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에서 영화리뷰는 어떻게 저작권을 피해가는가
본문 바로가기

소프트웨어

유튜브에서 영화리뷰는 어떻게 저작권을 피해가는가

유튜브에서 영화리뷰는 어떻게 저작권을 피해가는지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볼까 합니다.

 

 

▶ 영화리뷰는 아무나 해도 되나요?

 

아무나 해도 되지만 수익창출이 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 현재 영화리뷰를 하는 사람들은 어떻게 저작권을 피해가나요?

 

주로 mcn소속을 통해 피해가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유튜브에서 저작권은 상당히 중요한 문제입니다.

 

 

유튜브에서 영화리뷰는 어떻게 저작권을 피해가는가

 

2018년 대대적으로 수익창출이 중단된적이 있었습니다. 주로 본인영상이 아닌 남의 영상을 짜집기 하는 사람들을 위주로 '복제'라는 사유를 들어 수익창출을 중단시켰는데요 여러가지 종류의 유튜버들이 수익창출이 막힌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중에서 아마도 영화리뷰어들에게도 수익창출 불가의 설정이 내려진 적도 있을텐데요 영화리뷰 역시 영상 자체는 본인의 영상이 아니기 때문에 일부 영화리뷰를 하는 유튜버들의 수익창출이 막힌 적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현재 유튜브(Youtube)시청을 하게 되면 다시 예전으로 돌아갔다는듯한 착각을 불러일으키곤 합니다. 사진으로 구성된 슬라이드쇼 형태의 영상부터 시작하여 버젓이 살아있는 저작권을 무시하는 불법영상물들 등 수많은 영상들이 활개를 치고 있는데요 이전의 유튜브 정책에 의하면 영화리뷰어들 역시 수익창출이 모조리 막혔어야 정상이지만 어찌된 영문인지 많은 영화리뷰 유튜버들은 아직도 영상을 업로드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유튜브 영화리뷰가 활개를 치는 이유?

 

유튜브는 영상을 만들고 업로드를 한 사람들에게 광고를 통해 수익성을 올려주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그것이 비록 불법 영상물에 해당할지 몰라도 일단 수익창출 승인이 나게 되면 봇에 감지되거나 누군가의 신고로 인해 영상이 짤리지 않는 한 수익은 계속적으로 발생하게 됩니다.

 

위에서 말씀드렸다시피 수많은 영상들이 수익성을 목표로 하고 있는데 영화리뷰 역시 수익성을 목표로 영상을 만드는 것이 대부분이라 할 수 있습니다. 만약 유튜브에 광고로 인한 수익창출 기능이 사라져버린다면? 그때도 사람들이 유튜브에 이렇게 많은 관심을 가지게 될까요? 물론 직접적이지 않은 간접적 광고(광고협찬을 받아 영상내 삽입)를 하게 되겠죠. 

 

 

유튜브에서 영화리뷰어들은 어떻게 저작권을 피해가는가?

 

아마도 사람들이 가장 중요하고 관심있게 생각하는 내용이 바로 이것일텐데요 영화를 리뷰하는 사람들이 저작권을 어떻게 피해가는 것인지 궁금해하는 분들이 있을겁니다. 저작권을 피해가기 위해서는 몇가지 조건이 있는데 그 조건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영화의 제목 그리고 영상을 편집없이 그대로 올리지 않는다.

2. 영화를 리뷰할때 줄거리 외에 자신의 관람평을 함께 올린다.

3. mcn에 가입한다.

 

대략적으로 몇가지 조건이 있는데요 우선 업로드 영상의 제목을 영화제목과 일치시키지 않아야 하며 영상을 최대한 편집헤서 올려야 합니다. 또한 영화를 리뷰할때 단순히 줄거리를 읊는 내용으로는 영상이 허가되지 않거나 노란딱지가 붙을 확률이 높으므로 이 역시 최대한 자신의 의견 및 관람평과 같은 일종의 잡설을 해야 합니다.

 

 

그것보다 가장 중요한 것은 mcn(multi channel network)에 가입을 해야 한다는 것인데요 영상을 어느정도 업로드하다보면 mcn 가입 댓글이 달리게 되는데 이는 사람이 직접 다는 것이 아닌 봇이 댓글을 다는거라 말하고 있습니다만 자세한 것은 저도 잘 모르겠습니다. 어찌되었든 이런식으로 mcn에 가입해야만 수많은 영화들에 대해 문제없이 리뷰를 할 수 있게 되지만 그렇다고 해서 아무거나 리뷰가 가능한 것은 아닙니다. 예를들면 현재 상영중이거나 최신작의 경우 예고편으로만 리뷰를 해야 한다거나 영상의 일부만 사용해야 한다는 조건아닌 조건이 들어있습니다. 현재 인증을 받은 영화리뷰어들 대부분이 mcn 가입(다이아TV,트레져헌터 등)이 이루어진 채 영화리뷰를 함으로서 저작권을 피해가고 있습니다. 정상적으로 업로드된 영상에 저작권으로 인한 수익창출불가가 이루어지더라도 mcn에서 이를 지켜주기 때문이죠. 

 

 

유튜브에서 영화리뷰는 어떻게 저작권을 피해가는지 간단하게 이야기해보았습니다. 대부분 공정이용을 이유로 영화리뷰를 하고 있는데 수익이 있으면 공정이용에 위배되어 수익창출이 불가능해지지만(미국의 경우) 이 역시 우리나라는 귀에걸면 귀걸이 코에걸면 코걸이라고나 할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