를 말합니다.

▶ 국뽕 코인에 탑승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아무래도 돈 때문이 아닐까요?

 

 

이 내용은 본인의 주관적인 생각으로 작성된 글입니다.


국뽕 코인 (뜻)에 탑승하여 유튜브 채널을 운영하는 유튜버들 왜

많은 인터넷 매체가 글 중심의 블로그에서 미디어 중심의 유튜브 형태로 옮겨가게 되었습니다. 물론 동영상을 서비스하는 업체들은 유튜브 뿐만 아니라 네이버TV 및 카카오TV 등 몇군데가 있지만 아무래도 유튜브만큼 파급력이 큰 곳도 없을겁니다.

그러다보니 유튜브를 통해 기존에는 만져보지도 못한 돈을 벌어들이는 부자가 된 21세기 신흥부자들이 늘어나고 있는 추세이며 이에 따라 세금을 내지 않고 적발되어 추징당하는 사람들 역시 뉴스에 오르내리는 상황입니다. 물론 현재는  고수익자들은 모두 종합소득세 신고시 국세청에 외화 입금으로 인해 자진신고 메세지가 뜨기 때문에 신고를 안할 수가 없는 상황이죠.

 

 

국뽕 코인을 탑승한 사람들 중 다수 역시 여기에 해당한다고 볼 수 있는데 국뽕 코인이라는 말은 말 그대로 국뽕+비트코인의 줄임말로서 국뽕과 관련된 영상을 제작하여 유튜브에 업로드 하는 채널들을 총칭하는 말입니다. 다른 말로는 국뽕 채널이라고도 부르는데 크게 두가지 부류에 해당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 얼굴을 드러내고 운영하는 국뽕 유튜버

국뽕 유튜버는 예전부터 있어왔는데 국뽕의 조상격이라 하는 영국남자를 비롯하여 현재 당장 기억나는 채널이 소련여자밖에 없는데...어쨌든 많은 유튜버들이 한국을 찬양하는 영상을 제작하고 있습니다. 한국인이 아닌 외국인인 경우가 많으며 외국인이 한국을 좋아한다는 의미에서 사람들은 많이들 지켜보고 있는 실정입니다. 

 


- 얼굴을 드러내지 않고 운영하는 국뽕 유튜버

반면 얼굴을 드러내지 않는 국뽕 유튜버들이 있습니다. 트레블튜브,잡식왕,퍼플튜브,쓸모왕 채널등이 있습니다. 얼굴을 드러내고 운영하는것과 그렇지 않는다는 차이는 익명성도 있지만 영상을 제작하는데 상대적으로 적은 시간이 들어갑니다. 특히 얼굴을 드러냈을때 남성이냐 여성이냐의 차이에 따라 호불호가 갈리는 경우가 있으며 이것이 구독자와 이어지기도 하다보니 남성이 국뽕 채널을 운영하며 얼굴을 드러내는 경우는 많지 않습니다.

- 이들은 왜 국뽕 채널을 운영하는 것일까?

사실 이것은 어느정도 돈과 연관되어 있다고 볼 수 있는데요 제작하기가 쉬운데다가 연출도 따로 필요 없이 관련된 동영상만 이어붙이면서 나레이션만 하면 되는 소위 말하는 난이도를 5를 기준으로 1~2에 해당하는 실력만 있으면 누구나 제작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게다가 유튜브는 구독자와 상관없이 '조회수 = 돈' 이라는 것이 성립하는데 대다수의 국뽕 유튜브 채널 조회수가 나름 잘나오는 편이며(물론 그렇지 않은 채널들도 있습니다) 이를통해 일반 직장인은 쳐다도 보지 못할 정도의 돈을 벌어들이고 있는 셈입니다.


국뽕 채널 중 조회수가 좀 안나온다고 생각되는 채널 하나를 찝어보았습니다. 여러분은 이 조회수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동영상 10개에 약 50~60만회의 조회수를 가지고 있는데 이게 쉬워보이십니까?


제 채널에 올린 동영상입니다. 다 합쳐도 조회수가 약 1만회정도밖에 되지 않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나마 1개의 동영상이 조회수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으며 나머지는 그냥 말 그대로 조회수 백따리의 영상들이죠. 동영상 제작 난이도는 국뽕튜브에 비해 훨씬 고난이도이며 직접 발로 뛰는데도 불구하고 최저임금은 커녕 군인월급만큼도 벌지 못하고 있습니다. 물론 본인의 영상이 정보를 전달하는 영상인데다가 재미가 없다보니 그럴 수는 있지만 제작시간대비 조회수가 너무 적다보니 포기하고 싶은 생각도 여러번 들었습니다.

국뽕 코인에 탑승한 채널들은 한일관계가 안좋아지던 시기를 기점으로 대량생산되었으며(얼굴 비공개 채널 기준) 현재까지 막대한 수익을 벌어들이고 있습니다. 부러우면 너도해 라고 하는 사람들도 다수 있지만 본업이 있다보니 그럴 시간이 없어 시도하지 못하고 있으며 정공법을 통해 진행하려다보니 그들이 부러운것은 사실입니다. 만약 유튜브 채널에 수익이 없다면 과연 그들이 국뽕 영상을 전과 같이 올릴까요? 

 

 

국뽕 코인 (뜻)에 탑승하여 유튜브 채널을 운영하는 유튜버들 왜 그런지 간단하게 본인의 생각을 이야기해보았습니다. 부럽고 저도 하고 싶지만...현실이 뒷받쳐주질 못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