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하지 않는 윈도우 업데이트를 되돌리기 해보자
본문 바로가기

소프트웨어/Windows 10

원하지 않는 윈도우 업데이트를 되돌리기 해보자

원하지 않는 윈도우 업데이트를 되돌리기 해보자는 의미에서 알아보겠습니다.

 

 

▶ 진행된 윈도우 업데이트를 되돌릴 수 있나요?

 

삭제 작업을 통해 윈도우 업데이트를 되돌릴 수 있습니다.

 

▶ 윈도우 빌드 버전도 되돌릴 수 있나요?

 

특정 날짜 이후에는 빌드 버전을 되돌릴 수 없습니다.

 

 

이 내용은 본인의 개인적인 IT지식으로 작성되었음을 알려드립니다.

 

 

원하지 않는 윈도우 업데이트를 되돌리기 해보자

 

여러분들은 윈도우 업데이트를 통해 문제를 일으켰던 적이 있으신가요? 대부분의 윈도우 업데이트는 보안패치가 주를 이루고 있다보니 실제 사용자들이 별로 좋아하지 않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외형적인 변화와 추가기능이 적용되는 안드로이드와는 정반대의 길을 걷고 있죠.

 

때때로 윈도우 업데이트는 문제를 일으키기도 하는데 매달 업데이트 되는 2019년 XX월 롤업 이라는 200메가정도 되는 업데이트가 가장 문제가 될 소지가 많습니다. 해당 업데이트를 적용하는 과정에서 일반 하드디스크를 사용할 경우 최대 한시간가량의 시간이 소요되기에 해당 업데이트가 적용되었다 하면 컴퓨터를 수백대 관리하는 곳은 업체는 매달 긴장을 해야 하죠. 해당 업데이트는 될때까지 기다리는 것 외에 별 다른 방법은 없는데 문제는 이 업데이트 외에 다른 업데이트에서 문제가 될 경우입니다.

 

예를들면 몇달전에 윈도우 업데이트에 오피스 업데이트가 함께 진행되고 그로인해 엑셀 실행시 창이 열리기도 전에 뻗어버리는 문제가 발생한 적이 있었습니다. 이러한 문제는 업데이트를 되돌리는 작업을 진행해서 원상태로 복구할 수 있었지만 일부 PC에서는 원상태로 되돌리는게 불가능해서 오피스를 기존 2010버전에서 2016으로 올려버린 경험도 있었죠.

 

 

1. 윈도우 업데이트를 되돌려야 할때

 

이러한 작업을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해당 위치는 다음과 같습니다.

 

제어판 ▶ 프로그램 및 기능 ▶ 설치된 업데이트 보기 ▶ 원인이 되는 업데이트 삭제

 

해당 위치로 이동하여 원인이 되는 업데이트를 삭제해야 합니다.

 

 

이런식으로 원하는 업데이트에 마우스 우클릭을 하고 삭제를 하면 문제가 되는 부분이 사라질 수도 있으며 그렇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만약 문제가 해결되지 않는다면 버전을 올리거나 다른 방법을 생각해봐야 하죠.

 

 

문제는 업데이트를 제거하고 나서 재부팅을 하면 다음 업데이트때 동일한 업데이트가 또 올라온다는 것입니다. 이때는 설치할 업데이트 선택에서 해당 업데이트를 마우스 우클릭하여 업데이트 숨기기를 해야 업데이트 적용이 되지 않습니다.

 

2. 윈도우 업데이트가 아닌 빌드 버전을 내려야 할때

 

윈도우7과는 다르게 윈도우10에서 버전간의 문제가 발생했다면 이전 빌드로 되돌리기를 통해 문제 해결을 시도해볼 수 있습니다.

 

 

그런데 이게 무조건 가능한 것은 아닌데 해당 그림에서는 이전 빌드로 되돌리기 관련 옵션이 존재하지 않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왜 그럴까요? 바로 일정 조건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 최신버전으로 설치를 한 것이 아닌 이전버전으로 설치 후 버전업을 한 경우

- windows.old 및 $windows.~bt 폴더가 정상적으로 존재해야 함

- 업데이트 완료 후 10일 이내

 

현재 윈도우10 레드스톤5 버전은 1809로 이 버전을 통해 윈도우10을 설치했다면 애초에 이전버전이 없기 때문에 버전을 내릴 수 없으며 만약 이전버전에서 올라왔다고 하더라도 windows.old 및 $windows.~bt 폴더에 손상이 없어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업데이트 후 10일 이내만 가능하기 때문에 아마 이 글을 보신 분들이라면 이미 늦었을 확률이 크다고 할 수 있겠죠? 

 

 

원하지 않는 윈도우 업데이트를 되돌리기 해보자는 의미에서 두가지 이야기 해보았습니다. 두가지 중에 원하는 내용이 있으시려나 모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