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포스팅 vs 유튜브 동영상 올리기 선택은
본문 바로가기

소프트웨어

블로그 포스팅 vs 유튜브 동영상 올리기 선택은

블로그 포스팅 vs 유튜브 동영상 올리기 선택은 무엇을 해야 할지 이야기해보는 시간을 가져볼까 합니다.

 

 

▶ 블로그가 좋을까요? 유튜브가 좋을까요?

 

대세가 블로그에서 유튜브로 넘어가기 때문에 블로그보다는 유튜브에 한표 던지고 싶습니다.

 

▶ 유튜브 동영상을 올리는데 어려움은 없을까요?

 

아마 처음 하신다면 소재파악이 쉽지 않을겁니다.

 

 

해당 내용은 본인의 경험을 통해 이야기하였음을 알려드립니다.

 

 

블로그 포스팅 vs 유튜브 동영상 올리기 선택은

 

대한민국에서 대기업 및 공기업과 같은 탄탄한 직장이 아닌 사람들 중 적지 않은 사람들이 투잡을 하고 있습니다. 투잡으로서 블로그와 유튜브를 선택하는 사람들이 있으며 저 역시 시작은 블로그였지만 아직 완벽하게 블로그를 포기하지 않고 유튜브도 시작하고 있습니다.

 

블로그던 유튜브던 수익이 많이 생길 경우 전업을 고려해보는 사람들도 있을 것이고 기존 직업을 버리고 완전히 전업을 하는 사람들도 있을 것입니다. 저는 아직까지 전업의 생각이 없는데 그것은 블로그와 유튜브만이 가지는 장단점이 각각 다르기 때문입니다.

 

 

1. 블로그

 

블로그를 통해 수익을 발생시키기 위해서는 애드센스(Adsense)와 같은 광고를 블로그 본문에 삽입시켜 수익을 발생시키는 경우가 있으며 체험단,리뷰와 같이 블로그 외적으로 발생하는 수익을 통해 블로그를 운영하는 사람들도 있을 겁니다.

 

 

블로그는 내용이 비교적 적기 쉽고 운영하기 쉬우며 이것저것 섞어도 된다는 장점이 있기에 몇년째 많은 사람들이 부업삼아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블로그를 하다보면 필연적으로 찾아오는 것이 있는데 그것은 바로 저품질입니다. 검색사이트에서 본인의 글이 모두 아래로 내려가버리는 일인데요 특히 애드센스를 달고 있는 티스토리와 같은 블로그는 그 현상이 더욱 크게 작용합니다. 주로 상업적인 키워드를 많이 사용하였을 경우 저품질 현상이 찾아올 확률이 높은데 요즘은 상업적인 키워드를 사용하지 않았음에도 저품질이 찾아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2. 유튜브

 

유튜브 역시 마찬가지로 동영상을 올리다보면 구독자와 시청시간이 늘어나게 되고 구독자 1000명에 시청시간 4000시간을 채워야만 광고를 달 수 있는 자격조건이 되어 그때부터 수익이 생기게 됩니다. 문제는 여기까지 가기가 쉽지 않으며 블로그는 글만 쓰면 되지만 유튜브는 영상편집 기술을 어느정도 가지고 있어야만 가능하다는 것이 조금은 단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만약 유튜브로 수익을 얻는 수준이 높아지게 되면 블로그보다는 훨씬 높은 수익을 얻을 수 있고 대부분의 전업을 고려하는 사람들이 블로그보다는 유튜브에 집중되어 있는 편이기도 합니다. 또한 현재 대세가 블로그에서 유튜브 즉 Vlog(Video+Blog)로 넘어가는 시대다보니 일상생활을 영상으로 남겨 유튜브에 올리는 사람들도 생겨나게 되었습니다. 그래봐야 남성분들보다는 여성 분들이 Vlog 인기가 더 많지만 말이죠.

 

 

블로그 vs 유튜브 무엇을 해야 하나?

 

여러가지로 생각해볼 수 있는데요 단순히 이걸하겠다 가 아닌 자신의 현재 상황을 생각해가며 접근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일주일에 시간이 많지 않은 사람은 유튜브보다는 블로그를 선택하는 것이 좋으며 직장을 다니지만 쉬는 날이 많은 사람이라면 블로그보다는 유튜브를 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블로그는 몇개의 카테고리를 두고 중구난방성격으로 할 수 있지만 유튜브는 흔히 블로그에서 말하는 C랭크(한 분야만 계속 업로드)의 성격을 띄고 있기에 본인이 하던 분야를 벗어날 경우 구독자수가 급감하는 결과를 보여주게 됩니다. 결국 시청시간도 떨어지고 그것은 수익의 하락으로 이어지겠죠.

 

 

블로그 포스팅 vs 유튜브 동영상 올리기 선택은 무엇을 할지 이야기해보는 시간을 가져보았습니다. 본인의 상황을 생각해서 적절하게 선택해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