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10 프로 홈 이 둘의 실질적인 차이
본문 바로가기

소프트웨어/Windows 10

윈도우10 프로 홈 이 둘의 실질적인 차이

윈도우10 프로 홈 이 둘의 실질적인 차이는 무엇인지 현실적인 관점에서 알아볼까 합니다.

 

 

▶ 윈도우10 프로와 홈의 차이는 무엇인가요?

하이퍼v(Hyper-v) 작용 유무가 있습니다.

▶ 그 외에 다른 차이가 있을까요?

도메인 가입불가 및 관리자 권한 설정 불가 등의 차이가 있습니다.

 

 

이 내용은 본인의 IT지식을 토대로 작성되었습니다.


윈도우10 프로 홈 이 둘의 실질적인 차이

2015년 7월경 출시된 윈도우10도 이제는 5년이 넘은 시간이 흘렀는데 마이크로소프트에서 이야기하길 더이상 소프트웨어 버전이 올라가는 일은 없으며 빌드버전을 올리는 방식으로 업데이트를 진행한다고 못을 박은 상태입니다. 1903 -> 1909 -> 2004 -> 20H2 등 빌드버전이 최소 6개월에 한번꼴로  올라가다보니 한번 올라갈때마다 윈도우 재설치보다 느린 속도로 업데이트가 되는 것을 본 몇몇 사람들은 이 부분에 대해 불만을 가지기도 합니다.

노트북을 구매하게 되면 단가절약을 위해 윈도우 미설치 노트북을 구매하거나 윈도우10 홈 버전이 설치된 노트북을 구매하게 됩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판매되는 노트북에 설치되는 윈도우는 프로버전이 아닌 99% 홈버전이라는데 있습니다. 왜 프로 버전이 설치되지 않고 홈 버전이 설치되어 지급이 되는 것일까요? 그리고 이 둘의 차이는 무엇일까요?

 

 

- 윈도우10 홈 vs 프로 가격적인 차이

윈도우10은 윈도우의 모든 시리즈와 동일하게 버전별로 가격차이를 두고 있습니다.


검색을 해보면 윈도우10 종류별로 쉽게 확인할 수 있는데요 여기서 X만원대 저가형 윈도우는 불법적인 경로를 통한 인증키이며 해당 루트를 통해 윈도우를 구매하더라도 단속이 나오게 되면 인정을 받지 못하여 개인용으로만 사용해야 되며 10만원 이상의 윈도우만 정품으로서의 인정을 받을 수 있습니다. 어짜피 사진에 보이는 3만원 혹은 1만원의 윈도우를 구매하여 사용하다가 단속에 걸려도 본인 책임이므로 이점 주의하시면 되겠습니다.

어쨌든 10만원 이상의 윈도우라 하더라도 홈 버전과 프로 버전의 가격차이가 있는데 당연히 홈버전보다는 프로 버전이 가격이 몇만원 더 비싼 편입니다. 그 이유는 기능차이를 두고 버전을 나눠놓아 개인이 사용하기에는 홈 버전도 충분하지만 기업이 사용하기에는 홈버전으로는 부족하기 때문에 최소한 프로 버전부터 시작하게 되는 것입니다.

 

 

- 윈도우10 홈 vs 프로 기능상의 차이

두 버전의 가격차이 외에도 기능상의 차이가 있으며 버전이 올라갈 수록 가격 차이는 더 커지기 때문에 기업에서는 최소한의 기능이 필요한 프로 버전을 주로 사용하고 있으며 대부분의 회사에는 프로버전이 설치되어 있습니다. 크게 세가지의 차이가 있는데 모두 홈버전에는 존재하지 않으며 프로버전에만 존재하는 기능들입니다.

1. 하이퍼V(Hyper-V)

첫번째는 하이퍼V인데요 윈도우 내에서 가상OS를 가동할 수 있게 만드는 일종의 부가 기능입니다. 해당 기능을 대신할 수 있는 프로그램에는 VM웨어(Vmware),버추얼박스(VirtualBox)등이 있는데 세가지 프로그램을 동시에 가동하는 것은 불가능하며 만약 하이퍼V를 가동한 상태로 VM웨어를 가동할 경우 블루스크린이 발생하거나 프로그램 실행이 되지 않는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프로그램 및 기능에서 Windows 기능 켜기/끄기 쪽을 보면 Hyper-V 부분이 보이는 것을 알 수 있는데 기본설정은 체크해제 상태입니다. 이것을 체크하고 재부팅함으로서 하이퍼V 사용이 가능합니다. 


물론 하드웨어 사양이 충분하다고 해서 많은 수의 하이퍼V를 가동할 수 있지만 하이퍼V 내부에 윈도우를 설치한다고 가정할 경우 그에 따른 라이센스가 별도로 필요하기 때문에 이부분도 주의해서 설치를 진행해야 합니다.

2. 도메인 사용 여부

직원이 100명 이상인 기업에는 컴퓨터 로그인 계정 관리를 위한 별도의 서버가 있는데 이것을 AD서버라고 합니다. 해당 서버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도메인에 가입해야 하는데 프로 버전부터 해당 기능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지정된 컴퓨터 이름을 입력한 뒤 도메인 명에 AD서버에 적용되어 있는 주소를 입력하면 해당 서버에서 관리자로 지정된 계정을 요구합니다. 여기서 계정입력까지 마쳤다면 도메인에 접속하여 이후부터는 AD서버에 있는 계정으로 로그인이 가능해집니다.

 

 

- 관리자 권한 강제 설정

컴퓨터에서 관리자 권한을 설정하는 방법은 크게 두가지가 있는데 첫번째는 특정 위치에 있는 administrator 계정을 활성화 하여 해당 계정으로 컴퓨터를 사용하는 것이며 두번째는 관리자 계정을 강제로 활성화하는 작업입니다.


윈도우10 기본 설정 상태인데요 하단에 모자이크 쳐놓은 것이 현재 계정이며 최상단에 administrator 계정이 비활성화 되어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것을 활성화하여 관리자 계정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문제는 이 작업을 하기 위해 설정을 만져야 하는데 홈 버전에서는 로컬 사용자 및 그룹에 보이지 않는다는 문제가 있습니다.

 

 

 

위 영상은 관리자 권한을 일반 계정에 강제로 설정하는 방법인데 댓글을 보면 된다 vs 안된다로 나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해당 권한 설정이 무조건 되는 것은 아니고 안되는 분들도 상당히 많은데 대략적인 조건은 마이크로소프트 계정을 사용하지 않아야 하며 홈 버전이 아닌 프로 버전 이상을 사용해야만 이러한 옵션 적용이 가능합니다. 참고로 사용자 계정 컨트롤 설정을 내리는 것과 이 부분은 다른 것으로서 해당 작업이 더 상위권한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10 프로 홈 이 둘의 실질적인 차이는 무엇인지 현실적인 관점에서 이야기를 해보았습니다. 제가 말한 차이점 외에도 다른 차이가 있겠지만 다수의 일반인은 필요하지 않으므로 이정도만 알아두셔도 좋을 듯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