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트북 윈도우10 사용시 절전모드에서 먹통되는 이유 해제 하는법
본문 바로가기

소프트웨어/Windows 10

노트북 윈도우10 사용시 절전모드에서 먹통되는 이유 해제 하는법

노트북 윈도우10 사용시 절전모드에서 먹통되는 이유 해제 하는법 알아보겠습니다.

 

 

▶ 노트북이 절전모드에서 돌아오지 않습니다.

절전과 관련된 옵션을 하나씩 해제하며 문제를 찾아봐야 합니다.

▶ 그래도 해결이 되지 않는다면 어떻게 하나요?

윈도우 재설치를 해보거나 하드웨어 문제로 의심을 해봐야 하겠죠?

 

 

해당 문제는 본인의 직간접적인 경험으로 구성된 글입니다.

 


노트북 윈도우10 사용시 절전모드에서 먹통되는 이유 해제 하는법

본인 혼자마느이 노트북을 사용하다보면 이러한 현상이 많이 나오지는 않지만 수십수백대의 노트북을 관리하다보면 간헐적으로 발생하는 증상이 있습니다. 바로 절전모드에서 깨어나지 않고 먹통이 되버리는건데요 정확한 원인은 모르지만 하드웨어 문제는 아니고 윈도우 내부 문제로 판정이 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주로 6세대 스카이레이크 또는 기가바이트 메인보드 시스템에서 자주 일어난다고 하는데 생각해보니 6세대 CPU를 가진 노트북에서만 이 증상이 나왔던 것 같기도 하지만 5세대 노트북에서도 나왔으므로 100% 맞다고는 할 수 없겠네요. 윈도우7을 주로 사용하느라 스카이레이크 CPU가 장착된 PC를 자주 구매하다보니 이러한 느낌이 있는듯 합니다.

 

 

이 증상이 발생하면 사실상 절전모드 관련 옵션을 하나만 남기고 모두 꺼버리는 작업을 진행해야 합니다. 노트북을 닫아도 절전모드가 진행되지 않는 상황을 만들수가 없으니까요. 그나마 PC는 절전모드를 꺼도 되지만 노트북은 난감할때가 종종 있습니다. 그래서 어떻게 해야 하는지 이 글에서 간단하게 알려드리겠습니다.


윈도우10 제어판으로 이동하여 균형조정 또는 고성능 둘 중 아무곳이나 선택하여 우측 설정변경으로 이동합니다.


디스플레이 끄기는 상관없이 놔둬도 되지만 문제를 아예 모르겠다면 그냥 컴퓨터를 절전 모드로 설정 옵션을 해당 없음으로 선택하면 됩니다. 하지만 노트북은 그러기가 쉽지 않은 관계로 다른 옵션을 만져서 문제를 해결해봐야 합니다.


크게 두가지 위치를 조정해야 하는데요 하드디스크 옵션의 다음 시간 이후에 하드디스크 끄기 옵션에서 설정을 0분 또는 999분과 같이 최대치로 올려서 작동을 하지 않도록 설정합니다.


다음은 절전과 관련된 옵션인데요 다음 시간 후 절전모드로 전환에 해당하는 시간만 설정한 다음 나머지 절전 관련 옵션을 모두 해제합니다. 이 작업을 했을때도 문제가 동일하게 발생한다면 윈도우를 재설치 해보거나 절전모드 자체를 끄고 사용하는 수 밖에 없을겁니다. 그래픽쪽에 문제 발생가능성이 작게나마 있지만 그래픽에 문제가 발생한다면 일단 절전모드에서 해상도가 깨질지언정 회복이 되긴 하거든요.

 

 

노트북 윈도우10 사용시 절전모드에서 먹통되는 이유 해제 하는법 간단하게 확인해보았습니다. 하드웨어적인 문제보다는 윈도우의 버그성 문제로 한번 발행하면 해결하기가 쉽지 않은 문제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