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 SSD nvme 디스크 복사(마이그레이션) 후 부팅 불가 문제(0xc00000e) 해결
본문 바로가기

소프트웨어/블루스크린

삼성 SSD nvme 디스크 복사(마이그레이션) 후 부팅 불가 문제(0xc00000e) 해결

삼성 SSD nvme 디스크 복사(마이그레이션) 후 부팅 불가 문제(0xc00000e) 해결 방법 확인해보겠습니다.

 

 

▶ 무슨 문제가 발생하나요?

특정 블루스크린이 발생하며 부팅이 되지 않습니다.

▶ 문제는 어떻게 해결하나요?

부팅 영역을 다시 생성하여 문제를 해결합니다.

 

 

이 내용은 윈도우10 프로 22H2 버전에서 확인되었습니다.

 

삼성 SSD nvme 디스크 복사(마이그레이션) 후 부팅 불가 문제(0xc00000e) 해결


하드디스크를 제외한 저장장치(SSD/nvme)를 구매할 때는 AS의 문제가 있어서 가급적 해외직구는 하지 않는 편입니다. 고장났을때 대응책(교체)이 너무 느리기 때문입니다. 심하면 교체기간이 한달 이상 걸리기도 하여 가능하면 국내 정품으로 구매하는 편입니다.

이번에 발생한 문제 역시 새 제품에 마이그레이션을 진행하였는데 별도의 삼성 매지션과 같은 프로그램으로 진행한 것은 아니며 윈도우PE 및 트루이미지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이미지 복원 형태로 진행하였습니다. 당연히 문제 없을 줄 알았던 디스크에서 문제가 발생하였기에 어떻게 해결했는지 간단하게 과정을 설명드리고자 합니다. 참고로 해당 증상에 대한 문제 해결 방법이 적용되지 않는 경우가 많아 이러한 방법으로 해결이 가능하구나 정도로만 파악해주시면 되겠습니다.

디스크 복사 후 부팅 불가 문제가 발생했다면?


디스크 복사 전 본인의 PC가 어떠한 상태였는지 파악이 필요하며 제 상태는 이렇습니다.

1. 원본 디스크

A. 삼성 860 evo SSD
B. 윈도우10 Pro
C. GPT & efi 파티션 사용

2. 사본 디스크

A. 삼성 970 evo nvme
B. GPT 파티션 사용

복사가 완료되고 MBR이 아닌 GPT 즉 Windows Boot Manager 사용이 가능한 상태였으며 실제 복사를 진행하고 재부팅을 하면 부팅순서에 올라와 있습니다.


하지만 부팅을 하면 0xc00000e 코드와 함께 블루스크린이 발생됩니다. 아래 보이는 복구 혹은 시작 설정등 가능한 수단을 모두 동원해봐도 윈도우 진입이 되지 않는데 해당 문제는 부팅영역이 깨져 발생한 문제입니다. 들리는 이야기로는 SSD에서 nvme로 디스크 복사를 하며 드라이브가 없어 문제가 생긴다는 이야기도 있던데 이 문제인지 아닌지 정확하게는 판단이 서질 않았습니다.

 

 

nvme 디스크 부팅 영역을 복구해보자


복구영역을 살리는 방법이 여러가지이며 100% 확신이 들지 않아 두가지 시도를 해봤습니다.


윈도우를 설치합니다.


정상적으로 파티션을 잡고 윈도우를 설치합니다. 이후 SSD의 C드라이브 영역만 nvme로 복사한 뒤 부팅을 시도해봤는데 윈도우 설치를 할때 일부 시스템파일이 C드라이브에 적용되었는지 아예 다른 블루스크린 코드가 나오며 부팅이 불가능하였습니다.


부팅영역을 살리는 방법밖에 없을 듯 하여 USB를 이용한 윈도우PE 부팅을 진행한 뒤 다음과 같이 입력합니다. 참고로 윈도우PE가 없으신 분들은 윈도우USB를 이용 후 설치 직전 화면에서 SHIFT+F10 키를 이용하여 동일하게 진행할 수 있습니다.

diskpart - 디스크 관리 프로그램 실행
list disk - 디스크 리스트 확인
sel disk 0 - 복구할 디스크 선택
list vol - 디스크 내부상태 확인
sel vol 1 - efi 파티션 선택(100MB 정도의 파티션으로 되어 있음)
assign letter b: - b드라이브 할당
exit

위 명령어를 차례대로 입력하여 efi 부팅 파티션에 b드라이브 할당을 진행합니다. 드라이브 이름은 사용중이 아닌 문자 아무거나 가능하며 진행이 다되었다면 exit를 이용하여 디스크 관리 프로그램에서 빠져나온 뒤 아래 명령어를 또 다시 입력합니다.


cd b:\EFI\Microsoft\Boot - 해당 폴더로 이동
bcdboot c:\windows /l ko-kr /s b: /f ALL - 부팅 영역 재생성 명령어

위 명령어를 입력 후 '부팅 파일을 만들었습니다' 라고 나오면 정상적으로 진행된 것이고 액세스 거부 혹은 다른 메세지가 나오면 진행이 되지 않은 것입니다. 케이스가 한두가지가 아니기 때문에 해당 과정으로 진행이 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위 과정 진행 완료 후 재부팅을 해보면 윈도우 진입이 정상적으로 가능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삼성 SSD nvme 디스크 복사(마이그레이션) 후 부팅 불가 문제(0xc00000e) 해결 방법 확인해보았습니다. 계속 말씀드리지만 케이스가 여러가지 존재하여 100% 가능하다는 보장이 없기에 참고용으로만 확인해주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