램(메모리) 불량 증상 체크 및 진단(테스트) 방법
본문 바로가기

하드웨어/램

램(메모리) 불량 증상 체크 및 진단(테스트) 방법

램(메모리) 불량 증상 체크 및 진단(테스트) 방법 어떻게 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 메모리 불량이 자주 있는 일인가요?

자주 있는 일은 아니지만 드물게 발생합니다.

▶ 메모리도 AS가 가능한가요?

As기간이 남아있다면 가능하겠죠?

 

 

이 내용은 여러가지 정보와 본인 의견을 통해 제작하였음을 알려드립니다.

 

램(메모리) 불량 증상 체크 및 진단(테스트) 방법


컴퓨터 부품중에서 고장 혹은 불량률이 적은 것을 나열하자면 아마도 1/2위가 CPU와 메모리(램)일 것입니다. 이 두가지는 새 제품을 이용하여 작동이 되기만 하면 어지간해서는 고장이 잘 발생하지 않으며 CPU가 고장난것은 단 한번도 보지 못하였기 때문에 아무래도 고장 순위에서 램은 2위가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메모리에 문제가 발생하게 되면 처음에는 정상동작을 하는 것 같이 부팅이 되다가 특정상황에서 블루스크린을 보여주며 메모리와 관련된 코드를 내보내게 됩니다. 물론 메모리 불량일지라도 모두 메모리와 관련된 코드를 내보내지는 않는데요 본인이 경험한 상황에 비추어볼때 메모리와 관계없는 블루스크린 코드가 나온적도 여럿 있었습니다.

메모리 고장이 의심된다면? 불량 증상 체크를 해보자


블루스크린이 발생했을때 한번에 메모리 불량을 알아채기는 쉽지 않을 것입니다. 블루스크린은 메모리에서만 발생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몇가지 테스트를 해보거나 처음부터 메모리 검사를 통해 메모리의 불량 여부를 의심해보고 나중에 다른장비 조치를 시도해볼 수 있습니다.


메모리(램) 테스트는 시작 ▶ 메모리 입력시 Windows 메모리 진단이라고 뜨며 이것을 실행해줍니다.


'컴퓨터에서 메모리 문제 확인' 이라고 나오며 다음과정을 진행해야 하는데 작업중인 것들을 종료하고 지금 다시시작하여 문제 확인을 누릅니다. 곧이어 재부팅이 진행되고 윈도우 부팅이 진행되지 않으며 메모리 검사가 진행됩니다.


메모리 검사가 진행되는 모습입니다. 왠만한 메모리 오류는 이곳에서 발견되며 여기서 '하드웨어 문제가 발견되었습니다' 라고 나오면 메모리 불량이기 때문에 사용할 수 없는 상태라고 보시면 됩니다. 그렇다면 메모리를 교체하거나 AS를 진행해야 하겠죠?


메모리의 상태 중 2004라고 적혀있는 부분이 있습니다. 이곳이 메모리의 생산주차를 나타낸 위치인데 2020년04주차라고 보시면 됩니다. 즉 2020년 1월 말쯤에 생상된 메모리이며 메모리 특성상 최대 1년 6개월의 AS기간(보증기간)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이 메모리는 불량이지만 AS를 받을 수 없고 사용할 수 없는 상태라고 보시면 됩니다.

메모리 AS라고 해봐야 1대1 교체이며 외관손상이 없는 것을 전제로 하기 때문에 보증기간이 남아있다면 별 문제 없이 교체가 진행되며 만약 메모리 고장이 의심되지만 위 내용처럼 문제가 발견되지 않았을 경우 정밀검사를 요청할 수 있는데 최소 반나절에서 최대 하루정도의 시간이 소모되어 확인하는데 시간이 더 걸리게 됩니다.

 

 

램(메모리) 불량 증상 체크 및 진단(테스트) 방법 어떻게 되는지 알아보았습니다. 메모리 고장이 어지간해서는 잘 나지 않지만 한번 발생하면 속을 썩이기 때문에 적절한 조치가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