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노트북) 강제종료 가급적 하지 마세요
본문 바로가기

하드웨어

컴퓨터(노트북) 강제종료 가급적 하지 마세요

컴퓨터(노트북) 강제종료 가급적 하지 말자는 의미에서 이야기를 해볼까 합니다.

 

 

▶ 컴퓨터(노트북)를 강제종료하면 안되는 이유가 있나요?

장비에 무리가 가기 때문입니다.

▶ 강제종료를 하지 않고 끌 수 없습니다.

어쩔 수 없는 경우에만 강제종료를 해야 합니다.

 

 

이 내용은 본인의 개인적인 IT지식을 기반으로 작성하였음을 알려드립니다.


컴퓨터(노트북) 강제종료 가급적 하지 마세요

휴대폰이 스마트폰화 되며 컴퓨터에서 할 수 있는 일들의 대부분을 대체할 수 있게 되자 컴퓨터의 사용률이 급격하게 낮아졌습니다. 하지만 스마트폰 하나로는 생산적인 일들을 하는 것이 쉽지 않아 향후 최소 10년이상 컴퓨터 및 노트북이 사라질 일은 없을 것 같습니다.

이것들을 사용하다 보면 여러가지 오류 증상이 나타날 수 있는데 대부분 윈도우 OS를 사용하며 잦은 오류에 치를 떨곤 하죠. 그렇다고 해서 마땅히 대체할 수단도 없고 하다보니 심심치 않게 물리적 강제종료를 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쉽게 말하면 리셋(Reset)버튼을 눌러버리는 일인데 가급적 하지 말아야 하는 이유를 이야기해보고자 합니다.

 


- 하드웨어적으로 무리가 발생함

컴퓨터(노트북) 작동 중 문제가 발생했다고 하여 물리적으로 강제종료를 해버리면 가동중인 부품에 무리가 가게 되고 그것은 곧 손상으로 이어질 확률이 있습니다. 가장 데미지를 많이 입을 확률이 높은 것은 저장장치(하드디스크)인데요 nvme SSD 저장장치는 아직 용량대비 가격이 비싸 고용량을 장착할 수는 없지만 일반 SSD는 가격이 많이 저렴해져서 하드디스크를 장착하지 않고 SSD만 장착하여 사용하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이런 사람들은 저장장치에 대해서 크게 걱정하지 않아도 되지만 하드디스크가 장착되어 있는 컴퓨터는 리셋을 하게 되면 LP판이 돌다 갑자기 멈추는 것과 같은 현상으로 디스크에 손상이 갈 수 있다보니 가급적 강제종료를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 프로그램이 오작동을 일으킴

리셋 전 작동중이었던 프로그램이 오작동을 일으킬 확률이 있습니다. 특히 무언가 작업중이었다면 자료가 날아갈 수 있는데 예를들면 아웃룩 파일에 뭔가 작업을 하고 있던 도중 강제종료를 해버린다면 파일이 깨지거나 복구가 불가능한 상황이 나올 수도 있습니다. 실제 아웃룩 저장파일이 복구가 안되어 파일을 새로 생성한 경험이 있습니다.  

 


- 업데이트 이상으로 OS(윈도우) 부팅이 어려움

윈도우 업데이트가 오래걸린다고 하여 강제종료를 하게 되면 업데이트가 꼬일 수 있고 다시 되돌리느라 시간이 배로 걸리게 되는데 하드디스크가 장착된 저속 컴퓨터에서 주로 발생하는 증상입니다. 요즘같이 속도가 빠른 컴퓨터에서는 나타날 확률이 많지 않지만 이러한 경우 안전모드로 부팅하여 업데이트 구성을 되돌릴 수 있지만 그마저도 안되면 윈도우를 재설치해야 하는 상황까지 갈 수 있습니다.

 

 

컴퓨터(노트북) 강제종료 가급적 하지 말자는 의미에서 이야기를 해보았씁니다. 머리속에서 떠오르는 생각을 즉시 적어보았는데 더 많은 이유가 있겠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