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화면 크기 강제조정 방법 비율이 안맞을때
본문 바로가기

소프트웨어

컴퓨터 화면 크기 강제조정 방법 비율이 안맞을때

컴퓨터 화면 크기 강제조정 방법 비율이 안맞을때 어떻게 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 컴퓨터 화면이 이상해요 어떻게 해야 하죠?

 

정상적인 해상도가 아닐 확률이 높습니다.

 

▶ 컴퓨터 화면크기를 강제로 변경할 수 있나요?

 

사용자 지정 해상도를 통해 강제설정이 가능합니다.

 

 

해당 작업은 인텔 내장그래픽 드라이버를 이용하여 특정 모니터에 적용한 방법임을 알려드립니다.

 

 

컴퓨터 화면 크기 강제조정 방법 비율이 안맞을때

 

컴퓨터 모니터를 구매하고 처음 설치하여 사용하게 되면 간혹 정상적인 해상도가 나오지 않을때가 있습니다. 디지털 출력이 가능한 DVI 포트 이상의 케이블과 입력단자를 이용하게 되면 크게 문제가 발생할 일은 없지만 문제가 되는것은 RGB단자(D-SUB)를 이용한 케이블 연결시 모니터의 출력이 맞지 않아 최대 해상도가 나오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주로 겪어본 증상으로는 1680 1050과 같이 일부 해상도만 나오거나 FHD라 불리는 1920 1080 해상도 이상 접근이 불가능한 증상들이 있었는데요 이러한 증상이 발생했다면 수동으로 화면 크기를 조절함으로서 비율을 강제로 맞추는 작업을 진행해야 합니다. 작업 방법은 그렇게 어렵지 않은데요 이 작업은 인텔 내장그래픽 드라이버와 관련 소프트웨어를 통해 진행하였기에 별도의 그래픽카드를 사용하는 분들 역시 관련 소프트웨어에서 비슷하게 설정을 진행해보시기 바랍니다.

 

 

본인의 디스플레이 설정 화면입니다. 윈도우7 OS를 사용하고 있어 해당 소프트웨어를 기준으로 알아보았는데 윈도우10 역시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어쨌든 화면 크기가 FHD 해상도로서 1920 1080 밖에 나오지 않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화면 크기를 강제조정하기 위해 바탕화면 마우스 우클릭 후 그래픽 속성으로 들어갑니다. 

 

 

인텔 HD 그래픽 제어판에서 디스플레이를 눌러줍니다.

 

 

사용자 지정 해상도를 누르고 예를 눌러줍니다. 참고로 상황에 따라 사용자 지정 해상도가 비활성화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본인이 원하는 해상도를 선택한 뒤 타이밍 표준에 CVT-RB 선택을 하고 추가를 눌러줍니다. 이 작업을 하기 위해서는 본인이 사용하는 모니터 사양을 정확하게 알고 있어야 하며 만약 새로고침 빈도(대부분 60hz)를 기본값에서 넘어섰을 경우 화면 출력이 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본인이 사용하는 모니터가 FHD+ 모니터기 때문에 해당 해상도를 사용하지 않을 경우 제대로된 화면 출력을 할 수 없으며 그로인해 해상도가 1920 1200까지 늘어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컴퓨터 화면 크기 강제조정 방법 비율이 안맞을때 어떻게 해야 하는지 직접 진행해보았습니다. 신형 PC에서는 거의 발생하지 않지만 간혹 구형 PC에서 이러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컴퓨터 사용에 있어 참고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