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스피커 소리가 안나요(안날때) 안나올때 문제 해결법
본문 바로가기

소프트웨어/사운드(소리)

컴퓨터 스피커 소리가 안나요(안날때) 안나올때 문제 해결법

컴퓨터 스피커 소리가 안나요(안날때) 안나올때 문제 해결법 어떻게 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 컴퓨터 소리가 안난다면 무엇부터 봐야 할까요?

시스템 설정 및 스피커 상태를 봐야 합니다.

▶ 무엇이 고장이 난건지 잘 모르겠습니다.

순서대로 해보시면 무엇이 문제인지 대략적으로 파악 가능할거라 생각합니다.

 

 

이 내용은 본인의 IT지식을 기반으로 작성되었습니다.


컴퓨터 스피커 소리가 안나요(안날때) 안나올때 문제 해결법

요즘은 휴대폰으로 각종 작업이 대부분 가능하다보니 컴안에 컴퓨터가 한대도 없는 집도 있다고 합니다. 물론 코로나 사태로 인해 학교를 가지 못하는 일부 가정에서는 컴퓨터 대신 노트북으로 대신하고 있지만 아무래도 컴퓨터와 노트북 사이에는 가격이나 부피와 같은 일정 조건이 있어 조건을 따져보고 본인에게 맞는 제품을 고르면 되겠습니다.

요즘 노트북은 부피가 가볍고 작아졌지만 AS면에서 불편하기 때문에 여전히 저처럼 일반 데스크톱 형태의 컴퓨터를 선호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그렇다면 컴퓨터를 사용할때 발생하는 고장 중 소리가 나지 않는 부분에 대해 간단하게 확인하고 넘어가볼까 합니다.

 

 

- 컴퓨터와 연결된 스피커에서 소리가 나지 않는다면?

컴퓨터를 사용하다 스피커 소리가 나지 않는것은 비교적 흔한 일입니다. 저도 몇번 겪어봤으며 연식이 오래된 컴퓨터일 수록 1년에 두세번정도 겪을 수 있는 문제일 수 있는데 이 문제는 뭐 때문에 발생하는 것일까요?

1. 설정 문제

스피커 소리가 나오지 않을대 확인해야 할 첫번째는 윈도우 설정 문제입니다.


우측 하단 스피커 아이콘을 보면 스피커에 X표시가 되어 있을 수 있으며 스피커없이 출력이 되지 않는다는 빨간불이 표시되어 있을 수도 있습니다. 가장먼저 볼것은 음악이나 동영상을 켜놓고 볼륨믹서를 확인한 뒤 음높이가 올라가는지 확인하는 것입니다. 윈도우8 부터는 볼륨을 프로그램별로 다르게 조절할 수 있어 누군가 특정 프로그램 소리를 낮춰놨다면 해당 부분에서 소리가 나오지 않거나 작게 나올 확률이 있습니다.  


또한 소리 설정을 보면 출력장치가 두개 이상인 경우 스피커가 없는 쪽으로 소리가 들릴 가능성도 있어 이 부분도 한번 확인해봐야 합니다. 특히 모니터에서 소리가 나오게 지원되는 장비를 가지고 있다면 이 문제로 인해 소리가 나오지 않는 상황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2. 스피커 단자 문제

윈도우 소리 설정의 문제가 정상이라고 판단되었을 경우 하드웨어의 문제를 확인해봐야 합니다.


스피커 및 단자를 확인해봐야 하는데 오래 된 컴퓨터일수록 스피커 단자 불량이 많으며 스피커 선과의 연결상태가 고르지 못해 소리가 나지 않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이럴때는 스피커 선을 살짝 만져주거나 스피커 단자와 선 알부분을 손으로 돌려주면서 소리가 나는 부분을 찾아야 합니다. 간혹 소리가 나지 않는다고 스피커선을 빼서 다른 포트에 꽂기도 하는데 마이크 포트가 아닌 이상 요즘 메인보드는 무엇을 꽂았는지 설정으로 변경할 수 있다보니 번갈아가며 찾다보면 쉽게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컴퓨터 스피커 소리가 안나요(안날때) 안나올때 문제 해결법 무엇이 있는지 가장 대표적인 두가지 알아보았습니다. 다른 형태로 소리가 나지 않는 상황은 과연 무엇이 있을가 오히려 제가 더 궁금해지는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