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t32 ntfs exfat 포맷 방식 차이
본문 바로가기

소프트웨어

fat32 ntfs exfat 포맷 방식 차이

fat32 ntfs exfat 포맷 방식 차이 알아보겠습니다.

 

 

▶ 어느 포맷방식이 가장 많이 사용되나요?

 

ntfs > fat32 > exfat 순으로 사용률이 달라집니다.

 

▶ exfat 파일시스템이 가장 적게 사용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부팅용 디스크로 사용할 수 없으며 프로그램 설치시 오류가 발생하는 등의 단점을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해당 글은 본인의 IT지식을 담아놓은 글입니다.

 

 

fat32 ntfs exfat 포맷 방식 차이

 

이 글을 보고 있는 독자들이 만약 컴퓨터를 이용하여 글을 보고 있다면 자신의 디스크 드라이브 파일시스템을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아마 99% ntfs 파일 시스템을 적용하고 있을텐데요 저 역시 ntfs 파일 시스템을 가진 컴퓨터 및 노트북을 사용하고 있으며 더 좋은 파일시스템이 나올지는 미지수지만 아마 한동안은 파일시스템에 대해 어떠한 변화를 주거나 변경할 일은 아마 없을지도 모릅니다.

 

그만큼 파일시스템 방식에 따라 사용률이 다른데 위에서 잠깐 언급했듯이 파일시스템 사용률은 ntfs > fat32 > exfat 순으로 차이를 보이고 있습니다. 비율로 따지면 아마도 8:1.5:0.5 수준일거라 생각하는데요 그만큼 ntfs 파일시스템은 대한민국 시장에서 하나의 공식 파일시스템격으로 자리잡고 있습니다.

 

 

가장 큰 원인은 윈도우 OS 점유율이 국내 기준 90%를 넘는다는 것이 그 이유가 아닐까 싶은데요 이 글에서는 각각의 파일시스템이 어떠한 장단점을 가지고 있는데 초보적인 관점에서 알아보려 합니다.

 

1. fat32

 

이전 파일시스템(fat16 등)을 제외하고 사실상 가장 많이 사용되던 파일시스템으로서 단일파일 4GB의 한계와 폴더 하나에 담을 수 있는 파일 개수가 16384개로 제한되어 있다는 약간의 문제점이 있어 현재는 점유율이 상당히 줄어든 파일시스템입니다. 주로 USB 메모리카드가 ntfs를 지원하지 않는 경우에만 반강제적으로 사용해야 하며 그 이외의 상화엥서는 잘 사용하지 않는 파일시스템이기도 합니다.

 

2. ntfs

 

단일파일 4GB의 한계를 깨드렸으며 fat32 이후 등장한 ntfs 파일시스템은 현재까지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데 현재 윈도우를 사용하는 컴퓨터라면 100% 해당 파일 시스템이 설치되어 있습니다. 한때 맥OS 또는 다른 기기에서 읽을 수 없을 수도 있다는 단점이 있어 다시 fat32로 되돌아가는 경우도 있지만 맥OS에서 ntfs 파일시스템을 읽을 수 있게 해주는 프로그램이 나온 이상 강제적으로 fat32 파일시스템을 사용해야 하지 않는다면 아마도 ntfs 파일시스템을 한동안 유지해야 할 것입니다.

 

3. exfat

 

다른말로 fat64라고도 불리며 여러가지 장점이 있는 파일시스템인데 fat32 파일시스템을 확장하기 위해 나온 것으로서 해당 파일시스템이 적용되어 있다면 맥OS,리눅스에서 별도의 프로그램없이 파일을 읽고 쓰는 것이 가능해집니다. 하지만 부팅속도가 매우느려 부팅용 디스크에는 적합하지 않으며 파일을 읽고 쓰는 속도가 ntfs 보다 느린데다가 심지어 usb를 exfat 파일시스템으로 변경했을 경우 부팅조차 되지 않는 증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fat32 ntfs exfat 포맷 방식 차이 간단하게 알아보았습니다. 그 외에 애플 파일시스템(AFS) 및 윈도우10 레드스톤3에서 지원이 끊긴 refs 파일시스템도 있지만 다른 파일시스템은 이 글에서 이야기하지 않았습니다. 저는 윈도우 사용자니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