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자 권한으로 실행 왜 하는 것일까
본문 바로가기

소프트웨어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 왜 하는 것일까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 왜 하는 것인지 그 이유와 방법 간단하게 살펴보겠습니다.

 

 

▶ 관리자권한이 중요한가요?

 

프로그램 설치나 설정변경시 관리자 권한이 중요하게 작용합니다.

 

▶ 관리자 권한을 얻어도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 옵션이 필요한가요?

 

간혹 관리자 계정으로 사용중임에도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 옵션을 선택해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해당 작업은 본인의 IT지식을 풀어놓은 글임을 알려드립니다.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 왜 하는 것일까

 

컴퓨터를 사용하다보면 일반적인 경우 모두 관리자 권한을 가지고 있을거라 생각합니다. 윈도우 최초 설치시 관리자 계정이 활성화되어 있지 않도록 계정 사용 안함 형태긴 하지만 여는게 그렇게 어려운 작업도 아니고 실제 저는 관리자 계정을 열어서 사용하고 있으니까요.

 

휴대폰에서는 관리자 계정을 여는 것을 흔히 루팅(rooting)이라고 하죠. 여러가지 옵션을 만질 수 있지만 관리자 계정이 열려 있을 경우 다른것은 모르지만 은행 어플(앱)이 동작하지 않거나 AS기간이 남아있더라도 유상처리된다는 이유로 휴대폰에서 관리자 권한을 여는 행위는 개발자들이 아닌 이상 하지 않는 행위입니다.

 

하지만 컴퓨터에서 관리자 계정을 열어 사용한다고 해서 은행과 같이 특정 사이트를 접속하지 못하는 경우는 없으며 오히려 사용자가 모든 작업을 하는데 문제가 없다보니 컴퓨터를 조금이라도 아는 사람들은 대부분 관리자 권한을 열어 사용하죠. 그런데 이 관리자 권한 도대체 왜 필요한 것일까요?

 

 

제어판의 관리도구에서 컴퓨터 관리의 사용자를 가보시면 본인의 컴퓨터에 있는 계정들을 볼 수 있습니다. 여기서 제가 임의로 test1,test2 계정을 설정해놓았는데 test1 계정이 관리자 설정이 되어 있는 계정이며 test2 계정이 관리자 설정이 되지 않은 계정입니다. 하지만 test2 계정이라 하여 작업을 아예 하지 못하는 것은 아니며 대부분의 작업이 가능합니다.

 

 

둘의 차이는 일반 권한과 관리자 권한 간의 차이인데 이를 풀이하면 프로그램 설정시 윈도우 컨트롤에 관련된 설정 조작이 가능한가 불가능한가에 대한 차이라 할 수 있습니다. 예를들면 cmd(명령프롬프트)에서 명령어를 입력하여 우니도우 수동조작을 하는 행위가 관리자 권한이 있는 계정에서는 가능하지만 일반 권한이 있는 계정에서는 진행이 되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렇다고 해서 관리자 계정을 사용하면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 옵션이 필요없느냐? 그건 아닙니다. 분명 관리자 계정인데도 불구하고 세부옵션이 제대로 진행되지 않는 경우가 더러 있거든요. 이럴때 사용할 수 있는 것이 바로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 옵션입니다. 저도 사실상 cmd창을 열때 빼곤 거의 사용해본 적이 없네요.

 

 

-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 방법

 

cmd를 열기 전 해당 프로그램에 마우스 우클릭을 한 뒤 열기가 아닌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 항목을 눌러 프로그램을 열어줍니다. 

 

 

하지만 일반 실행이나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이나 겉으로 봤을때는 큰 차이가 없습니다. 설정을 임의로 조작하는 작업에 필요할 뿐 설정을 보기만 하는 작업에는 사실상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 작업이 필요가 없습니다. 

 

 

만약 AD(Active Directory)서버를 사용하거나 어느정도 제한이 있는 공용 컴퓨터를 사용하게 된다면 옵션 설정 외 프로그램 설치시에도 아이디 패스워드를 요구하는 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 왜 하는 것인지 이유와 방법 간단하게 알아보았습니다. 당장 옵션 변경을 해볼 수 있는 것이 마땅하게 생각나지 않아 예는 들어드리지 못하였음을 양해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