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수스(ASUS) 메인보드(마더보드) 오류코드 Q-Code 15 경험담
본문 바로가기

하드웨어/메인보드

아수스(ASUS) 메인보드(마더보드) 오류코드 Q-Code 15 경험담

아수스(ASUS) 메인보드(마더보드) 오류코드 Q-Code 15 경험담 이야기해볼까 합니다.

 

 

▶ 오류코드가 발생하며 PC 부팅이 되지 않습니다.

몇가지 체크를 해봐야 합니다.

▶ 오류(에러)발생시 본인이 해결 불가능한 경우도 있나요?

해결 불가능한 상황이 많이 발생합니다.

 

 

이 내용은 본인의 직접적인 경험담을 작성한 글입니다.

 

아수스(ASUS) 메인보드(마더보드) 오류코드 Q-Code 15 경험담


컴퓨터를 사용하다보면 여러가지 오류(에러)를 경험하게 됩니다. 여기서 에러를 확인하고 어느 부품에 문제가 있는지 확인할 수 있다면 컴퓨터 조립을 해제하고 해당 부품 AS를 보내는 식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지만 여러가지 여건상 그게 불가능한 경우도 종종 있습니다.

본인이 컴퓨터를 잘 안다고 해도 대체부품이 있는게 아니니까 여러가지 시도를 할 수 없는 제한적인 상황에서의 점검방법에는 한계가 있을 수 있습니다. 그나마 이것마저 하지 못한다면 가격이 저렴하다는 이유만으로 조립컴퓨터를 구매하는 일은 가급적 안하는 것이 좋습니다. 요즘은 완본체 역시 삼성컴퓨터를 제외한다면 조립컴퓨터와 그렇게 큰 가격차이가 나지 않으므로 여건이 안되는 분들은 완본체를 고려해보는 것도 좋습니다.

본인이 겪은 오류코드 15는 무엇?


아수스 메인보드 중 고급형 라인에는 숫자+영어를 알려주는 LED가 있습니다. 이를 Q-Code 라고 하는데요 해당 코드의 리스트는 다음과 같습니다.


정확히 말하면 해당 코드는 오류코드가 아닌 각 코드가 나타내는 숫자+문자의 의미를 포함하고 있는 안내코드입니다. 부팅과정에서 LED를 보고 있으면 수많은 코드가 순식간에 변경되며 지나가는 것을 볼 수 있으며 그 과정에서 특정 숫자 혹은 문자인 상태로 멈춰있다면 해당 코드의 의미를 위 안내코드로 확인하여 어느부분에서 넘어가지 못했구나...정도를 추측할 수 있습니다. 사실 이러한 코드가 없더라도 어느 부품이 고장났을거라는 추측은 비프음을 통해서 어느정도 확인할 수 있기에 해당 안내코드는 고장 여부를 더 정확하게 확인하기 위한 보조적인 수단이라 할 수 있습니다.


제가 겪은 코드입니다. 여러가지 코드가 순식간에 지나가다 15번에서 멈춰 있습니다.


메인보드마다 위치는 다를 수 있는데 우측 상단을 보면 이런식으로 특정 불이 들어온채로 꺼지지 않는 모습이 확인됩니다.


세번째 불이 들어온 채로 부팅이 되지 않았는데 DRAM이라고 적혀 있습니다. 15번의 의미는 무엇일까요?

// Pre-memory System Agent initialization is started //

램(메모리)체크를 시작하는 단계인데 여기서 넘어가지 못한다는 의미는 메인보드가 램을 제대로 인식하지 못하여 해당 단계가 완료가 되지 못했다는 의미이기도 합니다. 즉 램이 고장인지 메인보드의 램슬롯이 고장인지 테스트를 해보면 답은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물론 답을 찾는다고 해서 문제를 해결할 수는 없는데 Q-Code는 문제점이 무엇인지 도와주는 보조적인 수단일뿐 문제를 해결해주지는 않기 때문입니다. 램을 교체하든 메인보드를 교체하든 교체없이 해결되지 않을 확률이 높으니까요. 저는 테스트 결과 램의 문제가 아닌 메인보드의 램 인식 불량으로 판단되어 AS를 보냈으며 수리된 제품으로 리퍼가 되었습니다. 참고로 대원CTS가 아이보라 및 STCOM에 비해 AS처리속도가 빠르기 때문에 가능하면 대원CTS 제품을 구매하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아수스(ASUS) 메인보드(마더보드) 오류코드 Q-Code 15 경험담 이야기를 해보았습니다. Q-Code를 확인할 수 있다고 문제까지 해결할 수는 없을 수 있다는 점 알아두시면 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