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지스트리를 이용한 엑셀 설정 초기화 방법
본문 바로가기

소프트웨어/엑셀(Excel)

레지스트리를 이용한 엑셀 설정 초기화 방법

레지스트리를 이용한 엑셀 설정 초기화 방법 어떻게 하는지 간단하게 안내해드려볼까 합니다.

 

 

▶ 엑셀 설정을 원래대로 돌릴 일이 있나요?

간혹 엑셀 설정을 원래대로 돌릴 일이 있습니다.

▶ 엑셀 설정을 돌리면 무슨일이 일어날가요?

말 그대로 본인이 설정한 내역이 모두 기본값으로 돌아갑니다.

 

 

이 작업은 오피스 2016 버전에서 진행하였습니다.


레지스트리를 이용한 엑셀 설정 초기화 방법

컴퓨터(노트북)을 사용하는 사람들이라면 오피스는 아마 뗄레야 뗄 수 없는 관계가 아닌가 싶은데요 OS의 99%가 마이크로소프트 윈도우를 사용하고 있으며 오피스 역시 마이크로소프트 제품을 사용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한글과컴퓨터에서도 오피스를 지원하고 있지만 공공기관이 아닌 이상 hwp파일을 굳이 사용할 일이 없으며 별도로 구입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즉 비용문제로 한글보다는 오피스를 선호하는데 폴라리스 오피스와 같이 타 오피스 프로그램도 있지만 유명하지 않고 검증되지 않아 결국 오피스는 마이크로소프트 계열의 오피스를 사용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라 할 수 있습니다.

 

 

- 엑셀 설정을 초기화 해보자

제목이 엑셀 설정을 초기화 하는 방법이라고 했지만 사실 엑셀만 문제가 발생하는 것은 아닙니다. 워드에 문제가 발생할 수도 있고 기타 다른 프로그램에 문제가 발생할 수도 있죠. 모두 해당 레지스트리 설정을 삭제하거나 변경하여 초기화를 하는 방법인데 다음과 같은 과정으로 이루어집니다.


레지스트리를 열고(시작 -> 실행 -> regedit)다음과 같은 위치로 이동합니다.

◎ HKEY_CURRENT_USER\Software\Microsoft\Office\오피스 버전\Excel

여기서 오피스 버전은 다음과 같습니다.

Excel 2003 - 11.0
Excel 2007 - 12.0
Excel 2010 - 14.0
Excel 2013 - 15.0
Excel 2016 - 16.0

큰 걱정할 필요 없이 레지스트리의 Office 위치까지 이동하면 숫자가 하나밖에 없으므로 그것이 본인의 엑셀 버전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물론 버전이 두개 이상 설치되어 있거나 추가기능 및 업그레이드를 했을때는 숫자가 두개 이상 겹칠 가능성이 있습니다.


여기서 나온 엑셀 폴더를 본인이 원하는 문자로 변경해줍니다. 저는 Excel_1 이라고 설정했습니다.


그리고 엑셀을 실행하면 레지스트리에서 폴더가 변경된 엑셀 부분을 다시 생성하며 설정이 초기화 됩니다. 이후 기존에 설정했던 내역들이 모두 사라지고 기본값으로 변경됩니다.

 

 

레지스트리를 이용한 엑셀 설정 초기화 방법 어떻게 하는지 간단하게 안내해드렸습니다. 크게 어렵지 않을거라 생각하는데 잘 모르겠다면 처음부터 차근차근 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