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10 인텔 CPU 클럭 0.78 0.79 고정 문제
본문 바로가기

하드웨어/CPU

윈도우10 인텔 CPU 클럭 0.78 0.79 고정 문제

윈도우10 인텔 CPU 클럭 0.78 0.79 고정 문제 어떻게 해결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 클럭이 왜 고정되나요?

여러가지 문제가 있는 것 같지만 확실한 원인은 찾지 못했습니다.

▶ 어떻게 문제를 해결했나요?

바이오스(BIOS) 초기화로 문제를 해결했습니다.

 

 

이 내용은 문제 해결의 참고용일 뿐 해결이 된다는 보장이 없으므로 참고용으로만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윈도우10 인텔 CPU 클럭 0.78 0.79 고정 문제


AMD CPU에서는 발생하는 일이 없으며 인텔 CPU에서만 발생하는 문제가 있습니다. 바로 클럭 고정이 된다는 문제인데요 고클럭으로 고정되면 얼마나 좋겠냐만 저클럭으로 고정되어 컴퓨터의 성능저하 및 문제를 일으키고 있습니다. 고클럭으로 고정될 경우 성능에 영향이 없어 버그라고 생각조차 하지 못하겠지만 저클럭으로 고정되면 성능저하가 바로 느껴지기 때문에 이를 해결하지 않고는 정상적인 컴퓨터 작동은 어렵다고 봐야 합니다.

가장 유력한 원인으로는 CPU에 전력공급 제한이 걸려 제 성능을 내지 못한다는 것인데 인텔 6세대 이전 CPU부터 10세대 이상되는 CPU까지 다수 계열의 CPU에 해당이 되고 있습니다. 이 문제는 과연 어떻게 해결해야 하는 것일까요?

 

CPU 클럭 0.78 ~ 0.79ghz 고정 해결법?/


CPU 클럭이 고정될 경우 대부분 0.78~0.79ghz에서 고정지만 무조건 해당 수치로 강제고정되는 것은 아닙니다. 1Ghz 이상 올라가기도 하지만 1분 기준 40~50초의 시간에서 0.78~0.79ghz로 유지가 되다보니 정상적인 PC 사용이 불가능합니다.


제가 시도했던 방법은 가장 먼저 BIOS 초기화 작업을 진행했습니다. 수은전지를 제거 했다 재장착을 하는 것이 아닌 BIOS 접근을 진행한 뒤 위에 보이는 Load Optimized Defaults 메뉴를 통해 바이오스를 초기화 하였습니다. 어떠한 프로그램 혹은 기타 문제로 인해 바이오스 상의 수치가 변경되어 문제가 발생했을 가능성이 있는데다가 가장 먼저 생각이 난 부분이 여기였기 때문에 시도를 했고 결과적으로는 문제가 해결되었습니다.


다른 방법으로는 쓰로들스탑 프로그램을 실행하고 BD PROCHOT 부분의 체크해제를 한 뒤 SAVE를 하고 문제가 해결되었다는 경우도 있었으며 전원 옵션에서 빠른 시작 켜기를 해제하여 문제가 해결되었다는 의견도 있습니다. 다른 의견으로는 이 문제를 두고 쿨러의 문제를 언급하는 분들이 간혹 있는데 쿨러의 문제라면 컴퓨터가 멈춰야지 이런 식으로의 클럭 고정이 발생하는 문제는 아니라고 말씀드립니다.

 

 

윈도우10 인텔 CPU 클럭 0.78 0.79 고정 문제 어떻게 해결하는지 간단하게 경험을 토대로 이야기해보았습니다. CPU가 고장날 확률은 거의 없기 때문에 크게 보면 바이오스의 문제 혹은 컴퓨터 설정의 문제 두 부류로 압축이 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