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indows.old 삭제로 윈도우10 용량 줄이기 방법
본문 바로가기

소프트웨어/Windows 10

windows.old 삭제로 윈도우10 용량 줄이기 방법

windows.old 삭제로 윈도우10 용량 줄이기 방법 어떻게 되는지 간단하게 알아보겠습니다.

 

 

windows.old 폴더는 왜 생기나요?

윈도우 버전을 업데이트 했을때 백업 및 복원을 위한 폴더입니다.

windows.old 폴더를 임의로 삭제할 수 있나요?

해당 폴더는 임의로 삭제하는 것이 불가능합니다.

 

 

이 내용은 본인의 IT지식을 이용하였음을 알려드립니다.


windows.old 삭제로 윈도우10 용량 줄이기 방법

윈도우가 XP / 7 / 8 / 10 순으로 업데이트가 되었다는 것은 다들 잘 알고 계실겁니다. 저 사이에는 몇가지 서버군 및 다른 버전도 존재하긴 하지만 아마 대표적인 버전으로 나누자면 저정도 선이 되겠죠. 윈도우7을 몇년을 사용했는지 모르겠는데 현재까지는 인생에서 가장 긴 마이크로소프트 OS 사용 기간이 아닐까 생각이 듭니다.

윈도우 버전을 업그레이드(마이그레이션) 하거나 내부 버전 업데이트가 진행될때는 반드시 이전 버전으로 되돌릴 수 있는 데이터를 백업해두는데 windows.old 폴더를 생성하여 이곳으로 모두 넣어두고 있습니다. 윈도우10 기준으로 버전을 올리게 되면 이전버전으로 되돌아갈 수 있는 기간이 최대 10일이며 그 기간이 지나면 이전버전으로 되돌아갈 수 없기 때문에 버전을 낮출일이 없는 분들은 사실상 windows.old 폴더가 필요하지 않겠죠?

 

 

- windows.old 삭제 하기

해당 폴더를 삭제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일단 별도의 프로그램을 사용하지 않는 이상 삭제는 불가능하게 되어 있습니다.


폴더를 삭제하려고 하면 '이 작업을 수행하기 위한 권한이 필요합니다' 라고 나오며 특정 폴더에서 삭제가 진행되지 않습니다. 


공식적인 방법은 C드라이브에 마우스 오른쪽 클릭을 한 뒤 속성을 들어갑니다.

 

그리고 속성에서 디스크정리를 누르면 여기로 들어가게 되는데 이곳을 위아래로 올렸다 내려봐도 windows.old 관련 내용은 보이지 않습니다. 

 

 

그렇다면 어디로 이동해야 할까요? 맞습니다. 하단에 보이는 시스템 파일 정리로 이동합니다. 

 

약간의 데이터 확인작업이 진행됩니다. 


여기서 이전 windows 설치 부분을 체크한 뒤 확인을 누르면 정리과정이 진행되며 windows.old 폴더가 삭제되는데 일부 업데이트에 대해서는 해당 내역이 발생되지 않을 수 있으며 마찬가지로 이전 빌드로 되돌릴 수 있는 시간인 10일이 넘어도 해당 옵션은 뜨지 않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때는 Administrator 계정을 열고 삭제를 해야 합니다. 하지만 여기까지 가는 경우는 거의 없으며 바탕화면을 새로 만들기 때문에 여간 귀찮은 작업이 아닐 수 없습니다.

 

 

windows.old 삭제로 윈도우10 용량 줄이기 방법 어떻게 되는지 간단하게 알아보았습니다. 크게 어려운 부분은 아니지만 일부 위 상황과 같이 삭제가 되지 않는 상황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굳이 삭제가 되지 않는다면 용량을 보시고 그냥 놔두셔도 크게 문제는 없을 것으로 판단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