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트북 키보드가 안쳐져요 고장 및 자판 오류 안될때 어떻게
본문 바로가기

하드웨어/키보드

노트북 키보드가 안쳐져요 고장 및 자판 오류 안될때 어떻게

노트북 키보드가 안쳐져요 고장 및 자판 오류 안될때 어떻게 했는지 본인의 이야기를 해볼까 합니다.

 

 

▶ 노트북 키보드가 안쳐집니다.

하드웨어 문제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 어떻게 문제를 해결해야 하나요?

키보드를 교체해야 할 수 있으며 고가의 금액이 들어가기 때문에 사용을 포기해야 할 수 있습니다.

 

 

이 내용은 본인의 개인적인 후기를 바탕으로 작성되었습니다.


노트북 키보드가 안쳐져요 고장 및 자판 오류 안될때 어떻게

현재 태블릿PC 가격이 저렴해짐에 따라 보급이 많이 이루어졌으며 예전에 비해 노트북의 수요는 많이 줄어든 상황입니다. 왠만한 작업들은 태블릿PC로도 가능하며 굳이 상대적으로 무거운 노트북을 들고다니면서 뭔가 할 필요가 많지 않기 때문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태블릿PC로는 생산이라는 것을 하기가 쉽지 않는데 예를들면 글을 작성해서 블로그에 업로드를 한다든가 사진 혹은 동영상을 편집하는 작업이 있을텐데 이러한 작업이라고 해서 태블릿PC에서 아예 하지 못하는 것은 아니지만 상대적으로 볼때 노트북에 비해 불편하다는 것은 사실이죠. 그 이유는 물어보나 마나지만 노트북에는 키보드가 붙어 있기 때문입니다.

 

 

- 노트북 키보드가 안쳐지고 고장이 난 거 같다면?

그런데 노트북은 일종의 기계장치이며 무한정 멀쩡한 채로 수년 혹은 수십년을 갈 수 없습니다. 빠르면 1년도 채 되지 않아 여기저기 잔고장이 발생할 수도 있는데 아무리 전자제품을 잘 만든다 하더라도 이 문제는 오늘도 내일도 변함없이 계속될 것입니다.

노트북이 고장난 적이 크게 두번이 있었는데 한번은 노트북 일부 키가 눌러도 반응이 오지 않는 증상이었으며 다른 한번은 노트북 키가 빠진 적이 있었습니다. 

- 노트북 키 상태를 따라 고칠 수 있는 상황이 다르다

노트북 키보드는 일반 데스크톱 키보드와 다른데 형태에 따라 안쪽이 고무로 되어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LG 그램 류) 


만약 고무부분에서 키가 단순히 빠진 것이라면 무리해서 끼울 생각은 하지 말아야 합니다. 키만 끼우는 과정은 보증기간 내라면 무료로 가능하며 보증기간이 지났더라도 키를 고의로 빼내 청소를 하는 사람들이 종종 있기 때문에 키를 다시 끼우는 작업은 금액(만원 내외)이 얼마 들어가지 않습니다. 

그런데 노트북 구조를 잘 모르는 분들 중에서는 키보드 키가 잘 끼워지지 않아 본드로 붙여버리는 케이스도 있는데 이 경우 본드에 의해 고무가 녹아버리거나 작업과정에서 고무가 떨어져나가게 되면 수리과정에서 기판을 통째로 갈아야 하는 문제가 발생하게 됩니다. 이렇게 되면 만원돈으로 해결할 문제를 10만원 이상의 금액으로 해결해야 할 상황도 생기게 됩니다. 최근 이러한 케이스가 발견되어 13만원에 그램 노트북 키보드를 교체했던 경험이 있습니다.


그리고 연결부위도 인쇄회로 기판(PCB) 형태가 아닌 줄 형태로 되어 있습니다. 키보드 키가 일부만 눌리거나 아예 눌리지 않는다면 이 부분을 확인해봐야 하는데 일반적인 사용자는 분해가 어렵기 때문에 AS센터를 통해 맡기셔야 할 수도 있습니다. 

이 역시 중고 노트북이라면 배보다 배꼽이 더 커지는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는건데 해당 노트북은 LG 그램 류의 노트북처럼 키가 빠지는 형태도 아니며 일체형으로 되어 있는데도 불구하고 전자의 방식인 키가 일부 눌리지 않는 방식을 취하고 있다는 점이었습니다.

 

 

- 키보드 키가 눌리지 않는 문제를 어떻게 해결했는가?

사실 정확하게 이야기하면 해결은 하지 않았습니다. 해당 노트북 가격이 오래된 인텔 3세대 노트북이었으며 저 같은 경우 키보드에 연결되어 있는 줄의 문제로 판단되었기 때문에 결국 키보드를 통째로 갈아야 한다는 해결책이 나왔습니다. 


그런데 생각을 해보면 이 노트북... 중고로 20만원 아래로 구매가 가능합니다. 싸게 사면 10만원대로도 가능하지만 3세대면 최소 2013년 이전에 나온 노트북이기 때문에 구매를 할리가 없죠. 그래서 한동안 USB 키보드를 이용해 사용했었습니다. 그러다가 이사를 갈 상황이 오게 되고 노트북도 다른걸 새로 구매하게 되자 저는 이 노트북을 어떻게 했을까요?


네 그렇습니다. 중고나라로 팔아버렸습니다. 키보드만 고장나고 다른 상태는 멀쩡한걸 기존 HDD 장착 제품을 SSD 120GB로 교체한 뒤 판매글을 올렸더니 하루에 문의가 한건씩은 오는게 아니겠습니까? 걔중에는 깎아달라고 네고시전을 하는 사람들도 있었지만 한 3~4일 기다리니까 10만원에 사겠다는 사람이 나타나더군요. 그 사람한테 택배로 넘기고 끝!

 

 

노트북 키보드가 안쳐져요 고장 및 자판 오류 안될때 어떻게 했는지 간단하게 본인의 경험담을 이야기해보았습니다. 상황에 따라 배보다 배꼽이 커서 저와 같은 선택을 해야 할 수 있을지도 모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