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CPU(그래픽카드) 온도 측정 확인 방법 HWMonitor 확인해볼까 합니다.
▶ 온도측정으로 문제가 생긴 것을 확인할 수 있나요?
어느정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문제가 생겼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부품교체 등 그것에 맞는 조치를 취해야 하겠죠?
이 내용은 본인의 작업경험을 정리한 글입니다.
컴퓨터 CPU(그래픽카드) 온도 측정 확인 방법 HWMonitor
컴퓨터는 일정한 온도 상승과 함께 가동이 이루어지는데요 마냥 온도가 상승할 수는 없기 때문에 이를 막아줄 쿨러는 필수로 요구되고 있습니다. 주로 CPU 및 그래픽카드에 쿨러가 달려있으며 등급이 올라갈수록 공냉으로 발열을 잡을 수 없기 때문에 수냉쿨러를 이용합니다.
장비온도가 너무 높으면 장비에서 알아서 쓰로틀링 즉 온도를 낮추고 클럭(속도)을 떨어뜨리는 작업을 진행하게 되어 말 그대로 속도저하 현상이 일어나게 됩니다. 이를 막기위해서 한두번의 체크정도는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CPU 및 그래픽카드 온도 측정을 해보자
온도 측정을 하는 방법은 CPU 기준으로 크게 두가지가 있습니다. 하나는 CMOS 메인화면에서 CPU 온도체크가 가능하며 다른 하나는 제목에서 언급했던 것처럼 HWMonitor 앱을 사용하는 것입니다.
모든 메인보드가 가능한 것은 아니지만 아수스(ASUS) 메인보드 기준 메인화면에서 온도를 확인할 수 있으며 위 화면은 CPU 온도가 최대를 찍은 모습입니다.
HWMonitor 앱을 작동시키고 CPU 사용률을 100%로 만든 모습입니다. Temperatures 쪽을 보시면 55.8도를 확인할 수 있는데 CPU 사용률이 100%인데도 55.8도면 온도를 매우 잘 잡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아래로 내려보면 그래픽카드 및 하드디스크(SSD) 등 각종 다른 부품의 온도도 같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작업을 하는것이 없기 때문에 29도를 유지하고 있어 편안한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CPU 및 그래픽카드 온도가 이상하다면?
만약 쿨러가 제 기능을 하지 못해 부품 온도가 비정상적으로 올라간다면 이러한 문제가 발생하게 됩니다.
이미 문제를 해결했지만 당시 상황이 급해서 대충 찍은 모습인데 CPU 온도는 90도에 육박하며 사용률이 높지 않음에도 속도가 1Ghz를 넘지 못하고 있습니다. 온도에 문제가 생겨 강제로 쓰로틀링이 걸린 모습이며 3일 뒤 컴퓨터가 뻗고야 말았습니다.
해당 문제는 수냉쿨러 불량 문제로 판단되었고 수냉쿨러 특성상 5~6년의 무상AS기간이 존재하기 때문에 쿨러를 교체하고 위의 CPU 온도체크와 같이 55도로 돌아갔습니다.
컴퓨터 CPU(그래픽카드) 온도 측정 확인 방법 HWMonitor 확인해보았습니다. 모든 컴퓨터 문제를 이것으로 해결할 수는 없지만 일부 도움이 되는 앱이므로 참고하셨으면 좋겠습니다.
'하드웨어 > CPU' 카테고리의 다른 글
0x00000124 PSHED.dll 플랫폼 관련 하드웨어 WHeA-Logger 이벤트 18 에러코드 오류 해결 (0) | 2022.12.08 |
---|---|
윈도우10 인텔 CPU 클럭 0.78 0.79 고정 문제 (0) | 2022.07.2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