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전원이 켜졌다 꺼졌다 하드웨어 이상 신호
본문 바로가기

하드웨어

컴퓨터 전원이 켜졌다 꺼졌다 하드웨어 이상 신호

컴퓨터 전원이 켜졌다 꺼졌다 하드웨어 이상 신호일 수 있다는 의미에서 알아보겠습니다.

 

 

▶ 컴퓨터 전원이 왔다갔다하면 쇼트가 난건가요?

 

상황에 따라 그럴수도 있고 아닐수도 있습니다.

 

▶ 무슨 답변이 그런식인가요?

 

전원이 켜졌다 거졌다 하는 상황이 몇가지 존재하기 때문입니다.

 

 

해당 글은 본인의 개인적인 IT지식으로 구성되어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컴퓨터 전원이 켜졌다 꺼졌다 하드웨어 이상 신호

 

컴퓨터를 사용하다보면 여러가지 오류(error)증상들을 맞이할 수 있는데요 걔중에는 별거 아닌 증상으로 인해 큰 문제없이 해결이 가능할 수 있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 하드웨어 적인 문제로 인해 컴퓨터 부품을 교체해야 할 상황이 올 수도 있습니다.

 

이 글에서 이야기하고 있는 컴퓨터 전원이 켜졌다 꺼졌다 하는 상황 역시 여러 상황에서 생각해봐야 할 문제라고 할 수 있는데 만약 해당 증상에 대한 해결책으로 제시된 내용을 실행해도 문제가 해결되지 않는다면 하드웨어 이상으로 인한 부품 교체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아마도 최우선순위는 메인보드가 되겠죠.

 

 

- 오버클럭(Overclock)

 

혹시 오버클러킹을 하셨나요? 컴퓨터 속도를 빠르게 하는 방법으로 가장 유명한 방법인 오버클러킹은 CPU 클럭을 기존 상태보다 높여 속도를 빠르게 함으로서 잘만하면 체감속도마저 늘어나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오버클럭은 CPU만 올린다고 되는 것이 아닌 램타이밍 및 전원부까지 손 대야 하는데다가 오버클럭을 했다고 하여 끝나는 것이아닙니다.

 

 

안정화작업을 통해 몇시간이고 컴퓨터에 약간의 과부하를 걸어 어느정도 시간을 버텨내야 비로소 오버클럭이 완료되었다고 할 수 있는데 만약 실패를 하게 되면 윈도우 부팅 중 컴퓨터가 꺼져버리거나 윈도우 부팅 이후 블루스크린이 뜨는 등의 문제가 발생하게 됩니다. 여기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가 바로 컴퓨터 전원이 켜졌다 꺼졌다를 반복하는 문제인데 오버클럭 실패에서 나타날 수 있는 대표적인 증상 중 하나이므로 이럴때는 CMOS 초기화 작업을 통해 문제를 해결해야 합니다.

 

 

- 램 이상

 

해당 증상이 나타나건 말건 일단 모니터에 화면이 나오지 않게 되면 가장 먼저 해봐야 하는 작업이기도 한데요 램 재장착을 통해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입니다. 주로 이 문제가 발생했을 경우 해결하는 증상은 아니며 해결가능성이 그리 높지 않지만 그래도 밑져야 본전인걸 한번쯤 시도해보는 것이 나쁘지 않을까요?

 

 

- 파워 이상

 

파워에서 메인보드로의 전원공급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을 경우에도 이 증상이 나타날 수 있는데 이때는 파워 테스트를 통해 파워가 정상적으로 작동중인지 확인해봐야 합니다. 파워테스트 방법은 그림과 같이 3번째 부위와 네번째 부위를 클립으로 연결한 뒤 파워 케이블을 장착하여 파워 내부 팬이 정상적으로 돌고 있는지 확인하는 방법입니다.

 

 

- 메인보드 이상

 

위의 세가지를 모두 작업했더라도 증상이 개선되지 않는다면 사실상 메인보드의 사망 판정을 내리고 마음의 준비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가장 확률이 높은 CMOS 클리어에서 이미 실패를 했다는 것은 두세번째 기준 확률이 첫번째만큼 높지 않기 때문에 사실상 첫번째단계에서 실패했다면 메인보드 사망일 확률이 클 수 있습니다.

 

 

컴퓨터 전원이 켜졌다 꺼졌다 하드웨어 이상 신호 라는 주제로 몇가지 알아보았습니다. 제 경우에는 오버클럭 실패와 메인보드 이상 두가지 경우가 다 나온적이 있었는데 여러분은 어떻게 될지 모르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