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 영상 구간 타임스탬프(타임라인) 설정 방법
본문 바로가기

소프트웨어/유튜브

유튜브 영상 구간 타임스탬프(타임라인) 설정 방법

유튜브 영상 구간 타임스탬프(타임라인) 설정 방법 어떻게 하는지 직접 확인해보겠습니다.

 

 

▶ 유튜브 구간을 나누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영상이 큰 주제로 되어 있다면 각각 구간마다 해당 내용을 말하는게 아니기 때문입니다.

▶ 유튜브 구간을 나누면 좋을까요?

원하는 부분만 찾아볼 수 있어서 보는사람 입장에서는 좋을 수 있습니다.

 

 

이 내용은 본인의 유튜브 채널을 이용하여 직접 테스트하였음을 알려드립니다.


유튜브 영상 구간 타임스탬프(타임라인) 설정 방법

컨텐츠 시장이 글에서 동영상으로 옮겨왔으며 이름좀 있다싶은 공인(탤런트,가수,연예인 등)들의 다수가 유튜브 시장에 뛰어들었습니다. 하지만 각자의 컨텐츠가 모두 다르다보니 인지도에 비례해 수익을 얻지 못하는 경우도 있으며 반대로 TV에서는 별볼일 없었지만 유튜브에서의 활약으로 쏠쏠한 재미를 보는 사람들도 생겨났습니다.

게다가 21세기의 신흥부자들은 대부분 동영상 시장에서 생겨났다고나 할까요? 그만큼 동영상 시장은 막강한데 사실 이게 모두 장점은 아니라고 할 수 있습니다. 예를들면 글로 확인하면 10초면 끝날 정보를 5분짜리 동영상을 봐야 알 수 있는 등의 문제가 있어 이 부분에 대해 늘 불만이 많았는데 유튜브에서 이를 일명 챕터로 나눠주는 기능을 추가하였습니다.

 

 

- 유튜브 타임스탬프(챕터) 사용 조건 및 방법

유튜브 타임스탬프를 나누는 챕터 설정은 비교적 최근인 2020년 5월경 등장했는데 구간을 나누게 되면 사람들이 필요한 부분만 보고 나갈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정보를 전달하는 동영상에는 크게 좋은 기능은 아니라고 할 수 있습니다. 어쨌든 이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조건이 필요합니다.

1. 동영상의 길이가 짧지 않아야 함
2. 동영상의 챕터를 최소 3개이상 나눌 수 있어야 함
3. 동영상의 챕터당 시간은 최소 10초 이상

대략적으로 세가지 조건이 필요한데 동영상 길이가 아주 짧은 사람들은 챕터를 나누기 애매해서 해당 기능을 적용하기 쉽지 않겠죠? 직접 본인의 채널에 있는 영상 하나를 가지고 작업과정을 보겠습니다.


본인의 유튜브 영상을 비교적 최근거로 가져와 보았습니다. 타임라인을 보면 아무것도 없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동영상 설정으로 이동하여 몇가지 작업을 진행해줘야 합니다.


설명칸에 시간단위로 무슨 내용인지 소주제를 적습니다. 저는 설명의 맨 마지막에 적어놨는데 위치는 상관없지만 타임스탬프에 맞게 이어서 적어야 하며 무조건 00:00 으로 시작해야 합니다.


구간별 챕터가 적용된 영상입니다. 4개로 타임스탬프가 쪼개졌으며 영상이 재생되고 있는 곳에는 0:01 / 4:54 옆에 소주제가 적혀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마우스를 대고 있는 곳에서는 동영상 영역과 함께 소주제가 보이고 있습니다.

 

 

유튜브 영상 구간 타임스탬프(타임라인) 설정 방법 어떻게 하는지 본인의 채널을 이용하여 직접 확인해보았습니다. 크게 어려운 것은 아니기에 이제부터 업로드 하는 영상은 모두 구간을 나눠봐야 하겠습니다.