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노트북) 스피커 소리가 작아요 문제 몇가지 확인
본문 바로가기

소프트웨어/사운드(소리)

컴퓨터(노트북) 스피커 소리가 작아요 문제 몇가지 확인

컴퓨터(노트북) 스피커 소리가 작아요 문제 몇가지 확인해보는 시간을 가져볼까 합니다.

 

 

▶ 컴퓨터 소리가 작을때는 어디를 확인해야 하나요?

사운드 / 스피커 / 단자 등 모든 부분을 확인해야 합니다.

▶ 모두 확인해도 소리가 작은거 같습니다.

스피커를 교체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이 내용은 본인의 IT지식을 기반으로 작성되었습니다.


컴퓨터(노트북) 스피커 소리가 작아요 문제 몇가지 확인

스마트폰이 대중화되고 집집마다 컴퓨터가 없는 집이 이제는 나름대로 흔해졌습니다. 그래도 아예 없으면 문서작업과 같은 것들을 진행하기에 불가능한 상황이 올 수 있어 컴퓨터는 없더라도 최소한 노트북은 하나쯤 가지고 있는 집이 많을거라 생각합니다. 물론 저는 집에 가면 스마트폰보다는 컴퓨터나 노트북을 더 많이 이용하기 때문에 집에서는 스마트폰과는 거리가 먼 삶을 산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컴퓨터(노트북)를 통해 뭔가 진행하다보면 소리가 잘 나지 않을때가 간혹 있습니다. 물론 제가 그렇다는 것은 아니고 여러분들이요. 대부분 소리가 평소보다 작게 들리거나 아예 안들리거나 둘 중 하나일텐데요 여기에는 몇가지 알아봐야 할 것들이 존재하기 때문에 모두 확인해보고 문제점을 찾아 해결해보는 시간을 가져봐야 합니다.

 

 

1. 윈도우 볼륨 설정

우선 가장 먼저 확인해야 할 것은 윈도우 볼륨 설정입니다.


우측 하단 볼륨 상태를 보고 볼륨이 작게 설정되어 있는지 확인해봐야 하며 2개 이상의 스피커가 사용중인지도 확인해봐야 합니다. 만약 2개 이상의 스피커가 사용중이라면 다른쪽으로 소리가 흘러나와 작게 들릴 가능성도 있습니다.


스피커에 우클릭을 한 뒤 스피커 상태도 확인해봅니다. 스피커 볼륨 설정을 보면 건드리지 않았을 경우 기본값은 맨 좌측 장치를 따라서 움직이지만 본인도 모르게 건드렸다면 아마 이런식으로 볼륨이 중구난방으로 되어 있을 겁니다. 프로그램에 따라 음량이 다르게 설정할 수 있는데 이 부분을 조절해줘야 합니다. 제어판의 소리 항목에서도 해볼 수 있는 것은 모두 해봅니다.

2. 스피커(이어폰) 확인

윈도우 설정이 정상적이라고 가정한다면 그 다음으로는 하드웨어 상태를 봐야 하는데요 스피커 및 이어폰의 상태를 확인해봅니다.


주로 이어폰 단자의 연결부위가 불량한 경우가 있으므로 이어폰 단자를 컴퓨터 앞이 아닌 뒤로 꽂아보고 뒤에 꽂았다면 앞으로 꽂아보는 등의 작업을 해봅니다. 만약 별 차이가 없는 거 같다면 상태가 좋은 다른 기기에 이어폰(스피커)를 꽂아보면 바로 답이 나오겠죠?

3. 이어폰 단자 문제

볼륨설정과 이어폰(헤드폰)에 문제가 없다면 남은 것은 이어폰 단자의 문제겠죠?


이어폰(스피커) 단자는 보급형 보드의 경우 이런식으로 3가지 포트만 존재하며 이중 가운데 구멍인 녹색을 이용합니다. 고급형 보드로 가게 되면 구멍이 6개로 늘어나고 스피커에 따라 3가지 이상의 구멍을 사용해야 할 경우가 종종 있는데 여기서 입력을 잘못하면 소리가 작거나 잘 안들리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어폰 단자에 문제가 발생하면 조금 골치가 아파질 수 있는데 이미 오래전부터 이어폰 단자는 메인보드에 붙어 제작이 이루어집니다. 즉 이어폰 단자가 고장이 났다는 것이 확인되면 이어폰 단자만 교체하는 것이 아닌 메인보드 전체를 교체해야 하기 때문에 문제가 커집니다. 물론 메인보드 AS 기간이 남아있다면 다행이겠지만 AS기간이 종료되었다면 유료로 AS를 진행해야 하는 수 밖에 없겠죠. 여기에서 발생하는 컴퓨터 메인보드 분리 작업, 택배 및 AS로 인해 진행되는 시간문제 등 여러가지가 발목을 잡게 되어 2~3일정도는 컴퓨터를 사용할 수 없게 되는 문제가 발생하게 될 수 있습니다.

 

 

컴퓨터(노트북) 스피커 소리가 작아요 문제 몇가지 확인해보는 시간을 가져보았습니다. 거의 대부분 이 증상 중 하나일거라 생각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