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 영상 제작시 기운 빠지게 하는 싫어요 하는 이유
본문 바로가기

소프트웨어

유튜브 영상 제작시 기운 빠지게 하는 싫어요 하는 이유

유튜브 영상 제작시 기운 빠지게 하는 싫어요 하는 이유 이야기해볼까 합니다.

 

 

▶ 유튜브 영상을 볼때 좋아요와 싫어요를 할 경우 영상 제작자에게 영향이 있나요?

 

수익이나 추천동영상에 올라갈 수 있는 플러스효과 같은건 없습니다.

 

▶ 사람들이 유튜브 영상에 싫어요는 왜 누르는걸까요?

 

진짜 영상이 싫거나 그보다 아는 사람의 영상이 잘되는게 싫어 누르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내용은 본인의 직접적인 경험과 정보를 통해 작성된 글입니다.

 

 

유튜브 영상 제작시 기운 빠지게 하는 싫어요 하는 이유

 

현재 작게나마 유튜브를 운영중인데 별도의 직업도 있고 남는시간이 그렇게 많지 않아 유튜브 영상 제작에 많은 시간을 투자하고 있지는 못하고 있습니다. 일주일에 두개나 많아봐야 세개정도 올리는게 전부인데요 이번에 간단하게 작은 이슈가 있어 행사에 참여하고 돌아와 관련 후기를 영상으로 제작하게 되었습니다.

 

그런데 영상을 올리고 나니 싫어요가 역대급으로 쌓이는게 아니겠습니까? 이정도 싫어요는 거의 왠만해서는 나올 수 없는 수치인데요 사실 관련 영상이 업로드를 할 당시만 해도 몇 사람 없었기에 빨리 올리려고 대충 편집한게 이러한 참사를 불러오지 않았나 싶기도 합니다.

 

 

제 채널 영상 리스트인데요 두번째 영상의 싫어요 비율이 제가 올린 영상 중 역대급 비율인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영상 내용이 궁금하시다구요? 그러면 제 채널로 방문해서 감상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유튜브에서 좋아요와 싫어요를 하는 이유?

 

유튜브 영상 시청 중 하단을 보시면 이런식으로 엄지손가락을 올린 아이콘과 내린 아이콘이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과연 이 좋아요와 싫어요는 무엇이며 왜 하는걸까요?

 

 

제가 즐겨찾는 채널인데요 영상이 고퀄이거나 이슈성이 아닌 꾸준히 시청이 이루어지는 영상들에 대해서는 대부분 좋아요 비율이 싫어요보다는 월등하게 높은 것으로 나옵니다. 하지만 분명히 아무리 좋은 영상이라 하더라도 싫어요가 0인 경우는 없습니다. 해당 영상만 해도 싫어요가 무려 38이나 되니까요.

 

이러한 싫어요는 왜 누르는 것일까요? 몇가지 이유를 들어보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1. 영상이 마음에 들지 않아서

2. 지인의 영상이 남들에게 좋은 모습을 보여주는것이 배아파서

3. 영상이 잘나가는게 아니꼬와서

 

크게 보면 세가지 정도로 요약할 수 있는데요 영상이 마음에 들지 않아서 싫어요를 누르는 경우가 가장 많을 것 같습니다. 예를들면 정치와 관련된 영상에서 본인과 성향이 반대인 경우 싫어요를 누를 수 있겠죠? 또한 영상이 올린지 몇일만에 조회수가 몇십만 단위 이상으로 치솟게 되면 이걸보고 흔히 잘나간다고 말들을 하죠. 영상의 조회수는 곧 수익과 어느정도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이런걸 보고 싫어하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또한 블로그 또는 유튜브에서 금기시하는 사항인데요 본인이 유명 유튜버가 아니라면 남에게 채널 공개를 하지 않아야 합니다. 지인이 본인의 채널을 알아봤자 좋을게 하나도 없기 때문이죠. 만약 채널에 광고 승인이 되어 있을 경우 광고를 고의로 누른다든가 영상마다 싫어요를 누른다든가 하는 지인 테러가 블로그와 유튜브 영역에서 비일비재하게 일어납니다. 그렇다고 해서 싫어요를 누른사람이 누군지 알아낼 수 있는것도 아니고 싫어요가 늘어나면 기분만 상할 뿐이죠.

 

 

본인의 계정이 로그인 되어 있다면 이렇게 좋아요를 표시한 동영상을 리스트별로 보는 것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싫어요는 리스트도 존재하지 않고 좋아요와는 다르게 일일히 영상을 찾아서 해제를 해야 하기 때문에 좋아요보다 상대적으로 박혀있는 싫어요가 줄어드는게 훨씬 더 어렵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싫어요가 많다고 해서 수익이 금지되지는 않습니다. 유튜브 커뮤니티 가이드를 위반하지 않은 영상이라면 수익은 여전히 발생하고 단가도 그대로 유지되며 유튜브 세미나에서도 이 부분에 대해서 몇몇 분들이 질문을 했었는데 좋아요 및 싫어요는 해당 영상의 반응일 뿐 이것을 통해 어떠한 패널티도 없다고 이야기를 했었습니다. 물론 제가 직접 들은 이야기는 아니고 인터넷 검색을 통해 얻은 의견을 이야기하는 겁니다.

 

 

유튜브 영상 제작시 기운 빠지게 하는 싫어요 하는 이유 간단하게 이야기해보았습니다. 본인의 구독자가 얼마 없거나 영상 시청자가 얼마 없다고 지인에게 채널을 알려주는 행위는 가급적 안하셨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