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10 엣지를 삭제하고 기본 브라우저를 익스플로러로 변경하기
본문 바로가기

소프트웨어/Windows 10

윈도우10 엣지를 삭제하고 기본 브라우저를 익스플로러로 변경하기

윈도우10 엣지를 삭제하고 기본 브라우저를 익스플로러로 변경하는 방법 알아보겠습니다.

 

 

▶ 엣지 브라우저를 삭제하는게 가능한가요?

 

제 기준으로는 불가능했습니다.

 

▶ 엣지 브라우저를 삭제하는 방법은 무엇인가요?

 

Windows 폴더의 systemapps에 있는 엣지 프로그램을 삭제해야 합니다.

 

 

이 작업은 윈도우10 1809 레드스톤5 버전에서 확인하였음을 알려드립니다.

 

 

윈도우10 엣지를 삭제하고 기본 브라우저를 익스플로러로 변경하기

 

윈도우10이 출시한지도 약 3년이 흘렀습니다. 윈도우10에서 가장 불만인 것은 바로 엣지브라우저인데요 적어도 대한민국에서만큼은 엣지 브라우저가 실패작이라 할 정도로 제대로 돌아가는 곳이 없습니다. 대부분 인터넷 익스플로러(Internet Explorer) 및 구글 크롬(Google Chrome)조합을 사용하거나 파이어폭스(Firefox) 및 기타 다른 브라우저를 사용할 뿐이죠.

 

 

그만큼 엣지 브라우저는 있으나마나 한 브라우저이기에 삭제를 원하는 사람들이 종종 있는데 저 역시 엣지브라우저를 삭제하고 싶은 한 사람으로서 인터넷에 나와 있는 방법을 통해 시도를 해봤지만 삭제가 정상적으로 이루어지지 않았습니다. 왜 그런지는 아래 그림과 함께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인터넷에 공식적으로 나와있는 방법은 바로 특정 경로에 존재하는 엣지 관련 파일을 삭제하는 것으로 설명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C:\사용자(Users)\사용자계정\Appdata\Local\Packages\Microsoft.MicrosoftEdge.8wekyb3d8bbwe

 

해당 폴더 자체를 삭제하면 엑지가 삭제된다고 하는 마이크로소프트의 공식 답변이 존재합니다. 문제는 해당 폴더를 삭제 해도 엣지 브라우저가 정상적으로 실행이 이루어진다는데 있습니다.

 

 

그렇다면 실제 엣지 브라우저 폴더는 어디 있는 것일까요? 엣지 브라우저를 실행한 뒤 폴더를 찾아보면 다음과 같은 곳에 폴더가 또 존재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C:\Windows\SystemApps\Microsoft.MicrosoftEdge_8wekyb3d8bbwe

 

결국 이 폴더에 존재하는 엣지 프로그램을 삭제해야 된다는 뜻인데 윈도우10 엣지를 삭제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 없기 때문에 정상적인 방법으로는 해당 폴더를 삭제하는것이 불가능합니다. 삭제를 시도할 경우 '이 파일을 변경하려면 Trustinstaller에서 사용권한을 부여 받아야 합니다' 라고 나오는데 저는 회사에서 AD서버를 이용한 계정 접속을 통해 컴퓨터를 사용하는지라 사실상 이 권한을 얻을 방법이 없어 포기했습니다. 권한을 획득하는 방법은 다른 블로그에 많이 있으므로 따로 설명드리지는 않겠습니다. 참고로 그 방법을 사용해도 AD서버가 연결된 컴퓨터로는 권한 획득이 아마 불가능할겁니다.

 

 

결국 기본 앱을 엣지 브라우저에서 인터넷 익스플로러로 변경할까 하다가 크롬 브라우저로 변경하는 것으로 마무리를 지었습니다.

 

 

윈도우10 엣지를 삭제하고 기본 브라우저를 익스플로러로 변경하기 작업 직접 진행해보았는데 개인컴퓨터가 아닌 회사에서는 상황에 따라 불가능할 수도 있다는 점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