핸드폰(스마트폰)에서 공인인증서 PC로 옮기기 및 복사 삭제 작업
본문 바로가기

소프트웨어

핸드폰(스마트폰)에서 공인인증서 PC로 옮기기 및 복사 삭제 작업

핸드폰(스마트폰)에서 공인인증서 PC로 옮기기 및 복사 삭제 작업 어떻게 하는지 간단하게 확인해보겠습니다.

 

 

▶ 핸드폰 공인인증서 위치는 어떻게 되나요?

최상위 폴더 - NPKI 폴더에 위치해 있습니다.

▶ 컴퓨터 공인인증서 위치는 어디에 있나요?

C:\사용자\계정이름\Appdata\Locallow\NPKI 폴더에 위치해 있습니다.

 

 

이 작업은 안드로이드 9.0 휴대폰에서 진행하였음을 알려드립니다.


핸드폰(스마트폰)에서 공인인증서 PC로 옮기기 및 복사 삭제 작업

공인인증서가 '공인'의 자리에서 물러남에 따라 여러가지 인증서들이 사용될 예정인데 크게 카카오 인증서 그리고 PASS 앱 두가지가 대체로 사용될거라는 추측이 다수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아무래도 가장 많이 사용하는 인증수단이며 저 역시 PASS 앱을 사용하여 본인인증을 하다보니 아무래도 공인인증서가 만료된다면 PASS 앱을 통해 인증을 하게 될 지도 모르겠습니다.

하지만 아직까지 100% 사라진 것은 아니기에 한동안은 공인이 아닌 공인인증서를 사용하는 날이 오랜기간 계속될거라 보입니다. 공인인증서가 파일 형태로 되어 있어 보안에 취약하고 대체할 만한 수단이 마땅이 없어 몇년간 반 독점으로 운영되어 왔는데 이제야 공인의 자리에서 물러난다니 한시름 놓을 거 같습니다. 하지만 완벽하게 사라진건 아니므로 방법은 알고 있어야 하겠죠?

 

 

- 공인인증서를 어떻게 이동하거나 삭제해야 할까?

공인인증서를 기기간 이동하거나 삭제할때는 주로 은행 공인인증센터를 사용해왔는데 사실 이건 별로 추천드리지 않는 방법입니다.


요즘은 모바일(휴대폰)에서 대부분의 은행업무를 할 수 있다보니 PC에서 은행 홈페이지를 한번만 들어라려고 해도 최소 3개 이상의 보안 프로그램이 설치되는데 이는 공인인증센터를 접속해도 마찬가지이므로 은행을 통해 공인인증서를 복사하려거든 그냥 안하는게 낫습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보안프로그램 설치 없이 진행을 할 수 있을까요? 그것은 바로 USB 연결을 통한 직접 복사 방식을 이용하는겁니다.

1. 휴대폰 공인인증서 위치

PC(컴퓨터)와 핸드폰(스마트폰)간 공인인증서 저장위치만 알고 있다면 쉽게 복사 및 삭제가 가능합니다. 우선 휴대폰 공인인증서 위치입니다.


휴대폰을 데스크톱에 연결하면 이렇게 저장공간이 나타나게 됩니다.


여기서 NPKI 폴더가 휴대폰 공인인증서 위치라고 보시면 됩니다. 여러가지 공인인증서 회사에 따른 폴더가 생성되어 있는데 정확하게 하기 위해서는 해당되는 회사의 공인인증서만을 복사해서 이동시키거나 삭제하면 되지만 그렇게까지 하기에는 귀찮을 수 있으므로 NPKI 폴더를 통째로 복사하여 이동시키거나 폴더째로 삭제하시면 됩니다.

2. 컴퓨터(데스크톱) 공인인증서 위치

컴퓨터 공인인증서 위치 역시 쉽게 알 수 있는데 아래와 같은 위치에 있습니다.


C:\사용자\계정이름\Appdata\Locallow\NPKI

해당 폴더에 공인인증서 파일이 들어 있는데 휴대폰과 컴퓨터간 파일을 복사하거나 이동 및 삭제함으로서 공인인증서 관련 작업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핸드폰(스마트폰)에서 공인인증서 PC로 옮기기 및 복사 삭제 작업 어떻게 하는지 간단하게 알아보았습니다. 은행 홈페이지를 직접 들어가서 복사작업을 하느니 그냥 이 작업을 통해 쉽게 진행하는 편이 나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