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sb 용량 제한 파일이 너무 커서 대상 파일 시스템에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문제 해결 방법 알아보겠습니다.
▶ usb에 파일이 들어가지 않는 경우가 있나요?
파일시스템이 fat32라서 들어가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 이 문제는 어떻게 해결하나요?
파일시스템을 기존의 fat32에서 다른 것으로 바꾸면 해결됩니다.
이 내용은 본인의 IT지식을 기반으로 작성되었습니다.
usb 용량 제한 파일이 너무 커서 대상 파일 시스템에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문제 해결 방법
여러분은 usb 하면 무엇이 떠오르시나요? 아마도 열이면 열 usb 메모리를 생각하고 있을 것입니다. 그런데 요즘도 usb를 사용하는 사람들이 있을까요? 주로 인터넷이 되지 않거나 제한된 지역에서 데이터를 들고다녀야 할 상황이라면 ㅕusb가 여전히 유용하게 쓰일 수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라면 클라우드를 이용하여 데이터를 저장하게 되어 usb가 필요 없게 되겠죠.
저는 usb에 윈도우 설치 이미지를 하나 만들어 놓았는데 파일 하나를 복사하려고 하다보니 용량이 너무 큰건지 복사가 안되더라구요. 정확히는 아래와 같은 메세지를 출력하며 파일 복사가 되지 않았습니다.
'파일이 너무 커서 대상 파일 시스템에서 사용할 수 없습니다'
현재 usb에 적용된 파일시스템은 fat32로서 해당 파일시스템은 4GB 이상의 파일을 저장하지 못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그 이상의 파일을 저장하기 위해서는 파일시스템을 기존의 fat32에서 NTFS 또는 exfat로 변경해야 하는데 대부분의 사람들이 NTFS 파일시스템을 선호하고 있습니다. 맥OS를 겸용해서 사용하면 모를까 exfat 파일시스템은 굳이 필요가 없거든요.
파일시스템을 변경하기 위한 가장 쉬운 방법은 포맷을 하고 파일시스템 변경을 진행하는 일입니다. 그런데 이 작업은 기존 usb에 저장된 파일이 모두 날아가버리는 문제가 있다보니 파일을 유지하면서 파일시스템만 변경하는 작업이 필요합니다.
cmd를 관리자권한으로 실행한 뒤 다음과 같은 명령어를 입력합니다.
convert g:/FS:NTFS
여기서 g: 는 본인의 드라이브명을 의미하며 이와 같이 즉시 변경이 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때는 디스크검사를 통해 오류를 수정한 뒤 재작업을 진행해야 합니다.
chkdsk /f g:
이 명령어를 입혁하면 자동으로 오류 수정을 진행하게 됩니다.
이후 다시 위의 convert 명령어를 동일하게 입력하면 파일시스템이 fat32에서 NTFS로 정상적으로 변경됩니다.
파일손상 없이 usb 메모리가 fat32에서 NTFS로 변경되었습니다.
usb 용량 제한 파일이 너무 커서 대상 파일 시스템에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문제 해결 방법 간단하게 알아보았습니다. 크게 어렵지 않은 내용이므로 작업에 있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하드웨어 > USB 메모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소니 카메라 메모리카드가 잠겨 있음 메세지 해결 방법 (0) | 2024.08.27 |
---|---|
USB 파일이 너무 커서 대상 파일 시스템에서 사용할 수 없습니다 해결 (0) | 2023.06.2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