픽셀 cm 변환 (센티미터) 쉽게 알아보기
본문 바로가기

소프트웨어

픽셀 cm 변환 (센티미터) 쉽게 알아보기

픽셀 cm 변환 (센티미터) 쉽게 알아보겠습니다.

 

 

▶ 1픽셀은 몇 cm인가요?

 

약 0.026cm 이 1픽셀입니다.

 

▶ 1cm는 몇 픽셀인가요?

 

약 37.79픽셀로 계산됩니다.

 

 

픽셀 <-> cm 변환 작업 계산기가 없다면 생각보다 쉽지 않을 것 같습니다.

 

 

픽셀 cm 변환 (센티미터) 쉽게 알아보기

 

여러분은 픽셀이 무엇인지 아시나요? 그림에서 유래되어 Picture Element의 줄임말이기도 한 픽셀은 점 하나당 하나의 컬러정보가 담겨져 있는 만큼 용량이 거대해지는 특징을 가지고 있으며 수많은 픽셀이 모여 하나의 물체로 보이게 되는 특징아닌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렇듯 픽셀은 컴퓨터 그래픽에서 이미지를 확인하는 용도로 사용되고 있지만 다른 용도로는 크기를 계산하는데 사용하기도 하는데요 이 크기를 계산하는데 사용하는 기준이 없기 때문에(정확히는 DPI차이) 어떻게 보면 픽셀 cm 변환은 불가능하다라고 볼 수도 있습니다. 예를들면 13.3인치의 노트북에 1920 1080의 해상도가 적용되는 반면 그보다 10인치가 큰 24인치 역시 1920 1080의 해상도가 적용되다보니 픽셀을 cm(센티미터)으로 계산하는 것은 큰 의미가 없죠.

 

이동하기 ▶ 픽셀 cm 변환하러 가기 

 

사실 저도 왜 픽셀 cm 변환시 크기가 정해져 있는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뭔가 이유가 있겠지만 아직은 잘 모르는 상태인데 어쨌든 진행은 해봐야 하지 않을까요? 상단 이동하기를 통해 픽셀 cm 변환 작업을 진행해보겠습니다.

 

 

홈페이지 접속 후 픽셀에 1을 눌러보았는데 약 0.026cm으로 계산되어 지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반대로 cm(센티미터)에 1을 눌러보았더니 약37.79픽셀이 나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사실 이것은 100% 정확하지 않은 픽셀크기로서 해상도를 기준으로 생각해야지 센티미터를 기준으로 생각하면 모니터의 크기가 픽셀이 각각 다르고 크기도 다른데다가 고해상도 저해상도 픽셀을 따지는 만큼 어떻게 계산을 할 수 있겠습니까? 어떻게 보면 무의미한 숫자라고도 볼 수 있겠습니다.

 

 

픽셀 cm 변환 (센티미터) 쉽게 알아보기 라는 주제로 이야기를 해보았습니다. 무엇을 기준으로 1센티미터에 37픽셀이 나온지는 모르겠다만 아무리 봐도 이건 뭔가 잘못된 계산인 듯 한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