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vme 파일 복사 중 원본 파일이나 디스크에서 읽을 수 없습니다 문제 해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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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드웨어/하드디스크 SSD nvme

nvme 파일 복사 중 원본 파일이나 디스크에서 읽을 수 없습니다 문제 해결

nvme 파일 복사 중 원본 파일이나 디스크에서 읽을 수 없습니다 문제 해결 방법 알아보겠습니다.

 

 

▶ 해당 메세지는 왜 발생하나요?

디스크에 문제가 발생했다고 보시면 됩니다.

▶ 문제는 어떻게 해결했나요?

AS 접수 및 디스크 교체를 동해 해결했습니다.

 

 

해당 내용은 본인의 작업과정을 정리한 글입니다.

 

nvme 파일 복사 중 원본 파일이나 디스크에서 읽을 수 없습니다 문제 해결


디스크의 종류로는 크게 3가지가 있는데 가격대비 저렴해서 아직까지 사용되지만 슬슬 사장되고 있는 하드디스크(HDD), 속도가 빠르고 상대적으로 부담이 없는 SSD(Solid State Drive), 가격이 고가지만 속도가 가장 빠른 nvme(nvm express) 3가지가 있습니다. 여기서 1테라급의 저장장치(SSD/NVME)만 있다면 일반인들 사이에서는 별도의 하드디스크가 필요 없어 하드디스크를 장착하지 않은 PC도 많이 구매 및 조립견적에 포함시키곤 합니다.

하드디스크와 SSD/NVME 두가지 모두 장단점이 존재하는데 가격이나 속도 외에도 쓰기보증용량 즉 TBW가 존재합니다. 하드디스크는 없지만 SSD/NVME는 일정한 TBW를 가지고 있어 해당 용량 이상 쓰게 되면 AS기간이 남아있더라도 AS거부사유에 해당되어 접수가 진행되지 않습니다. 당연히 SSD/NVME라고 하여 디스크를 무한정 사용할 수 없으며 문제가 ㅂ라생하게 되는데 여기서 발생할 수 있는 대표적인 문제가 바로 이것입니다

원본 파일이나 디스크에서 읽을 수 없습니다


해당 메세지는 왜 발생하는걸까요? 전문가의 입장이 아니지만 대충 생각해보면 답이 나옵니다.


사용중인 PC에 문제가 생겨 백업을 하려고 복사를 하는 도중 이러한 메세지가 발생했습니다. 해당 메세지가 발생했다는 것은 곧 해당 파일이 위치한 곳에 불량(배드섹터)이 발생했다는 의미입니다.


문제는 하드튠(HDTUNE)을 이용한 오류 검사로는 정확한 오류를 잡아낼 수 없다는 것입니다. 하드튠의 오류검사는 말그대로 하드디스크 이상유무를 확인하기 위한 검사이며 SSD/NVME에는 맞지 않다고 합니다. 실제로 위와같은 배드섹터가 발견되었다 한들 디스크 자체는 정상일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무엇을 확인해봐야 할까요? 크리스탈디스크인포(Crystaldiskinfo) 화면에서 '치명적 경고' 이 부분을 확인해보시면 됩니다. 저는 해당 상황에서도 치명적 경고에 카운트가 늘어나지 않았지만 만약 이러한 오류가 발생했다면 높은 확률로 카운트가 올라가 있을 것입니다.

 

 

해당 문제는 어떻게 해결하나요?


정확하게 말하자면 현 상황에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한단계 앞선 이상 유무를 확인할 수 있을 뿐입니다.


윈도우 설치 화면인데요 여기서 파티션을 삭제하거나 포맷을 시도해보면 진행이 되지 않기도 하는데 이럴경우 디스크가 고장났다고 보시면 됩니다. SSD/NVME 고장 발생시 가장 흔한증상으로 읽기전용 즉 쓰기가 불가능해지는 현상이 나타나게 되는데 그로인해 포맷 혹은 파티션 삭제가 불가능해지는 것입니다. 물론 디스크 인식조차 안되서 부팅이 안되는 문제까지 발생하기도 하지만 확률적으로 볼때 읽기전용이 더 많이 발생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그래서 이걸 어떻게 해결했냐? 일반적으로 사용시 쓰기보증용량을 다 채우기 전 보증기간이 만료되는데 저는 우연하게 쓰기보증용량을 300GB 남겨두고 보증기간은 3년이 남은 상태다보니 AS가 가능한 상태였습니다. 그런데 혹시라도 쓰기용량이 너무 많다는 이유로 거절이 될까 살짝 두려운 생각도 가지고 있었습니다.

AS를 보냈고 어쨌든 스기보증용량을 넘지 않았으며 보증기간이 존재하기 때문에 결과는 교체승인이 되었는데 재고가 없다고 몇일만 기다려달라고 합니다. AS를 보내면 자체 테스트를 진행하게 되는데 쓰기보증용량이 턱밑까지 차오른 상황이라 테스트를 돌리게 되면 보증한계를 넘어서기 때문에 AS업체에서도 정밀진단을 할 수 없는 입장이라고 합니다. 제품 장착 후 일반테스트에서 문제가 발견된 것은 먼저 확인 된 상태인데도 말이죠.

 

 

nvme 파일 복사 중 원본 파일이나 디스크에서 읽을 수 없습니다 문제 해결 방법 알아보았습니다. AS를 보내고 새 제품을 받았다는 말을 뭐 이렇게 빙빙 돌려서 하는지...과정이라도 알아가시라고 조금 길게 적어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