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트북 내장그래픽 끄기 설정법 안내
본문 바로가기

하드웨어

노트북 내장그래픽 끄기 설정법 안내

노트북 내장그래픽 끄기 설정법 안내 해드리겠습니다.



▶ 내장그래픽카드 끄기 작업을 하면 어떠한 장점이 있나요?


게임을 좀더 원활하게 돌릴 수 있습니다.


▶ 노트북 내장그래픽을 완전히 꺼버려도 되나요?


전력소모를 적게 하기 위해서라면 굳이 완전히 끌 필요는 없습니다.



해당 내용은 본인의 노트북을 이용해 직접 진행한 내용임을 알려드립니다.



노트북 내장그래픽 끄기 설정법 안내


노트북 중 가격이 비교적 고가인 노트북은 내장그래픽카드가 존재함과 동시에 외장그래픽(사실상 내장이지만 별다른 부를말이 존재하지 않음)을 가지고 있어 일반적인 문서작업이나 인터넷을 할 때는 내장그래픽을 사용하며 게임을 할때는 내장그래픽을 사용하지 않고 외장그래픽을 사용하는 상황이 많이 있습니다. 게임을 하면서 내장그래픽이 돌아가면 당연히 프레임도 떨어질테고 게임이 원활하게 진행되지 않을테니까요.


대부분의 노트북이 인텔 CPU를 사용하는 이상 내장그래픽은 100% 존재하며 그렇다고 하여 내장그래픽을 완전히 죽일수는 없습니다. 그렇게 하려면 장치관리자에서 내장그래픽을 사용안함 설정으로 바꿔버리면 되는데 사실 그렇게까지 하면서 내장그래픽을 사용하지 않을 필요를 못느끼겠거든요. 결국 완전한 내장그래픽카드 끄기는 하지 않고 상황에 따라 노트북 그래픽 설정을 다르게 하여 게임을 할때는 확실하게 내장그래픽카드를 사용하지 않는 방향으로 가야 합니다.



노트북 그래픽 설정은 크게 두가지가 있는데 하나는 엔비디아 제어판(Nvidia)에서 하는 방법과 또 다른 하나는 윈도우10 레드스톤4 버전부터 생긴 그래픽 설정 기능을 이용하는 방법입니다. 해당 내용은 인텔 CPU를 사용하거나 내장 외장 모든 그래픽카드가 존재하는 일반 데스크톱 컴퓨터에도 사용가능한데 두가지 방법을 간단하게 설명드려보면 다음과 같은 형태로 진행하게 됩니다.


1. 엔비디아 제어판 설정



바탕화면 우클릭 후 NVIDIA 제어판으로 들어갑니다. 참고로 해당 내용은 지포스 계열 그래픽카드를 기준으로 설명하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작업선택 중 우선 3D 설정 관리를 누른 후 본인이 원하는 프로그램을 선택합니다. 그리고 프로세서를 고성능 NVIDIA 프로세서로 선택을 하고 적용을 눌러줍니다. 그렇게 되면 해당 프로세서에 대해 그래픽카드가 외장으로 적용되어 프레임 향상이 생길 수 있습니다.



다음은 3D 설정 관리 밑에 있는 PhysX 구성 설정으로 이동하여 프로세서 선택을 자동선택에서 외장그래픽카드로 변경해줍니다. 그리고 마찬가지로 변경을 눌러주게 되면 작업은 모두 끝이 납니다.


2. 윈도우 설정



윈도우10 레드스톤4 버전부터 생긴 따끈한 기능이라고 할 수 있는데 방법은 엔비디아 제어판에서 하는것과 비슷합니다. 윈도우 설정의 게임 항목으로 이동하여 게임모드를 선택합니다. 여기서 관련 설정의 그래픽 설정을 눌러줍니다.



해당 설정에서 찾아보기를 누른 뒤 본인이 실행할 프로그램을 찾아 선택합니다. 기본 설정이 시스템 기본값으로 되어 있는데 옵션 버튼을 눌러 그래픽 사양을 고성능으로 변경한 뒤 저장을 눌러줍니다. 그렇게 되면 엔비디아 제어판과 마찬가지로 해당 프로세서가 가동하게 되면 외장그래픽카드를 통해 작업이 이루어지게 될 것입니다.



노트북 내장그래픽 끄기 설정법 안내 간단하게 해드렸습니다. 주로 게임에서 사용하게 될 노트북 그래픽 설정 작업이며 제목을 이렇게 지었지만 위에서도 말씀드렸다시피 내장그래픽카드를 완전히 끄는 것은 오히려 손해이므로 딱히 권장할 만한 사항은 아닙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