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리도스 노트북(컴퓨터) 윈도우10(11) 설치비용(가격) 생각해보기
본문 바로가기

소프트웨어/Windows 10

프리도스 노트북(컴퓨터) 윈도우10(11) 설치비용(가격) 생각해보기

프리도스 노트북(컴퓨터) 윈도우10(11) 설치비용(가격) 생각해볼까 합니다.

 

 

▶ 윈도우를 설치하는데도 설치비용이 있나요?

아무래도 업체를 통한 설치비용이 발생될거라 예상됩니다.

▶ 비용은 얼마나 될까요?

3~5만원 사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이 내용은 이론적인 부분만 정리한 글입니다.

 

프리도스 노트북(컴퓨터) 윈도우10(11) 설치비용(가격) 생각해보기


언제부터인지는 정확하게 알 수 없지만 노트북을 판매하며 OS(윈도우)를 설치하지 않은 미포함 제품이 판매되기 시작했습니다. 컴퓨터(PC)역시 마찬가지긴 하지만 노트북도 OS가 설치되지 않은 채로 판매되기 시작한건 판매단가를 낮추기 위한 하나의 전략이었으며 설치되는 윈도우 버전이 대부분 홈버전이다보니 프로 이상 버전을 원하는 사람들은 윈도우가 설치된 노트북을 구매하더라도 재설치를 해야 하는 수고를 겪었어야 했습니다.

윈도우를 설치한다는 것은 무슨 의미일까요? 맥북 혹은 아이맥을 사용하지 않고 일반 데스크탑 혹은 노트북을 사용하는 사람들의 99%는 윈도우OS를 사용합니다. 없어서는 안될 중요한 프로그램인데 윈도우 설치 자체는 어려운일이 아니라고 할 수 있지만 여러가지 개인사유로 설치를 대행하는 경우가 있을 것입니다. 과연 노트북에 설치하는 윈도우 설치 대행의 적정 가격은 얼마일까요?

 

노트북에 윈도우를 설치하기 위한 조건


노트북에 윈도우를 설치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조건이 필요합니다.

1. 8GB 이상의 USB
2. 윈도우 설치 이미지
3. 윈도우 설치 노하우

크게 세가지 조건이 있는데 윈도우 설치 이미지는 아래 사이트에서 구할 수 있습니다.

 

Windows 10 다운로드

Windows 10용 ISO 파일을 다운로드한 경우, 해당 파일은 선택한 위치에 로컬로 저장됩니다.컴퓨터에 타사 DVD 굽기 프로그램이 설치되어 있으며 해당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설치 DVD를 만들려는 경우,

www.microsoft.com


다이소에서 USB 메모리를 5천원 내외로 구매가 가능하며 위 사이트에서 윈도우 설치 다운로드 파일을 실행하여 USB에 윈도우 이미지를 담는 것이 가능합니다.


프로그램을 실행하면 한글로 진행이 되며 만드는 방법같은건 사실상의 한글만 알면 누구나 가능합니다. 이후 부팅 영역을 USB로 선택하고 부팅만 하면 윈도우 설치 화면으로 넘어가게 되는데 이후 화면은 유튜브에 많이 있으므로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윈도우 설치 대행 가격은 얼마가 적당할까?



그렇다면 여기서 생각해볼 문제가 있습니다. 여러가지 사정으로 위 작업을 하지 못하는 상황이 발생했다고 하겠습니다. 그러면 결국 동네 컴가게를 통한 설치 대행을 맡겨야 하는데 얼마가 적당한 것일까요?

1. 윈도우 설치 자체는 불법이 아니다
2. 크랙 사용시 불법이다
3. 저렴한 키 사용시 불법?합법?

일단 1번으로 진행되는데 상황여하에 따라 2번 혹은 3번으로 갈 수 있습니다. 어떻게 설치하는지는 사실상 업체마음인데 이전에는 크랙을 사용하여 정품인증을 해주기도 했지만 현재는 중고나라 등을 통해 정품 키를 만원 이하의 저렴한 가격에 구매할 수 있다보니 굳이 크랙을 사용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난 1원이라도 아껴야 하겠다는 분들은 크랙을 사용하기도 합니다.


물론 1만원 이하의 정품 키 역시 정품인증만 통과할 뿐 합법적인 방법은 아니라고 할 수 있으며 간혹 정품인증이 풀린다는 경우도 있는데 제가 경험한 바로는 이러한 키를 사용해도 정품인증이 풀리는 경우는 확인하지 못했습니다. 결국 크랙을 쓰고 인증을 하느냐 정품키를 사용해서 인증을 하느냐 두가지로 나뉜다고 볼 수 있습니다.

A. 크랙 사용시 : 3~4만
B. 정품 키 사용시 : 5만

윈도우 설치 후 각종 드라이버를 잡아 주가 요금을 지불하는 것을 제외하고 윈도우 설치만을 가격으로 잡는다면 이정도가 최대라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정품키 역시 합버은 아니지만 어쨌든 돈을 주고 구매해야 하며 이것이 비용에 포함될 수 있다보니 크랙 사용보다는 정품 키를 사용하는게 비용이 조금 더 발생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크랙을 유지하다보면 라이선스 관련 팝업창이 발생하기 때문에 차라리 크랙보다는 비용을 더 주고 키를 구매하여 윈도우를 설치하는게 개인적으로는 더 괜찮다고 보는 입장입니다. 어짜피 크랙이나 만원이하의 키 구입 후 사용이나 둘다 마이크로소프트에서는 일반인 기준으로 터치를 하지 않으니까요.

 

 

프리도스 노트북(컴퓨터) 윈도우10(11) 설치비용(가격) 생각해보았습니다. 가급적 드라이버 설치는 요구하지 마시고 윈도우 설치 대행 선에서만 끝내시기 바랍니다. 왠만한 드라이버는 윈도우 업데이트로 대부분 설치 진행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