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하지 않던 프린트 잉크 굳었을때 굳음 현상 해결법
본문 바로가기

하드웨어

사용하지 않던 프린트 잉크 굳었을때 굳음 현상 해결법

사용하지 않던 프린트 잉크 굳었을때 굳음 현상 해결법 알아보겠습니다.

 

 

▶ 프린터를 사용하지 않으면 잉크가 굳어버리나요?

프린터 종류에 따라 굳기도 하고 아니기도 합니다.

▶ 어떤 프린트 잉크가 잘 굳나요?

엡손 프린터가 잘 굳습니다.

 

 

이 내용은 본인의 개인적인 IT지식 및 후기를 기반으로 작성하였습니다.


사용하지 않던 프린트 잉크 굳었을때 굳음 현상 해결법

집에서 프린터를 처음 사용해본게 아마 2002년이었을겁니다. 그 당시만해도 프린터는 조금 고가의 수준에 속했는데 두고두고 오래 사용하기 위해 그당시만해도 프린터보다 더 고가에 속하는 복합기를 구매하게 되었습니다. 스캔,복사 그리고 프린터까지 모두 가능한 모델을 말이죠. 

그리고는 잘 사용하다가 군대를 갈때가 되었습니다. 군대를 갔다가 휴가를 몇번 나오긴 했지만 그 시기에는 프린터를 사용할 일이 없어 사용하지 않았습니다. 군입대 후 어느날 컴퓨터를 켜고 프린터를 한번 해보려는데 프린터가 안되는게 아니겠습니까? 정확히는 잉크가 굳어버렸습니다. 이리 저리 몇가지 해보다가 결국 해결이 되지 않아 수년간 스캔기능만 사용하다 시간도 오래 흘러 복합기를 버렸습니다.

 

 

- 프린터 잉크는 왜 굳나?

프린터 잉크는 장기간 사용하지 않을 경우 일명 노즐이 막힌다고 하죠? 잉크가 새 나오는 구멍이 막히게 됩니다. 


주로 이러한 프린터 잉크가 장시간 사용하지 않으면 굳을 확률이 높은데 엡손에만 존재하며 그나마 신형인 요즘 생산되는 무한잉크 그리고 삼성 HP모델에는 이러한 형태의 잉크가 달린 제품이 없어서 막힐 위험이 거의 없습니다. 물론 그렇다고 해서 아예 막히지 않는 것은 아니고 2년이상 사용하지 않고 방치했다면 일반잉크 형태의 제품들은 거의 100% 막히게 됩니다.

- 프린터 잉크가 굳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사실 프린터 잉크가 굳는 것을 방지하는 방법은 자주 사용해주는 것 외에는 없습니다. 1년이고 2년이고 방치해도 굳지 않는 경우는 없으니까요. 하지만 어쨌든 누군가는 잉크가 굳을테고 그것을 그냥 버리기에는 아깝잖아요?


가장 흔하게 시도해보는 방법은 프린터 잉크 노즐부분을 뜨거운 물에 담그고 10여분간 기다리는 작업입니다. 그 뒤 물기를 털어내고 프린트를 다시 시도해보는 것이죠.


이 방법이 되지 않는다면 프린터 헤드 청소를 시도해봐야 합니다. 프린터 옵션에 존재하는 헤드 청소도 해주시고 물리적으로 탈착 후 청소도 하는 등 다방면으로 해줘야 합니다.


제일 좋은 방법은 그냥 토너를 이용하는 프린터를 구매하는겁니다. 사실 이건 제대로 된 해결책이 아니긴 하지만 장기간 사용하지 않아도 프린터를 정상적으로 이용하고 싶다면 잉크젯 프린터 종류로는 조금 무리가 있습니다. 단순히 가격이 저렴하다고 잉크용 프린터를 구매하기보다는 상황에 맞춰 프린터를 구매하는 것이 더 좋다고 봐야 하겠죠?

 

 

사용하지 않던 프린트 잉크 굳었을때 굳음 현상 해결법 알아보았습니다. 깔끔하게 처음부터 토너가 장착되는 프린터를 사십쇼 두번사십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