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네이버 노출 그 진실 오브 거짓 파헤치기
본문 바로가기

소프트웨어

티스토리 네이버 노출 그 진실 오브 거짓 파헤치기

티스토리 네이버 노출 그 진실 오브 거짓 파헤치기 라는 주제로 이야기를 해볼까 합니다.

 

 

▶ 현재 티스토리는 네이버에 정상적인 노출이 되고 있지 않나요?

 

네. 티스토리는 네이버에 정상적으로 노출이 되고 있지 않습니다.

 

▶ 왜 이러한 현상이 발생했나요?

 

로직 변화(다이아 로직)에 따른 문제가 가장 큰 이유로 자리잡고 있습니다.

 

 

해당 내용은 본인만의 추측일 뿐 100% 장담할 수는 없다고 말씀드립니다.

 

 

티스토리 네이버 노출 그 진실 오브 거짓 파헤치기

 

대한민국에서 블로그를 운영하는 사람들이라면 네이버를 무시할 수 없는데요 대한민국 포털사이트 특성상 네이버 독점체제를 막을 수단이 아직까지 존재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상황이 된 것은 2000년대 초반 많은 포털사이트들이 하나같이 삽질을 한 통에(메일 서비스 유료화 등)한 순간에 망한 포털사이트도 있었으며 한동안 네이버 독주체제는 계속될거라 생각합니다.

 

블로그를 운영하는데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내 글이 포털사이트 상단에 올라 한명이라도 더 많은 사람들이 내 글을 보는 것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그러한 이유로서 블로그를 운영하는 사람들을 결고 네이버를 무시할 수 없습니다. 물론 다음 및 구글과 같은 다른 검색엔진도 존재하지만 적어도 한글로 씌여진 블로그라면 네이버 노출이 압도적으로 많을테니까요.

 

그런데 네이버가 최근들어 블로그 영역에 손을 대기 시작했습니다. 로직 변경을 통해 사용자가 어떠한 글을 원하고 필요한지에 따라 검색구조를 개편하겠다는 뜻을 내비쳤는데요 말은 거창하지만 문제는 이게 누가봐도 자사 블로그 우대로밖에 보이지 않는다는데 있습니다.

 

 

즉 외부블로그(티스토리,이글루스,구글 블로그 등등)를 운영중인 사람들 중 다수가 네이버 블로그 탭 상단에서 내려오게 되었으며 이는 곧 자사우대정책이라고밖에 볼 수가 없는데 이전 2016년 네이버 공식블로그 답변을 보면 네이버 블로그와 외부블로그 간 차별을 두고 있지 않습니다 라는 답을 볼 수 있습니다. 상식적으로 차별을 두고 있다고 대놓고 말할리가 없지만 저건 말 그대로 저때 뿐 저 당시만 해도 상단에 외부 블로그가 들어가지 못한 키워드는 존재했었습니다. 그것이 과연 차별이 아닐까요?

 

 

- 현재 티스토리 네이버 노출 상황(외부 블로그 포함)

 

현재 티스토리를 포함한 외부블로그들은 네이버 정책이 변경되어 대부분 힘을 쓰지 못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최근 두번의 문제가 있었는데 첫번째는 2018년 5월 23일 네이버에 한번의 정책 변경(이라고 쓰고 오류라 읽는다)이 찾아오며 외부블로그 방문자가 반토막이 나버리는 일이 일어났습니다.

 

물론 어찌저찌해서 많이들 복구했지만 2018년 7월 10일 또 한번 정책변경이 일어나게 됩니다. 이른바 다이아 로직이 적용되었는데 해당일을 기준으로 11일부터 기존 방문자수 대비 50%이상 하락하는 상황이 벌어지게 됩니다.

 

 

본인의 블로그 방문자수는 아니지만 대략적인 블로그 방문자수는 모두 이렇습니다. 7월 10일 오후에 발생한 것을 기준으로 7월 11일부터는 평균 반토막 심한 경우 3분의 1토막까지 방문자가 떨어지게 되었는데 네이버블로그를 제외한 외부블로그 전체에 이렇게 적용이 되었다는 것이 문제입니다.

 

 

해당 시간과 비슷한 타이밍에 맞춰 티스토리에서는 리캡차 기능(자동차가 있는 이미지를 모두 선택하세요)을 적용하고 그것이 문제가 되는지 사람들의 불만이 많았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리캡차 보다는 네이버의 문제라는 쪽으로 더 힘이 실렸으며 현재는 방문자수가 떨어진 원인이 리캡차는 아니라고 거의 결론이 난 상태입니다.

 

 

그런데 공교롭게도 이 시기와 맞물려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수집실패가 높은 확률로 일어났습니다. 네이버 측에서는 단순 작업으로 인한 오류라고 하지만 그렇다고 하기엔 로직에 의해 외부블로그가 뒤로 밀렸다는게 설명이 되지 않습니다. 밀려야 하면 다 밀려야 하는데 정확한 사유는 알 수 없지만 걔중에 밀리지 않고 살아남은 블로그가 있거든요. 이거 또한 설명이 되지 않는 것은 마찬가지입니다. 결국 웹마스터 수집은 다시 성공메세지를 보이게 되었지만 아직까지 다수의 키워드 군에서 예전보다 네이버 블로그가 상단을 차지하고 있는 것이 많이 보이는 것은 부정할 수 없는 사실입니다.

 

 

티스토리 네이버 노출 그 진실 오브 거짓 파헤치기 라는 주제로 사실에 기반한 이야기를 해보았습니다. 개인적인 사견이 섞여 있지만 사실을 전제로 한 만큼 하루빨리 예전 방문자를 회복할 수 있기를 기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