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SB 파일이 너무 커서 대상 파일 시스템에서 사용할 수 없습니다 해결
본문 바로가기

하드웨어/USB 메모리

USB 파일이 너무 커서 대상 파일 시스템에서 사용할 수 없습니다 해결

USB 파일이 너무 커서 대상 파일 시스템에서 사용할 수 없습니다 해결해보는 시간을 가져볼까 합니다.

 

 

▶ 문제의 원인이 무엇인가요?

파일시스템의 구버전(fat32) 문제입니다.

▶ 문제 해결은 어떻게 하나요?

파일시스템을 NTFS로 변경하면 해결됩니다.

 

 

이 내용을 참고하시어 문제를 해결해보시기 바랍니다.

 

USB 파일이 너무 커서 대상 파일 시스템에서 사용할 수 없습니다 해결


요즘은 클라우드가 워낙 잘 되어 있어 USB 메모리를 많이 사용할일이 없습니다. 하지만 망이 분리된 곳이나 뭔가 소프트웨어의 수동 업데이트와 같이 인터넷이 연결되지 않은 위치에서 작업을 해야 할 경우 USB 외장 디스크와 같은 제품이 필요할 때가 있습니다.

간혹 업데이트 작업이 필요할때 디스크 파일 시스템을 FAT32로 요구하는 소프트웨어들이 있으며 그것이 아니더라도 실수 혹은 본인이 직접 파일시스템을 건드리기도 합니다. 해당 파일시스템은 구버전이기 때문에 가능하면 다시 되돌려놓는 것이 좋습니다.

문제 발생의 원인 및 해결법은?


해당 문제 발생 원인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이전버전의 파일시스템
2. 파일시스템의 파일 처리 한계 4GB

대략 2000년도 이전에 나온 파일시스템이며 해당 파일시스템특성상 최대 4GB 이상 용량의 파일은 사용하지 못합니다. 쉽게 말하면 32비트 OS에서 램을 4GB 이상 인식하지 못하는것과 동일하다고 생각하시면 되며 해결 방법은 NTFS 혹은 EXFAT 파일 시스템으로 변경해야 합니다. 참고로 NTFS 파일시스템으로 변경하는 과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FAT32 파일 시스템 적용상태에서 4GB 이상 파일을 디스크에 복사하려고 하면 이와 같은 메세지가 나오며 진행이 불가능합니다.


드라이브의 포맷없이 파일시스템을 FAT32에서 NTFS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

// convert f:/fs:ntfs //

여기서 f: 는 본인의 USB 드라이브에 해당되는 문자를 입력하시면 됩니다. 위 화면은 USB에 문제가 발생했으며 chkdsk 체크디스크를 통해 수정을 하라는 메세지입니다. 해당 메세지가 발생하며 파일시스템 변경이 진행이 되지 않을 수 있으며 이때는 디스크 검사를 수행하거나 기존 파일을 다른데로 이동한 뒤 포맷을 통해 파일시스템을 변경해야 합니다.


파일을 다른곳으로 복사 또는 이동하고 난 뒤 포맷을 하고 파일 시스템을 NTFS로 지정하여 시작을 누르면 되는데 혹시라도 빠른포맷의 체크를 해제하는 일이 없도록 해야 합니다. 빠른포맷의 의미는 포맷+디스크검사로서 시간만 더 걸리고 굳이 필요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USB 파일이 너무 커서 대상 파일 시스템에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문제 해결해보았습니다. 크게 어렵지 않은 내용이므로 작업하는데 참고가 되었으면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