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sb 파일이 너무 큽니다 & 너무 커서 대상 파일 시스템에서 사용할 수 없습니다 해결법
본문 바로가기

소프트웨어

usb 파일이 너무 큽니다 & 너무 커서 대상 파일 시스템에서 사용할 수 없습니다 해결법

USB 파일이 너무 큽니다 & 너무 커서 대상 파일 시스템에서 사용할 수 없습니다 해결법 알아보겠습니다.

 

 

▶ USB 파일이 너무 크다고 나오는게 무슨 증상인가요?

 

파일시스템이 허용하는 파일의 최대크기를 넘어서서 발생하는 문제입니다.

 

▶ 해당 문제는 어떻게 해결해야 하나요?

 

파일의 용량을 줄이거나 파일시스템을 변경해야 합니다.

 

 

이 내용은 본인의 IT지식을 적어놓은 글입니다.

 

 

USB 파일이 너무 큽니다 & 너무 커서 대상 파일 시스템에서 사용할 수 없습니다 해결법

 

요즘은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USB를 거의 사용하지 않습니다. 윈도우를 재설치해야 하거나 회사에서 자료를 옮길때를 제외하고는 클라우드를 사용하여 데이터를 이동하는 상황이 더 많이 있습니다. 이것은 본인의 케이스이며 다른 사람들은 아직도 USB를 많이 사용하는 사람들도 있을거라 생각합니다.

 

 

USB 메모리를 이용하여 데이터를 옮기려고 작업을 하는 도중 간혹 이러한 메세지를 보신 적이 한번쯤 있을거라 생각하는데요 'usb 파일이 너무 큽니다' 또는 'USB 파일이 너무 커서 대상 파일 시스템에서 사용할 수 없습니다' 와 같은 메세지입니다. 이 메세지가 발생하게 되면 해당 USB 내 파일이 복사가 이루어지지 않으며 복사하려던 파일이 실패를 하게 되죠.

 

 

- USB 파일이 너무 커서 대상 파일 시스템에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메세지가 발생하는 이유?

 

이 문제는 USB 내부 파일 시스템이 하나의 데이에 대해 받아들일 수 있는 허용치를 넘어서 발생한 문제입니다. 쉽게 말하면 이 문제가 발생하는 USB의 파일 시스템이 현재 FAT32일 가능성이 100% 라는 겁니다.

 

 

결국 크게 보면 파일 용량을 4GB 이하로 낮추거나 USB 파일시스템을 FAT32에서 다른걸로 변경해야 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는 건데요 가장 흔히 변환이 가능한 파일시스템은 NTFS입니다. exFAT 파일시스템이 나온지 오래 되었지만 아직까지도 잘 사용하지 않는 파일시스템이기도 해서 저는 한번도 사용해본 적이 없습니다. 해당 그림은 USB를 포맷할때 나오는 그림으로서 이 작업을 통해 FAT32 파일시스템을 NTFS로 변환할 수 있습니다.

 

 

만약 USB 데이터를 보존하고 싶다면 USB 포맷을 하지 않고도 파일시스템을 변환할 수 있는데 cmd 창을 열고 다음 명령어를 입력해줍니다.

 

convert f:/ fs:ntfs 

 

본인의 USB드라이브에 맞게 f드라이브를 다른 문자로 바꿔준다면 어느정도 시간이 흐른 후 변환작업이 완료될 겁니다. 이후 동일한 파일을 집어넣게 되면 전과 같은 메세지는 더이상 발생하지 않게 됩니다.

 

 

USB 파일이 너무 큽니다 & 너무 커서 대상 파일 시스템에서 사용할 수 없습니다 해결법 알아보았습니다. 간단하지만 놓치기 쉬운 문제이므로 참고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