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털사이트 순위 그리고 점유율 구글의 반격인가
본문 바로가기

소프트웨어

포털사이트 순위 그리고 점유율 구글의 반격인가

포털사이트 순위 그리고 점유율 구글의 반격이 시작된걸까요?

 

 

▶ 국내 포털사이트 1위는 네이버겠죠?

 

아직까지는 네이버가 부동의 1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 포털사이트 순위가 뒤집힐 확률은 있을까요?

 

앞으로 당분간은 없을거라 생각합니다.

 

 

해당 내용은 본인의 개인적인 생각으로 제작된 글입니다.

 

 

포털사이트 순위 그리고 점유율 구글의 반격인가

 

예전에는 네이버가 국내 포털사이트 검색 시장을 거의 독점하다시피 하였습니다. 제 기억으로는 아마 가장 높은 점유율을 찍었던 기록이 80%중후반대였던 것으로 알고 있었는데요 90%까지 되는 것은 아쉽게도 보질 못하였습니다. 다른 포털사이트 역시 따라오려 안간힘을 쓰고 있지만 거의 불가능이라 할 정도로 따라오지 못하였습니다.

 

 

그러나 현재는 네이버의 독주가 점점 감소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아마도 네이버의 폐쇄적인 특징 탓에 전문적인 검색 수준이 많이 떨어진 것이 그 이유가 아닐까 싶은데요 현재 포털사이트 순위를 보면 다음과 같은 형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네이버의 점유율은 점점 줄어들고 있는 수준이며 구글의 점유율은 약간 고정적이지만 장기적으로 볼때 상당히 증가해 있습니다. 기존 10%대의 점유율을 자랑하며 국내 2위 포털사이트였던 다음은 4위로 밀려났으며 3위에는 모비온(MOBON)이라는 업체가 자리잡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제가 알기로 모비온은 구글 애드센스와 같은 광고회사인데 애드센스보다 접근성이 쉽고 등록절차가 상당히 쉽다보니 이같은 점유율을 보인 것 같기도 합니다.  하지만 평균 단가는 아직까지 구글 애드센스가 독보적인 수준이라 다른 광고를 이용하는 사람들은 많지 않죠.

 

 

작년 이맘때의 포털사이트 순위입니다. 제가 위에서 말했던 것과 거의 동일한 수준임을 알 수 있는데 작년 이맘때만 해도 구글의 점유율은 거의 없다시피 했습니다. 결국 영원한 강자는 없는 것일까요? 네이버 포털사이트 검색을 하고 있으면 왠지 모든 정보를 보여주는 것 같지 않고 일부 정보를 걸러 보여주는 것 같습니다. 자기들끼리의 인터넷 통제를 통해 불필요하다고 생각되는 정보는 거의 보여주지 않는것처럼요.

 

 

그에 비해 구글은 메인화면에 광고도 없고 다랑 검색기능만 존재하며 무엇을 검색하든 본인인증만 확실하게 되어 있다면 그어떤 내용이라도 보여주는 방식을 고수한 나머지 현재 대부분의 전문검색은 네이버가 아닌 구글을 통해 진행하고 있습니다. 네이버는 지식인 도는 쇼핑용도로만 사용할 뿐 그 이상 그이하도 아닌게 되어버렸죠.

 

 

향후 몇년간은 네이버 포털사이트 점유율로 인한 독주가 계속될거라 생각합니다만 네이버에도 어느정도 변화가 필요합니다. 이대로 계속 가다간 언젠간 구글에게 점유율을 모두 배앗겨버릴지도 모릅니다. 물론 다음과 줌과 같은 기타 다른 포털사이트 순위가 오를거라는 기대는 하지 않습니다.

 

 

포털사이트 순위 그리고 점유율 구글의 반격인가 라는 주제로 간단하게 본인의 생각을 이야기해보았습니다. 약 10년이 넘게 네이버의 독주는 계속되었지만 이제는 독주를 막아설때가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