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file.sys 역할 및 삭제로 ssd(하드디스크) 용량 확보하자
본문 바로가기

소프트웨어

pagefile.sys 역할 및 삭제로 ssd(하드디스크) 용량 확보하자

pagefile.sys 역할 및 삭제로 ssd(하드디스크) 용량 확보하자는 의미에서 직접 진행해보겠습니다.

 

 

pagefile.sys 파일은 필요가 없나요?

예전에는 필요했지만 현재는 거의 필요가 없습니다.

▶ 해당 파일을 삭제하려면 어떻게 해야 되나요?

윈도우 시스템 설정쪽에서 삭제 또는 변경할 수 있습니다.

 

 

이 내용은 본인의 IT지식을 이용하여 작성된 글입니다.


pagefile.sys 역할 및 삭제로 ssd(하드디스크) 용량 확보하자

여러분은 성능이 얼마나 좋은 컴퓨터를 사용하고 계신가요? 저는 라이젠 3세대라 부르는 3700X CPU가 달린 컴퓨터를 사용하고 있으며 그 외에 다른 노트북을 사용하고 있는데 노트북 램은 16GB 데스크탑 램은 32GB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제가 왜 제 컴퓨터 노트북 이야기를 꺼내냐구요? 그것은 바로 이 글에서 이야기할 pagefile.sys 파일이 램과 관련이 있기 때문입니다. 해당 파일은 일명 가상메모리라 부르고 있으며 디스크 용량을 일정부분 잡아먹어 파일 형태로 확보하고 있다가 컴퓨터 내 메모리가 부족할때 해당 파일이 메모리의 역할을 대신하는 용도로 사용하게 됩니다.

 

 

- pagefile.sys 파일은 현재 필요할까?

이 부분에 대해서는 어느정도 본인의 사양을 알아야 하는데요 요즘은 컴퓨터 가격이 많이 저렴해졌다보니 기본적으로 8GB 이상의 램을 사용하는 경우가 많으며 16GB 램 역시 가격이 크게 높지 않아 구매하는데 별 무리가 없습니다. 그러다보니 컴퓨터를 장만할때 기본 16GB 구성을 하며 편집용 컴퓨터 견적을 짤때는 16GB 두개를 구매하여 32GB 램을 사용하기도 합니다. 그렇다면 pagefile.sys 파일은 램이 높으면 필요 할까요?

◎ 4GB 램 - 무조건 필요함
◎ 8GB 램 - 상황에 따라 필요함
◎ 16GB 램 - 거의 필요하지 않음
◎ 32GB 램 - 필요하지 않음

해당 파일은 말 그대로 램을 대신하기 위한 용도로 사용되어 램이 증가할 수록 사용될 확률은 적어집니다. 일반적으로 16GB 정도만 되도 사용하지 않으며 32GB 램을 사용한다면 램이 남아돌기 때문에 아예 사용할 필요가 없습니다.

- pagefile.sys 삭제 방법

해당 파일을 삭제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과정을 거칩니다.


본인의 pagefile.sys 파일인데요 약 8GB 용량을 차지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설정값에 따라 달라지기 때문에 사용자마자 해당 용량은 다르게 보입니다.


윈도우 제어판 ▶ 시스템 항목으로 이동하여 설정 변경을 누릅니다.



시스템 속성이 나오면 고급탭으로 이동하여 성능의 설정을 누릅니다.


고급에서 가상메모리에 있는 변경 버튼을 누릅니다.


여기서 별도로 설정되어 있지 않다면 이 상태가 기본 상태일 것입니다. 저는 사용자 지정크기를 처음 8192 최대 16384로 설정한 상태였는데 이 상태로 되돌리고 확인을 누르겠습니다.


재부팅을 하고 다시 확인해봤더니 파일 용량이 1GB대로 줄어들었습니다. 만약 파일을 삭제하고 싶다면 이전 옵션에서 페이징 파일 없음을 선택하고 설정 후 빠져나오면 파일이 없어지며 그만큼의 용량을 더 확보할 수 있습니다.

 

 

pagefile.sys 역할 및 삭제로 ssd(하드디스크) 용량 확보하자는 의미에서 직접 진행해보았습니다. 크게 어렵지 않으며 긴급하게 용량이 필요한 상황에서 사용하시면 조금은 도움이 될 수 있을 듯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